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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의 비논리성

<라이프 오브 파이(Life of Pi)>를 통해 보는, 논리의 비논리성

오늘 볼 영화는


<라이프 오브 파이, Life of Pi, 2012>입니다.
본 리뷰에는 스토리에 대한 전반적인 네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혹시 불편하신 분은 페이지를 뒤로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 형아쌤의 반짝 평점
  
참신성 ★★★★☆
(단순하게 보면 소재는 동물과의 교감그러나 극한 상황 속 파이와 리처드 파커가 보여주는 시사점은 영화를 깊게 합니다.)
  
몰입도 ★★★★★
(이야기의 시작부터 우리는 결말을 알고 시작합니다파이는 살았어요그러나 이 영화는 재난 영화가 아닙니다어떻게 살 수 있었는지어떤 일이 벌어지는 지 함께하다보면 어느덧 우리는 파이에게 이입해있습니다.)
  
메시지 ★★★★★
(영화는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습니다극명하게 드러내지 않습니다그만큼 의미는 더욱 짙어지죠.)
  
심리 ★★★★☆
(파이는 극한 상황에 처한 인간과 동물이라고 하기엔 공감되지 않는 초월적인 면이 있습니다파이가 아니라 파이를 대하는 일반인들의 태도를 통해 심리를 전달합니다.)
  
전체 ★★★★★
(이성과 감성그 안에 논리와 현실성이 모든 전반에 대해 고찰해볼 수 있는 영화입니다.)
  
  
대략의 줄거리를 살펴보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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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 한가운데 좁은 구명보트..
호랑이와 함께 남게 된 소년 파이의 놀라운 이야기가 시작된다!
인도에서 동물원을 운영하던 파이의 가족들은 정부의 지원이 끊기자 캐나다로 이민을 준비한다
동물들을 싣고 캐나다로 떠나는 배에 탑승한 가족들
하지만 상상치 못한 폭풍우에 화물선은 침몰하고 가까스로 구명선에 탄 파이만 목숨을 건지게 된다
구명 보트에는 다리를 다친 얼룩말과 굶주린 하이에나그리고 바나나 뭉치를 타고 구명보트로 뛰어든 오랑우탄이 함께 탑승해 긴장감이 감돈다
하지만 이들 모두를 놀라게 만든 진짜 주인공은 보트 아래에 몸을 숨기고 있었던 벵갈 호랑이 리처드 파커’! 
시간이 갈수록 배고픔에 허덕이는 동물들은 서로를 공격하고 결국 리처드 파커와 파이만이 배에 남게 된다
파이는 배에서 발견한 생존 지침서를 바탕으로 점차 리처드 파커와 함께 바다 위에서 살아가는 법을 습득하게 된다
그리고 태평양 한가운데서.. 
집채 만한 고래와 빛을 내는 해파리하늘을 나는 물고기그리고 미어캣이 사는 신비의 섬 등  그 누구도 보지 않고서는 믿을 수 없는 놀라운 사건들을 겪게 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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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래 영화는 스토리영상미배우의 연기력 등 많은 요인에 의해 평이 결정되죠.
 파이는 거의 모든 박자에서 빠지지 않고 충족하는 명작입니다.
리뷰 하는 게 무서울 정도지만... 누가 혼내겠어!
시작해봅시다!
  
1. 파이 한 스푼!
 


 이는 비현실적인 캐릭터입니다인간 본연의 추악함약함이 어울리지 않아요어느 정도 초월적인 부분을 지니고 있는 인물입니다그러나 우리는 파이라는 캐릭터에 대해서 불편함을 가지지 않습니다저는 그 이유를 영화의 구성에서 찾아볼 수 있다고 봅니다.
  
영화의 구성은 이렇습니다.

- (작중 시점파이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하는 외국인이 나이 든 파이를 찾아옴.
파이의 어린 시절(성장 과정)을 이야기함. (이 과정에서 리처드 파커에 대해 가지고 있는 트라우마 사건을 이야기 함)
- (메인 사건이민 길에 일어난 난파바다 생존기
이야기를 전해 들은 외국인의 평파이의 이야기현실은 달라진 것 없이 돌아감.

