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당신의 가치관을 찾아 줄 몇 가지 질문

[오늘의 심리학 #093]


How to Find Your Life Purpose

 How to obtain direction, meaning, and motivation.

 Posted Dec 24, 2019 Steven C. Hayes Ph.D.


https://www.psychologytoday.com/us/blog/get-out-your-mind/201912/how-find-your-life-purpose?collection=1137515



* Bandi Thinks


© skeeze, 출처 Pixabay



 인생은 마라톤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느 정도 맞지만 틀리기도 한 말입니다. 마라톤은 출발선과 결승선이 정해져 있잖아요. 인생은 그렇지 않아요. 사람마다 출발선도 다르고, 결승선도 다릅니다.


헬조선에 대한 비판이나 금수저/흙수저론 이런 출발선이 아니에요. 사람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어떤 이에겐 출발선인 곳이 어떤 이에겐 전혀 맞지 않는 방향일 수도 있다는 거죠.


마라톤보단 자유도 높은 RPG가 더 적절할 것 같네요. 세계관을 공유하지만 모두 자신의 집에서 시작해서 자신만의 결론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그런.



그럼 이렇게 출발도 결승점도 다른 게임에서 가장 먼저 찾아야 하는 건 무엇일까요? 꿈? 목표? 물론 중요하지만 목표는 유한합니다. 성취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끝이 있습니다.


가치관은 그렇지 않습니다. 삶이 계속 되는 한 지속되는 생활의 지침입니다. 가치관에 성취는 없습니다. 꾸준히 해나가며 증명할 뿐이죠. 이런 가치관은 나의 노력을, 에너지를 어디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알려줍니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동기 부여를 끊임없이 제공하죠. 어떤 물질적 재산도 따라올 수 없는 성취감과 활력을 가져다 줍니다.



그럼 어떤 가치관을 가진 채 살아야 하냐고요? 저야 모르죠. 전 당신을 본 적도 얘기해본 적도 없으니까요. 제가 도울 수 있는 건 당신의 출발선은 어디인지 후보군을 보여드리고 선택의 기회를 열어드리는 정도입니다.



본 저널에서는 [생활권 평가], [일관성 평가], [가치관 작성]을 바탕으로 여러분의 가치관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바탕으로 간단한 검사지를 만들어 보았으니 출처만 밝히시고 마음껏 사용하도록 하세요.


 어떤 항목들을 썼는지 공유해주시면 더욱 좋을 것 같네요 :)




매거진의 이전글 친할수록 정치, 종교 얘기는 하면 안 된다고? 천만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