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갈등에 대한 두려움을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결과보다 더 크고 또 나쁘게 느낀다고 한다. 최근 회사원인 A씨는 상사인 B씨가 자신을 대하는 태도가 평소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예전과 달리 자신을 바라보는 눈빛이 냉담하게 느껴졌고 업무와 관련된 말도 줄어들었다. 이유를 알 수 없어 답답한 마음에 동료에게 하소연을 해 보았지만 가슴 한켠 무거운 감정은 쉽게 사그러들지 않았다.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한두번 쯤은 겪어 보았을 사례다.
문제는 갈등 그 자체가 아니다.
진짜 문제는 ‘갈등이 발생한 다음 손상된 관계를 어떻게 회복시킬 것인가?’에 있다.
사업상 갈등이건 부부간의 갈등이건, 또는 친구 간 우정의 문제가 됐던, 문제는 이를 치료할 수 있는 ‘회복(repair)’ 능력, 다시 말해 화해 능력이다. 화해란 단순히 상대방 기분에 맞추어 상황을 대충 넘기는 것이 아니다. 훨씬 깊이 있고 의미 있는 행동을 말한다.
40년 이상 인간 사회의 갈등을 연구해 온 심리학자 고트만(J. Gottman)박사는 갈등 회복을 위한 몇 가지 필수 요소를 제시한 바 있다. 먼저 화해를 위해 해야 할 첫번째가 ‘경청’이라고 한다. 이는 진심으로 상대를 이해하려는 태도를 말한다. 두번째는 ‘공감’으로 상대방 입장에서 상황을 바라보는 능력이다. 세번째는 ‘책임감’이다. 비록 내 잘못은 없다 하더라도 상대방의 감정을 인정하는 태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네번째로 ‘호기심’이다. 즉 ‘나의 옳음을 증명하려는 것보다 내가 미쳐 생각치 못한 것은 무엇일까?’를 고민해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협력’이다. 이는 서로 힘겨루기를 하기보다는 함께 해결책을 찾는 노력이다.
누구나 갈등을 회피하기는 쉽다. 그러나 이러한 화해의 역량을 습득하게 되면 구성원 간 견고한 유대 형성에 도움이 된다. 또한 서로를 존중하는 분위기 조성은 침묵 속의 원망 대신 진심 어린 존경도 싹트게 할 수 있다. 나아가 구성원 간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더 좋은 해결책도 찾을 수 있다. 그렇다면, 갈등 상황에서 화해의 역량을 실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첫째,
자신에게 갈등을 회피하려는 습관이 있는 것은 아닌지 인지하는 것이다.
즉 평화를 유지하려는 마음이 지나쳐서 자신의 의견을 숨기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는 것이다.
둘째,
대화를 직접 시도하는 것이다.
때로 불편하고 힘들 수 있겠지만, 끝까지 말을 나누는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열린 마음으로 듣는 연습을 하는 것이다.
옳고 그름을 따지기보다 상대방 입장을 이해하려는 자세가 중요하다.
넷째,
상대방의 경험을 인정하는 것이다.
“그럴 수도 있겠네”, “많이 속상했겠네!”와 같은 반응은 사람의 마음에 울림을 준다.
다섯째,
쌍방이 수용할 만한 방안을 통해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대화 후 고마움을 표현하며 마무리하는 습관이다.
어려운 대화를 마친 후 서로의 노력과 개선을 인정하는 태도가 상호 관계를 더욱 견고히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우리네 삶의 터전에서 마주치게 되는 크고 작은 갈등 상황은 피할 수 없지만, 어떻게 대응하는가에 따라 관계의 질과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은 유념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갈등의 ‘수습’ 및 ‘회복’ 방법을 익혀 둔다면 개인의 성장뿐 아니라 조직의 건강한 문화 조성에도 더 많은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다.
고트만 박사는 이러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 먼저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고, 진정한 공감을 바탕으로 남과 의사소통하는 방법이 중요하다고 한다. 특히 자신의 감정을 초월하여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핵심이다. 또한 문제를 함께 해결하려는 의지, 객관적 시각에서 상황을 바라보며 상호 의견을 존중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결코 쉽지 않은 과정이지만, 지속적인 노력과 의지만 있으면 충분하다.
인간사회에서 갈등이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다만 그것을 건강하게 회복하려는 노력은 삶을 살아가는 개인에게 있어서 필수 요소다. ‘화해’의 역량을 갖추어 두면 직장과 가정, 그리고 대인 관계 더 건강하고 의미 있는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결국, 깊이 있는 소통과 진정성, 그리고 협력하는 태도가 우리 모두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며, 미래의 성공 열쇠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https://www.bizcommunity.com/ContributorArticles/196/362.html
사업이 성장하여 시스템에 의한 체계적인 경영관리가 필요할 때,
전문가 부재로 데이터에 의한 경영관리의 어려움을 느낄 때,
기업 경영 경험이 부족하여 경영관리의 어려움을 느낄 때,
TSP의 BPS 서비스를 만나보세요!
Trust Service Provider (trusts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