 조난과 생존에 대한 이야기가 메인인 영화 치고 파이의 어린 시절에 할당하는 시간이 꽤 깁니다자칫 지루할 수도 있습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에선 파이라는 주인공을 관객에게 최대한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왜 그럴까요이를 위해선 만약 이런 과정이 없었으면 영화가 어떻게 되었을까?’를 생각해보면 좋습니다

 파이는 부모님이 지어주신 이름이 놀림 받자이를 극복하기 위해 새학기부터 자신의 이름에 대한 다른 해석을 만들어 친구들에게 끊임없이 주지시킵니다감정적으로 욕하고 떼써서 자기 하고 싶은 말을 하는 전략 대신친구들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기회를 열어둡니다그리고 자기는 묵묵히 노력할 뿐입니다내 말은 믿을 법 하다고요.

 종교를 받아들이는 방법도 다릅니다남들이 믿으니까일단 믿고 시작해야 하니까 종교를 믿는 다른 사람과 다릅니다종교마다 갖고 있는 교리를 즐기고 그것을 공부합니다의심도 하고 연구도 합니다결과적으로 파이는 신에 대한 믿음과 신앙심을 매우 굳건히 다지게 됩니다.


 대상에 대한 선입견과 편견을 갖고 행동하지 않습니다파이 눈에 호랑이는 포식자가 아니라 그냥 리처드 파커일 뿐이죠이를 위험하게 여긴 아버지에 의해 호랑이의 사냥 장면을 트라우마처럼 남기게 되고그 후 도식을 갖게 되지만파이의 본성은 본질을 보는 눈입니다.

 이런 파이이기 때문에 영화의 중반부와 후반부가 설득력을 갖습니다파이가 이런 사람이라는 설명 없이 바로 바다에 호랑이와 파이를 떨어뜨려놨다면이후 벌어지는 표류기는 뭐야저게말도 안 돼.’가 되었을 거에요
 하지만 파이이기 때문에파이를 알기 때문에 비현실적인 얘기는 허구도영화로도 느껴지지 않습니다우리는 영화를 보며 파이에게 집중하게 되죠파이를 공감했으니까요.


2. 포식자에서 리처드 파커로 한 스푼!
  
 난 이후 배에 있는 얼룩말하이에나오랑우탄뱅골호랑이인간.
  
 얼룩말은 이렇다 할 움직임을 하지 않고 배 한 구석에 몸을 웅크리고 있습니다절체절명의 상황 속에서 얼룩말은 생존하려 노력하지 않고수동적으로 지켜보고 받아들일 뿐입니다얼룩말은 무기력합니다심지어 굶주린 하이에나가 자신을 뜯어먹는 상황에서도 최소한의 저항을 합니다그리고 목숨을 잃죠움직여야 하는 순간 움직이지 않는 이는 가장 먼저 목숨을 잃습니다파이는 이 상황을 안타깝게 지켜볼 뿐입니다.
  
 하이에나는 끊임없이 자신의 살 방법을 도모합니다주변 상황은 응용이 아닌 이용의 대상으로만 바라봅니다오랑우탄과 얼룩말은 배에 함께 탄 동료가 아닌 먹이일 뿐입니다얼룩말을 공격하고 오랑우탄을 공격합니다다치게 하고그 이득을 본인이 취합니다하이에나는 이기적입니다탐욕으로 가득 차있죠파이는 하이에나에게 저항하지 못 합니다하이에나를 비난하지만직접적인 그 어떤 것도 하지 못 하죠.


 오랑우탄은 바나나줄기를 타고 표류하다가 파이의 배로 이동합니다측면에 앉아 얼룩말의 죽음에 소리지르고하이에나의 공격을 가로막죠파이는 오랑우탄이 하이에나를 방어하는 모습을 보며 잘 한다고 지지하고 통쾌해하죠그렇지만 오랑우탄은 약해요오랑우탄은 파이에게 안정감을 주지만그 안정감엔 현실성이 없습니다오랑우탄이 어떻게 하이에나를 이기겠어요.
  
