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뚱파 Nov 01. 2021

외로운 계절 또한 나름의 의미가 있다면.

“겨울에서 봄” Song by 안녕하신가영

무심한 계절을 지나 따뜻한 봄이 오면 나를 걱정한다던 너의 그 마음을 알까? 얼어붙은 날들을 지나 따스한 내가 되었으면 하는 외로운 계절 하나” 

 

춥고 외로운 계절의 겨울을 묘사한 싱어송라이터 ‘안녕하신가영’의 “겨울에서 봄”은 헤어진 연인을 너무나도 그리워하는 한 사람의 외로움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겨울만이 주는 유독 고독한 외로움을 넘어 이 곡의 묘미는 빨리 지나갔으면 하는 겨울을 통해 새로운 계절에 대한 기대감과 감사함을 잘 깃들였다는 것이다. 인간에게는 언제나 고통과 절망의 시간이 찾아온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정신승리로 그 고난의 시간을 이겨낸 사람들에게서 발견한 공통점은 좀 더 따뜻한 미래를 늘 마음속에 품고 있다는 작은 소망이 아닐까 싶다. 그 소망이 있기에 지금의 이 추운 겨울 또한 나름의 의미가 있으리라. 

 

코로나-19는 인류에게 혹독한 겨울을 선사했다. 언제 끝날지 모르는 이 길고 긴 외로움은 ‘거리두기’라는 표현에서 보듯이 인간의 고독함을 극대화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게다. 코로나와 함께한 시간이 이제 1년이 넘었다. 그 고통의 시간은 개인, 기업, 국가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 줬다. 대부분 “못 살겠다” 라는 힘든 소리지만 이 시련의 시간에서 조차 나름의 의미를 찾고 긍정적 변화를 꾀하는 “정신승리”의 사람들이 있었다.

 

핏블리’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한 국제 트레이너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운영중인 헬스장 문을 닫을 수 밖에 없었고, 생계가 어려워진 이 트레이너는 갑자기 문 닫은 헬스장에 치킨과 치즈볼을 주문해 음식을 먹는 모습을 촬영하고 영상으로 내보냈다. 처음 먹어보는 치즈볼의 맛에 감탄하는 리얼한 그의 모습에 시청자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그는 치즈볼에 이러한 별명을 붙였다. “내 인생을 망치러(살이 찐다) 온 나의 구원자(제2의 생계)”. 절망의 시기에 희망을 찾고 밝은 미래를 준비하는 모습은 그 결과와 상관없이 본 받아야할 자세다. 


전쟁 다음으로 혹독한 시련을 겪고 있는 현재에 지금 나는 과거와 비교했을 때 새로운 세상을 대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절망을 이겨내기 위한 나의 시도와 노력의 합은 지금의 열악한 환경보다 과연 크다고 말할 수 있는가? (당장 내일이라도 코로나-19가 종식되기를 바라지만) 일년 후의 오늘은 그동안의 노력에 박수를 보낼 수 있는 그런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코로나-N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