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멘탈이 강한 사람이 갖추고 있는 4가지

[오늘의 심리학 #068]

멘탈이 강한 사람이 보이는 4가지 특징을 알고, 나의 멘탈의 강함을 알 수 있는 10가지 설문 문항을 알려드립니다.



 Mental Toughness Just Got Easier to Assess

 A new 10-item mental toughness questionnaire improves psychometric assessments.

 Posted Aug 23, 2019 Christopher Bergland.


https://www.psychologytoday.com/us/blog/the-athletes-way/201908/mental-toughness-just-got-easier-assess



* 주요 내용

- '멘탈이 강하다'는 것은 고통의 역치가 높거나, 인내심이 높거나, 그런 상황에서도 웃고 넘기거나, 견뎌내는 능력을 말한다.
- 이 멘탈의 강인함을 알 수 있는 연구가 영국에서 진행되었다.

- 정신적 강인함을 알 수 있는 요소는 '4C'로 요약할 수 있다. 
- 4C란?
 1) Challenge(도전)
 2) Commitment(계획 완결력) 
 3) Control(자기통제)
 4) Confidence(자신감)

- '멘탈이 강한 정도'를 알 수 있는 설문지는 48항의 설문지에서 18항까지 축약되었고, 최근 훨씬 짧고 능률적인 10개 항목(MTQ-10)으로 압축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MTQ-10의 항목
 1) 상당한 압박을 받을 때에도 나는 침착하다.
 2) 나는 일이 실제로 일어나기 전에 잘 걱정하는 경향이 있다. 
 3) 나는 보통 내가 해야 할 일에 열정을 불러 일으키기가 힘들다.
 4) 나는 발생하는 어떤 문제에도 일반적으로 잘 대처한다.
 5) 나는 내가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6)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해야할 때면 '어디서부터 해야 할 지 모르겠어.'하는 감정을 자주 느낀다.
 7) 실수를 하고나면 그 후회과 걱정이 며칠 동안 지속된다.
 8) 나는 대체적으로 '내가 통제할 수 있다.'고 느낀다.
 9) 예상치 못 한 일이 발생한 경우 신속하게 반응이 가능하다.
 10) 나는 대체로 인생의 밝은 면을 본다.

- 5점 리커트식으로 채점하며, 2,3,6,7번은 역채점 문항이다.




* Bandi Thinks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선 어떤 요소가 필요할까요? 우리는 흔히 행복하기 위해선 행복한 일만 일어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좋은 것만 보고, 좋은 것만 듣고, 혹여 위험하거나 나빠질 일은 미연에 방지하는 식으로 사는 경우도 많죠. 그러나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개인이 통제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시련과 불행 없이 지속된 삶은 개인을 유약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즉, 행복하기 위해서 필요한 가장 중요한 조건은 '행복한 상황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행복하지 않은 상황에도 잘 견디고 극복해내는 것', '사소한 일에도 행복을 느끼는 것' 정도가 되겠습니다. 후자가 '긍정적인 생각'이라고 하면 전자는 '회복탄력성'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frozen_warmth, 출처 Unsplash


 회복탄력성은 자신에게 닥친 위기 상황에서 절망과 회피가 아닌 성장으로 이끄는 핵심적인 성격 요소입니다. 우리는 흔히 이걸 '멘탈이 강하다.' 라고 표현하지만 사실 멘탈이 무너져도(소위 멘붕에 빠져도) 상관 없습니다. 다시 일어설 수 있을 때까지 잠시 주저앉아 있다가 언제든지 '다시금 일어나기만 하면 되는 법'이니까요.


 본 저널에서는 나의 멘탈의 강함을 알 수 있는 10가지 질문과 그 안에서 발견할 수 있는 4개의 요소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4C 라고 이름 붙인 것들인데 잘 보시면 알겠지만 '무기력'한 모습과 거리가 있는 것들이죠?


© Free-Photos, 출처 Pixabay


 무기력한 모습은 끊임없이 자신을 침전하게 만드는 위험한 모습입니다. 그러나 동시에 자신을 회복시킬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이기도 하지요. 무기력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할 수 있는 다른 저널이 있다면 그 때 이 '무기력'에 대한 설명도 하도록 하겠습니다. 


 멘탈이 강한 사람은 자신 있게 무언가를 시작할 수 있고, 필요한 목표에 초점을 기울이며 유혹을 견디고 자신의 생활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목표를 완수해내며 일련의 과정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굉장히 유능하고 씩씩해보이지 않나요? 운이 좋고, 능력이 있어서가 아니라 멘탈이 강하기 때문에 보여줄 수 있는 힘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https://brunch.co.kr/@3fbaksghkrk/171


 오늘의 심리학 매거진 중에 가장 높은 조회수를 받고 있는 [정신적으로 강한 여성이 하지 않는 13가지]를 보셔도 아시겠지만, 역시 나 자신의 행복을 결정하는 건 외부 요인보다 내적 요인이 크다는 생각을 합니다. 외부 요인만 갖추고 내부 요인을 갖추지 못 하면 끊임 없이 흔들리지만, 외부 요인을 갖추지 못 했어도 내부 요인이 제대로 갖춰졌다면 그 사람은 흔들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신기한 것은 이렇게 흔들리지 않는 사람은 언젠가 외부 요인 역시 그를 따라 도움을 주게 되어 있어요.


 여러분도 10가지 문항에 답을 해보시고 그 점수를 공유해주세요. 그 결과가 궁금합니다.


 또, 점수를 높이고 싶거나 관련되어 자신에 대한 이해, 위로를 받고 싶은 분은 반디심리연구소로 상담 의뢰를 해보셔도 괜찮을 것 같네요.




* 관련 링크

https://blog.naver.com/3fbaksghkrk/221456564066


매거진의 이전글 이모티콘을 자주 쓰는 사람이 성관계도 자주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