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부 27화 위기의 순간 그가 선택한 길
세이스강은 새로 시작한 프로젝트가 점차 규모를 확장해 가고 있다는 사실에 한편으로는 뿌듯함을 느꼈다. 사람들의 반응은 예상을 뛰어넘을 정도로 뜨거웠고 다양한 연령대와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줄을 서고 있었다.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될수록 그가 가진 비전이 조금씩 세상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만큼 도전과 장애물도 커졌다.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이 긍정적일수록 세이스강은 점점 더 큰 압박감을 느꼈다. 사람들은 결과를 기대했고 그 기대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해서 필요했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세이스강은 자신이 당장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을 마주하게 되었다. 그 문제들은 그의 인내심을 시험했고 그는 점차 그 문제들이 불가피한 난관임을 깨닫기 시작했다.
첫 번째로 세이스강이 마주한 큰 문제는 바로 참여자들의 지속적인 동기 부여였다. 처음에는 강력한 열정을 가지고 참여했던 사람들도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피로감을 느끼기 시작했다. 세이스강이 설계한 프로그램은 사실상 많은 사람들에게 상당한 노력이 요구되었다. 그러나 많은 이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하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자발적 참여와 변화의 실천이 예상보다 더 큰 장애물로 다가온 것이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진정으로 이 문제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까?"
세이스강은 늘 이 질문을 되뇌었다. 그에게는 이 질문이 절대적으로 중요했다. 사람들은 변화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었지만 그들이 실제로 변화를 위해 매일매일의 삶 속에서 무엇을 실천할지에 대해서는 확신이 부족했다.
두 번째 문제는 재정적 문제였다. 세이스강이 구상한 이 프로젝트는 교육과 훈련 그리고 다양한 자료 제공 등에서 상당한 비용이 들 수밖에 없었다. 그는 이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사람들의 자발적인 후원과 기업들의 기부를 받아야 했다.
하지만 예상보다 후원자들이 적었고 기업들도 경영난을 이유로 지원을 주저했다. 세이스강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대적인 홍보 캠페인을 벌였지만 여전히 후원금은 부족한 상황이었다.
그리고 세 번째 문제는 사람들의 각기 다른 반응이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모두 똑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었다. 어떤 사람들은 이미 자신의 삶에 만족하고 있었고 어떤 사람들은 세이스강이 제시한 해결책이 자신에게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그들에게 이 프로그램은 단기적인 관심거리일 뿐 장기적인 변화로 이어질 가능성은 적어 보였다. 그로 인해 세이스강은 계속해서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는 목소리들을 더 많이 들을 수밖에 없었다.
세이스강은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방법을 시도했다. 그는 프로그램의 참여자들에게 좀 더 현실적인 목표를 제시하고 사람들이 그 목표를 달성했을 때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동기 부여 시스템을 도입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램의 성과를 일정 기간 동안 실질적으로 보여주는 성취 증서나 성과 달성자들을 위한 특별한 혜택을 마련하는 방식이었다. 그는 사람들이 성공을 경험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지속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이런 작은 변화에도 불구하고 세이스강은 점차 현실적인 문제들에 부딪히기 시작했다. 프로그램의 확장을 위한 자금은 부족했고 예상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다. 더 이상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었다.
세이스강은 혼자 고민할 시간이 많았다. 그는 이 프로젝트가 단기적인 성과를 뛰어넘어 진정한 변화로 이어지려면 더 큰 리더십과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는 자신의 자원을 더 전략적으로 배분하고 자신의 비전이 어떻게 사람들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을지 고민했다. 또한 후원자들이 더 많은 기부를 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방법을 강구해야 했다.
그렇게 며칠간 밤을 새우며 고민한 끝에 세이스강은 결국 한 가지 결단을 내리게 되었다. 그는 기업들과 협력할 수 있는 더 효과적인 방법을 찾고 그들에게 이 프로젝트가 얼마나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설득하는 방식으로 접근하기로 했다. 또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자금과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보다 체계적인 재정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 모든 과정을 통해 결국 사람들에게 진정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완성하는 것이었다. 세이스강은 이 프로그램이 단기적인 변화를 넘어서서 사람들의 일상적인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였다.
"끝까지 해보자. 결국, 이 길은 나 혼자만의 길이 아니라, 모두가 함께 가는 길이다."
세이스강은 그렇게 생각하며 다시 한번 힘을 내기로 결심했다. 그는 이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세이스강은 새로운 결단을 내리고 그 결단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 노력한다. 그러나 그의 앞에 예상하지 못한 위기와 갈등이 기다리고 있다. 28화에서는 세이스강이 마주한 예상치 못한 위기와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도전이 펼쳐진다. 그는 이번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