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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티에스피 tsp Aug 24. 2022

백오피스=스텝조직, TSP's BPS 서비스이다!

기업의 조직을 논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이가 바로 '핸리 페이욜'(Henri Fayol)이다.  페이욜은 '과학적 관리'의 개념을 수립한 '프레드릭 테일러'(Fredrick Taylor)와 함께 '조직'의 초기 이론을 구축한 인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페이욜의 '관리(또는 경영) 원칙'(Management Principles)이 세간으로부터 큰 인기를 얻으면서 널리 도입됨에 따라 그에게는 '현대 경영의 아버지'(the father of modern management)라는 별칭도 붙게 된다.



사진출처: Entre líderes e gestores | Teoria geral da administração, Gestor, Teoria (pinterest.co.kr)


페이욜은 1842년 프랑스에서 태어나 1925년 세상을 떠났다.  19세가 되었을 때 그는 일찍이 부친의 직업을 따라 엔지니어가 되었다.  광산학교에 등록하고 1860년 졸업한 후 프랑스 광산업체에 엔지니어로 취업을 하게 된다. 


그 후 28년이 지난 1888년, 이사로 승진하게 되고 1900년에는 10,000여명의 직원을 거느린 프랑스에서 가장 큰 철강생산회사의 리더가 된다.  페이욜은 1918년까지 이 회사를 지휘한다. 


1916년엔 그의 풍부한 조직관리 경험과 연구에 기반한 '14가지 관리 원칙'(14 principles of management)을 발표하면서 그는 초기 조직이론을 구축하는데 큰 기여를 하게 된다.


조직이란 다 함께 달성해야 할 목표를 추구하는 집단으로 정의할 수 있다.  


오늘날 지구상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조직은 페이욜의 '14가지 관리원칙'의 영향 아래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페이욜이 주장하는 바가 기업 경영자에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핵심을 잠시 되돌아보자.



[페이욜의  일반관리론] 14가지 관리원칙

1. 권한과 책임의 원칙

2. 규율의 원칙

3. 분업의 원칙

4. 지휘통일의 원칙

5. 명령일원화의 원칙

6. 공익우선의 원칙

7. 집권화의 원칙

8. 보상의 원칙

9. 계층연쇄의 원칙

10. 질서의 원칙

11. 공정성의 원칙

12. 고용안정의 원칙

13. 주도력의 원칙

14. 단합의 원칙



1800년대 말에서 1900년대 초기에 걸쳐 페이욜(Fayol)과 테일러(Taylor)는 기업의 새로운 관리전략 연구의 선봉에 섰다.

바로 이 시대에 탄생한 고전 이론들은 의사결정의 힘을 통일된 명령체계에서 나온다고 보았다.  

또한, 기업조직을 경영관리자와 노동자로 확연히 구분하기도 하였다.



출처: 게티이미지


페이욜에 따르면 개인, 집단, 부서 간의 관계는 이미 정해진 권한의 라인 위에 형성된다.  

조직의 업무는 특화된 기능별로 수행되며 권한은 위계적 절차에 따라 행사된다.  

고도로 집중화된 구조에서는 소수의 경영진과 간부들에 의해서만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고 그 결정은 기업 하부조직으로 전달된다.  

그러나 조직이 거대해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경영진의 조율과 통제에도 융통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여기서 '라인-스텝 조직'(Line-Staff Organization)이라는 개념이 나오게 된다.  라인-스템 조직의 원칙은  통일된 명령구조를 유지하면서 권한의 위계적 질서 내에 융통성을 불어넣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라인-스텝 조직은 오늘날, 모든 기업의 기본적인 조직구조로 자리 잡게 되었다.


기업조직에 있어서 라인-스텝 조직이란 리더가 목표를 수립하고 방향을 제시하면 직원들이 이를 수행하는 방식의 구조를 말한다.


출처: 게티이미지

여기서 라인조직은 기업은 핵심 집단으로 기업의 기본목표인 매출증대와 이익 실현 활동에 직접 관여하는 집단을 말한다.  따라서 제조업의 경우 라인조직이 수행하는 과업은 제품생산이 되고, 서비스 분야라면 고객을 직접 대면하는 업무가 된다.  프론트오피스 기능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좋겠다.


이에 대해 스텝조직의 과업은 기업의 생산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지원하는 것이다. 

예컨대, 인적자원관리나 재무회계, 총무업무 등이 대표적이다.  기업조직의 기초구조를 구성하는 것이 바로 이러한 스텝조직이다.  프론트오피스가 성공적인 임무를 완수하도록 하는 백오피스 기능이다.


스텝조직이 해야 할 일을 라인조직에서 수행할 경우 조직의 효율성을 저해할 수 있다.  

예컨대 조사 및 분석, 카운셀링, 감사(모니터링), 평가 등의 업무다.  따라서 라인조직과 스텝조직은 기업 내에 서로 다른 차원에서 운영된다. 

여기서 굳이 라인기능과 스텝기능을 구별하는 것은 제조업이든 서비스업이든 각 활동이 창출하는 직접적인 효익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런데 라인의 실적을 감시하고 보고하는 전문스텝의 경우, 의사결정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경우도 있다.  

이때 전문스텝의 권한은 라인의 실적 등 사실에 근거한 조언, 그리고 공식적 감시역할이 없는 라인조직의 상사로부터 지시를 받지 않을 권리 등이 있다.  

기업 경영자는 이렇게 스텝 기능을 포함하여 조직의 권한과 보고계통을 개편함으로써 권한의 침해 없이 기업 내 정보처리 및 대응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그런데 잘못 조율된 개편은 자연적으로 라인과 스텝 간 파워 분쟁을 야기할 수도 있다.  

애매한 책임 범위, 의사소통의 부재, 서로 다른 관심사 등은 라인 기능의 책임을 불분명하게 하고 결국은 조직 내부의 불화를 가져와 기업성과를 부진하게 만든다.


출처: 게티이미지


따라서 경영자는 조직 내 감독 관계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조직의 기능장애를 줄이고 효과성은 증가시킨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한편 라인 기능의 강화와 함께 기업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고도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기업 내부에 두었던 전문스텝의 역할이 이제는 BPS/BPO 시장으로 대체되는 새로운 변화가 불고 있다.


스텝 업무 중 전문스텝 역할로 구분할 수 있는 대표적인 기능이 회계업무라 할 수 있다.  

기업의 재무 내용을 숫자로 기록하고, 분석하여 기업의 의사결정권자가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는 데이터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이다.  

회계 업무는 모든 기업에 필요한 업무이며 가능한 능력이 뛰어난 전문적인 인재가 있다면 더 고도화되고 정확한 데이터 정보를 의사결정권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TSP's BPS 서비스는 기업에게 재무 및 운영 DATA를 정보화하여 의사결정권자가 적시에 정확한 경영정보를 활용하여 '수익개선, 자원의 효율적 배분, 신규사업 발굴' 등 전략적 의사결정을 통해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며 계속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전문스텝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출처: 게티이미지


<참고문헌>

Britannica(2022), Line-Staff organization

https://www.britannica.com/topic/line-staff-management


Uzuegbu, C. P., & Nnadozie, C. O.(2015). Henry Fayol’s 14 principles of management: Implications for libraries and information centres. 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Theory and Practice, 3(2), 58-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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