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밤에 만난 사람을 멀리해야 하는 이유

[오늘의 심리학 #198.]

 여러분이 누군가를 만났다고 해보죠. 낮에 만난 A와 밤에 만난 B. 누가 더 위험해보이나요?

 정답은 없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B를 더 위험하게 인식합니다.


 왜 그럴까요? 이에 대한 재밌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 Peter K. Jonason(2013)의 연구에 따르면 Dark Triad 특성이 높은 사람들이 저녁 시간에 최적의 인지 기능을 발휘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저녁 시간대에 Dark Triad의 쉬운 섹스, 위험 감수, 충동성, 외향성과 연관되어 있다.
- 이 시간대에 사람을 속이는 전략을 펼치기가 쉽다.

- 밤에 만나는 사람이 무조건 좋지 않다는 뜻이 아니다.
- 다만 밤에 하는 활동들은 보다 은밀하고, Dark Triad의 추구 지점과 맞닿아있다.



 모두가 잠든 시간, 비로소 두뇌가 번뜩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Dark Triad 특성이 높은 사람이 저녁 시간에 강하다는 연구 결과를 볼 때, 밤에 만난 B가 위험할 확률이 더 높은 것 같네요.

 제 글을 계속 봐왔던 분들은 이미 Dark Triad를 알겠지만 모르는 분이 계실테니 링크부터 첨부할게요.


https://brunch.co.kr/@3fbaksghkrk/135


 나르시시즘이 가진 우위 추구, 지배적 성격

 마키아벨리아니즘이 가진 사회적 매력, 인위적 자기 연출

 사이코패시즘이 가진 냉담성, 충동성, 대인 관계 대립 등이 저녁에 더 유리합니다.


 합리적인 판단이 흐려지는 시간이고, 감시하는 눈이 적어지는 타이밍이니까요.

 그러니 아무리 친한 사람이라도 저녁에 중요한 결정, 약속을 하는 일은 피하도록 합시다.

 이렇게 이야기해볼까요?


 중요한 얘기는 내일 해 떠있을 때 하고 오늘은 그냥 놀자~!!




* 출처 자료


Are You More Likely to Meet Dark Personalities at Night?

Research reveals why some people prefer to operate after hours.

Posted Nov 07, 2020 Wendy L. Patrick, JD, Ph.D.


https://www.psychologytoday.com/us/blog/why-bad-looks-good/202011/are-you-more-likely-meet-dark-personalities-night


매거진의 이전글 우울증은 즐거울 자격도 없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