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 이야기 할아버지이시다.

이야기 할아버지 안녕하세요?

또 만나서 반가워요.


하나, 둘, 셋 넷 이야기 시작.

우리 모두 재미있게 들어보아요.

귀는 쫑긋, 눈은 번쩍, 입은 쉿!, 준비됐나요?

하나, 둘, 셋, 넷, 출발합니다. 빵, 빵,

VN6sCEKhi1Q7BrGbB9ekL8N6m7s

--------

하나, 둘, 셋, 넷, 오늘 이야기 잘 들었어요.

우리 모두의 마음이 즐거웠어요.

귀는 쫑끗, 눈은 번쩍, 입은 쉿!, 정말 좋아요.

하나, 둘, 셋, 넷, 내일 다시 만나요. 안~~~녕-


나는 지난 2월부터 노인 일자리 사업으로 시내 한 어린이집에 배치되어 "이야기 할아버지"로 근무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이전에는 '사회서비스형' 노인 일자리 사업을 "노인역량활용"사업 이라 용어를 개선하여 몇가지 서비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그 중에 "유아 언어발달 촉진 지원" 사업을 신설였다.

유아 발달과 양육·보육지원 분야에서 시니어의 전문 역량을 강화해 신노년 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하고 돌봄 업무 일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노인역량활용 노인일자리사업은 보건복지부의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중 하나의 유형으로, 노인의 경력과 역량을 활용하여 돌봄, 안전 등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영역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유아 언어발달 촉진 지원’ 사업은 시니어가 언어발달이 늦은 유아를 대상으로 책읽기, 단어 놀이 등을 통해 언어발달 촉진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다문화 가족 수 증가에 따라 다문화 학생의 언어발달 지연 문제 부상. 부모의 한국어 능력 부족으로 인한 자녀 언어발달 지연*은 학습부진, 자존감 저하, 사회부적응 등 사회문제로 발전 * 다문화가족 자녀의 30% 언어발달 지연 및 장애 경험(전라남도교육청, ‘21.05.), 언어발달 촉진이 필요한 상태의 유아임에도 불구하고 언어 치료 및 발달 지원 서비스 제공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함에 따라 교직에서 은퇴하신 노인의 경험과 역량을 활용하여 유아 언어발달 지원을 통해 학령기 적응에 기여,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유아 발달지원 사업’은 3~5세 유아 중 발달 선별 검사 결과 ‘주의 관찰·진단 권고’ 수준으로 진단된 유아들을 대상으로 심리·발달 관련 자격을 보유한 전문가가 직접 어린이집을 방문해 맞춤형 코칭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나는 "언어발달 지도사"라는 자격을 가지고 기관의 배치에 따라 해당 어린이집 원장과 면담하고 '시니어 선생님'으로 인사하였다. 그 자리에서 원장님은 '시니어 선생님'보다는 유아들에게는 "이야기 할아버지"가 친근하게 느껴질 수 있다하여 기꺼이 "이야기 할아버지"가 되어 동화책도 읽어주고 책 읽기, 글쓰기 등을 지도하게 되었던 것이다.


멋쟁이 이야기 할아버지 오셨어요!.

오늘도 이야기 할아버지의 동화는 유아들의 마음 속에 별이 되고 달이 되어 빛나고 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할아버지의 동화- 나이팅게일(한국명:밤꾀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