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왜 사진 속 내 모습은 마음에 들지 않을까?

[오늘의 심리학 #279.]

 오늘은 매우 중요한 만남이 있는 날입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 머리부터 발 끝까지 꽃단장을 했습니다. 오늘따라 화장도 잘 먹고 머리도 잘 되었네요. 거울에 비치는 내 모습이 마음에 듭니다. 

 그런데 일정을 마치고, 만남 도중 함께 찍은 사진을 보자 마음이 심란해집니다.

 아니, 이게 뭐야?

 분명 거울 속에 나는 참 예뻤는데 사진은 별로로 나왔습니다. 눈도 어색하고 코도 어색하고 입도 어색해요.

 사진을 찍어준 친구에게 원망이 생깁니다. 예쁘게 입고 온 나를 시기하여 일부러 못 생기게 찍은 게 아닐까요?


 이런 경험 많이 해보지 않았나요? 거울로 볼 때는 괜찮았는데 사진은 이상하게 나올 때요.

 본 저널을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을 겁니다.


* 주요 내용

- 사진을 찍으면 나는 마음에 안 드는 사진을 가족이나 친구는 마음에 들어했던 경험 없는가?
- 이유는 간단하다. 자기자신을 보는 가장 흔한 방법이 거울이기 때문이다. 거울에 비친 당신은 본래 얼굴이 아니라 좌우가 반전된 얼굴이다. 즉, 당신은 좌우 반전된 얼굴이 더욱 익숙하다.

- 실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개인은 좌우반전된 사진을 선호하고, 다른 사람은 원래 얼굴 사진을 선호한다.
- 이는 성형 수술을 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성형을 통해 확인하는 모습은 반전되지 않은 원래의 사진이기에 오히려 이상하게 느끼기도 한다.
- 한 연구에 따르면 NRM(Non-Reversing Mirror)를 보며 얼굴이 덜 대칭적이고 균형적이지 않다고 보고했다고 한다.
- 가끔씩 자신의 사진을 보면 이러한 인지 부조화에서 벗어날 수 있다.


 내가 매일 아침마다 보는 나의 모습은 거울을 통해 좌우가 반전된 얼굴입니다.

 어차피 같은 얼굴인데 그게 뭐 어떻냐고요?



 그렇지 않습니다.

 다들 어느 정도 안면비대칭을 가지고 있기에 좌우가 바뀌는 것만으로도 이미지의 변화가 커요.

 내 목소리를 녹음해서 들으면 이상한 것처럼 내 사진도 내가 알던 나의 얼굴과 사뭇 다르다는 거죠.


 거울로 보는 내 모습과 사진 속 내 모습이 많이 다른가요? 사진을 잘못 찍은 게 아니라 너무 잘 찍어서 그런 걸지 몰라요!




* 출처 자료


Why You Look Different in the Mirror Than in Photos

Is your mirror image really you?

Posted September 30, 2022 |  Reviewed by Tyler Woods | Tara Well Ph.D.


https://www.psychologytoday.com/us/blog/the-clarity/202209/why-you-look-different-in-the-mirror-in-photos


매거진의 이전글 운동 강도가 나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