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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상미술이 뇌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의 뇌 구조와 기능을 균형 있게

by 브로콜리 뇌미술

구체적인 사물의 형상을 만드는 미술활동은 어린이의 논리적 사고력과 관찰력, 계획 실행 능력, 주의집중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실존하는 대상을 관찰하고 형태를 재현하는 과정에서 좌뇌와 전두엽이 활성화되며, 순서에 따라 만들고 완성해 나가는 경험을 통해 문제 해결력과 자기조절 능력이 향상됩니다. 또한, 목표한 형상를 완성했을 때의 성취감은 자기효능감과 정서적 안정감을 높여주며, 기억을 되살려 표현하는 활동은 해마를 자극해 기억력 강화에도 기여합니다.



어린이 미술활동은 단순한 놀이를 넘어, 뇌의 구조와 기능 발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교육적 경험입니다. 특히 실존하는 대상을 관찰하고 구체적인 형태로 재현하는 ‘구체적 형상 만들기’ 활동은 뇌의 여러 영역을 유기적으로 자극하여 인지 능력, 기억력, 감각 통합, 정서 조절 등에 전반적인 효과를 미칩니다.



사물을 표헌하는 조형미술활동은 단순한 창작의 과정이 아니라, 어린이의 뇌 구조와 기능을 균형 있게 자극하는 종합적인 두뇌발달을 위한 매우 좋은 미술프로그램이며, 특히 전두엽의 계획 및 실행기능, 해마의 기억처리능력, 감각-운동 통합, 도파민 기반의 정서조절, 언어발달까지 아우르는 포괄적인 효과를 갖습니다. 따라서 가정이나 교육기관에서도 단순히 ‘자유롭게 그리기’만이 아니라, ‘주제 있는 만들기’, ‘대상을 관찰하고 재현하기’, ‘형태를 계획하고 완성하기’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의 전뇌적 발달을 이끌어 주어야 합니다. 브로콜리뇌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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