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최소한 섹스를 얼마나 해야 할까?

[오늘의 심리학 #212.]

 성에 대한 이야기는 민감하고 조심스럽지만 그만큼 많은 이의 관심을 끄는 주제입니다.

 오늘은 '섹스'의 빈도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하루도 빠짐 없이 섹스를 하는 커플도 있고, 한 달에 한 번 정도 하는 커플도 있습니다. 섹스리스의 기준을 만들어 점검하고 성 상담을 받기도 하죠.

 그런데 이 절대적인 기준이란 게 존재할까요? 섹스를 적어도 얼마나 해야 '문제 없는 정상'의 수준이 될까요?

 정답부터 말하자면 '그런 건 없다!' 입니다만, 이렇게 허무하게 끝낼 순 없죠. 관련 연구와 저널을 소개합니다.


- 표준 섹스 빈도를 계량화하는 건 매우 어려운 일이다.
- 그러나 문맥을 고려한다면 당신의 성생활이 지금 '정상'인지 알 수 있다.

1. 평상 시는 얼마나 하나요?
- 대부분의 커플들은 어떤 종류의 주기를 갖고 있다.
- 그 주기보다 자주 혹은 덜한다면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

2. 또 무슨 일이 있나요?
- 단순히 섹스 빈도 뿐만 아니라 당신들 사이에 있는 과도기적 사건들을 헤어려라.
- 한 연구에선 첫 아이가 태어난 지 1년 동안의 부모 스트레스 수준이 성적 만족도와 관련이 있음을 발견했다.
- 또 다른 연구는 부모가 된 이후 성적 친밀감을 재정의해야 하기에 영향을 자주 받는다고 얘기한다.
- 또, 서로와의 관계에 만족했을 때 성관계 역시 자주 갖는다.

3. 만족하는가?
- 성소수자 커플은 섹스의 양보단 질이 훨씬 더 중요했다고 한다.
- 동성도 혼성도 낮은 성빈도를 가지고 있다고 할지라도 섹스의 질이 만족스러웠다면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섹스는 커플 간의 가장 은밀한 사생활입니다. 그러니 어떤 절대적 기준이랄 게 없죠. 통념에 맞지 않아도 이를 공유하는 커플끼리 진심으로 용인된다면 즐길 수 있습니다. (사회적인 커다란 물의를 일으키거나 생명이 연관된 정도의 극단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요.)

 섹스 없이도 행복하게 살아가는 커플이 있고, 이 빈도가 맞지 않아 불만인 커플도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평균적인 정답보다 우선시 될 건 그들 간의 대화가 막힘 없이 진행 가능한 지 입니다.


https://brunch.co.kr/@3fbaksghkrk/256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속시원한 대답을 해달라는 분 있겠죠?

 저널을 계속 보시죠.


- 한 연구에서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섹스를 한 부부는 성적인 행복이 증가하지 않고 그대로였다. 그러나 일주일에 한 번 이하로 섹스를 한 부부는 행복이 저하되었다.
- 계량할 수 없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숫자적' 대답을 한다면 가장 설득력 있는 주장은 '일주일에 최소 한 번' 이다.


 다양한 맥락이 끼어있는 복잡한 결과겠지만, 어쨌든 애매하면 일주일 최소 한 번 정도는 섹스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행복감을 증진시킨다 할 수 없지만, 적어도 떨어지진 않는 유지의 역할을 해주네요.

 사실, 우리들의 이야기인데 남들 기준 따라서 뭐하겠냐마는...




* 출처 자료


SEX

How Often Should We Have Sex?

The truth about sexual frequency.

Posted Jan 15, 2021 Kristen Mark, Ph.D.


https://www.psychologytoday.com/us/blog/the-power-pleasure/202101/how-often-should-we-have-sex


매거진의 이전글 정치적 양극화와 미국 의회 난입 사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