 마침내 하이에나가 얼룩말도오랑우탄도 잡아먹은 그 순간 배를 감싼 천에서 뱅골 호랑이가 튀어나옵니다곧바로 하이에나를 죽이고 잡아먹습니다그리고 파이마저 잡아먹으려고 하죠뱅골 호랑이는 공포스럽습니다파이는 그 공포에 자신의 배를 내어주고 간신히 부표 위에서 자신의 목숨을 부지합니다
  
 그러나 뱅골 호랑이가 바다로 뛰어들었다가다시 배로 복귀하지 못 하는 것을 본 파이는 호랑이를 버리고 가는 것이 아니라살리는 방법을 고민합니다호랑이가 있으면 여전히 배는 공포스럽겠죠그러나 그 공포가 있었기 때문에 자신이 지금까지 긴장을 유지했고생존해나갈 수 있었다는 것호랑이 역시 극한 상황에서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노력하는 파이와 다를바 없는’ 존재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그 순간 호랑이는 파이에게 호랑이가 아닌 리처드 파커가 됩니다이후 파이는 점점 리처드 파커와 공존하게 됩니다길들이고다룰 수 있게 되죠.
 


 부정 감정 역시 자신이 안고가야 할나를 보호해주는 무언가라는 것파이가 겪은 표류기는 우리에게 그런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3. 독이 되는 안정감 한 스푼
 


 인섬은 아름답습니다식수는 몸을 그득이 담고 있을 수 있을 정도로 넘칩니다미어캣으로 가득 찬 대지에는 식거리가 넘치죠안정적입니다바다에서 살기 위해 노력하던 파이는 섬에 도착하자마자 그 안정감에 젖어들고안주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죠.
 그러나 섬은 식인섬이었습니다평화에 안주하다간 섬의 일부가 되어 잡아 먹히게 될 뿐이었죠나는 없어지고극미한 흔적(이빨)만 남게 될 거라는 걸 안 순간 파이는 그 섬을 빠져나옵니다섬에서의 하루는 파이에게 안정과 휴식을 주었습니다그러나 길게 안주하는 것은 자신을 죽이는 행위였죠.
 파이는 결단하게 됩니다편하게 살다 죽는 길보다불편하고 불안하더라도 사는 길을요.


 우리들도 다르지 않습니다무작정 모험하라는 게 아닙니다안정적인 게 좋지 않다는 이야긴 더더욱 아니에요당신은 그 안에서 를 세우고 있나요아니면 를 죽이고 있나요?
  


4. 논리의 비논리성 한 스푼!
  
 아 돌아온 파이에게 사람들은 배 사고의 원인을 물어봅니다일개 승객이었던 파이였지만이들에게 파이의 증언은 잡을 지푸라기였겠죠그래서일까요그들은 파이에게 납득할만한 이야기를 요구합니다논리적이고본인과 세상 사람들이 믿을 수 있는 이야기를 해달라고 요구하죠파이의 표류기를 논리적이지 않다.’ 는 이유만으로 허구로 치부합니다믿을 수 없기 때문에 믿지 않습니다.


 파이는 믿을 수 없는 실제 이야기가 아닌 믿을만한 가짜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그제서야 그들은 돌아갑니다진실을 찾는 과정과 엄정한 척도 속에서 오히려 진실은 묻히게 됩니다.
 논리적인 시도는 비논리를 담아내지 못 하죠아무리 그것이 진실이라고 해도요.

 파이는 자신의 이야기를 믿어달라고 하지 않습니다나는 내 이야기를 했으니 어떤 걸 믿을지는 당신의 선택이라며그 주도권을 넘기죠어린 시절 자신은 파이라고 부를지, ‘피싱이라고 부를지 선택은 너희 자유라고 행동했던 것처럼요.
  


5. 우리가 믿는 것은 무엇인가?
  
 나 자신에게 물어보게 됩니다.
믿는다는 건 뭐지?’
우리는 어째서 믿으려고 하지?’
우리는 믿는다는 확신을 위해 어떤 소중한 것을 놓치고 있지 않을까?’
하는 것들이요.


  
 저는 아름다운 섬에서 안주하기보다
 식인섬에서 얻은 힘을 바탕으로 다시 항해를 시작했습니다.
 여러분의 선택은여러분의 믿음은 어떤 방향인가요?
  
 라이프 오브 파이를 보고 함께 논해보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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