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래하는 한국 여자 Mar 02. 2021

5. 이탈리아 시실리 에트나 활화산

활화산 화산재를 먹고 마시고 사는 사람들

윗 사진들은 2021년 2월 16일부터 Etna 활화산이 운동하는 모습을 이탈리아 친구들이 보내온 영상과 내가 찍은 사진들.


2020년 12월에 작은 활화산 폭발이 있었다. 그 후 2월 16일부터 오늘 3월 1일까지 계속 Etna  활화산에서 연기가 나고 폭발이 이어지고 용암 재가 흘러나오기도 하고 200미터 ~1500미터의 용안이 솟구쳐 나오기도 한다. Etna에 대해 알아보니


 *Etna 활화산 나이: 350,000~500,000년


* 높이: 3326m,

        유럽에 있는 화산산 중 가장 높은 화산산 높이.


* 면적: 평방 1190km.


* 그리스 신화에 제우스(Zeus) 신이 무서운 괴물 타이폰( Typhon)을 Etna  산 아래 넣었다는 신화가 내려 옴.


* 지형: 유럽 대륙판과 아프리카 대륙판이 만나는               

  곳.


* 위치: 이탈리아 남부 섬 시실리 카타니아 시.

* 화산 형성과 운동: 약 50만 년 전, 약 30만 년 전, 약 17만 년 전, 만 7천 년 전... 기원전 1600년 전..... 현재까지 화산 운동하는 활화산.

                                           /출처: Wikipedia


 내가 작년 6월부터 카타니아 시 안에 살고 있었는데 Etna산에서 화산 연기가 나는 날이 여러 날 있었다.  비바람이 있었던 여름날 아침에 일어나니 마당에 검정 화산재 가루가 날아와 있었다.


내가 여기서 느낀 것은 이렇게 활화산이 연기나 용암을 내보낼 때 용암재나 용암재 가루가 밖으로 나오게 되는데 연기만 나도 바람을 타고 용암 재가 흩어진다는 것이다. 마당에 가보니 내가 심어 놓은 꽃, 파, 민트 잎 사이에 용암재의 미세한 가루가 앉아 있었고 흰색의 야외용 의자들은 틈틈이 청소를 해야 할 정도였다. 정말 카타니아 사람들은 공기로 마시고 채소나 과일에 묻은 화산재의 미세한 가루를 흡입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특히 바람이 심한 날엔 공기의 먼지들이 눈에도 들어가는데 그때도 화산재의 미세 용암재 가루들이 눈에 들어가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정말 검은색의 미세 가루다.


 한국에서 학생 때 과학교과서에서 읽었던 내용을 Etna 활화산이 용암 운동을 할 때면 내 눈으로 보는 게 신기하면서도 이상할 정도다.


 참고로 내가 사는 지역과 Etna 활화산과의 거리를 알 수 있는 지도

빨간 점이 내가 사는 곳, Parco dell'Etna가 Etna 활화산 지점.


2021년 2월 16일 영상


2020년 12월22일 사진

2020년 12월경


( 이탈리아 친구가 찍은 사진 )




 사람은 잘해야 100년 산다. 근데 이 산의 나이는 약 500,000년이라 한다.

어떻게 살다 자연의 일부로 돌아가야 하는지 생각하게 한다.

 

( 인공위성으로 본 에트나 화산 모습 )


( 에트나 활화산에서 15km 떨어진 곳까지 날라 온 화산재 )

( 바람을 이용한 화산재 청소)

( 에트나 활화산 아랫 동네 방문 시 찍은 사진,

       6cm정도 쌓였다고 함)

( 사진 속 바닥이 날라 온 화산재로 검정색인 것을 볼 수 있다 )

 





 


 




작가의 이전글 4. 내가 이슬라마바드에서 만난 미얀마 사람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