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연인/배우자가 바람을 피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단서

[오늘의 심리학 #296.]

사랑하는 나의 연인, 파트너! 나만 바라보고 사랑해주기를 원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양측에서 빛날 거라 믿었던 사랑이 한 쪽은 불씨를 잃고 짝사랑으로 변모하게 되는 경우가 있죠.

그나마 헤어지고나서 그러면 괜찮겠는데, 누군가는 바람을 피거나 심지어 불륜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걸 대놓고 물어볼 수도 없는 일이잖아요?

그래서일까요? 본 저널에서는 상대방이 바람을 피는지, 불륜을 하는지를 알 수 있는 연구를 했다고 합니다. 그 내용을 살펴볼까요?


* 주요 내용
- Menelaos Apostolou와 Maria Ioannidou(2021)는 연구를 통해 47개의 바람 행위를 확인했고, 이를 6가지로 범주화 하였다.
- 파트너의 소지품, 전화 또는 SNS 계정을 검색하는 것은 불륜을 확인하는데 탁월하지만, 상대방의 선을 침범하기에 관계에 위험하다.
- 사생활 침해를 하지 않고 바람을 눈치챌 수 있는 다양한 단서를 보자.

1. 개인 시간을 원한다.
갑자기 더 많은 '개인 시간'을 요구하는 경우 실은 혼자 보내는 게 아닐 수도 있다. 특히, 어디에서 뭘 했는지를 설명하지 않으려는 경우 특히 사실일 수 있다.

2. 당신이 없는 무리 활동을 추구한다.
새롭게 시작하는 외적 활동에 당신이 함께 해도 되는지 그렇지 않은지 중요하다. 사회적 욕구 때문인지 아니면 그의 개인적 욕구에 해당하는 지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3. 현금을 가지고 다닌다.
현금 뭉치를 가지고 있다면 자신의 행적을 쉽게 감출 수 있다.

4. 새로운 취미가 생긴다.
등산이나 새로운 스포츠에 관심을 가졌다면 스포츠가 아니라 매력적인 사람을 만났을 수 있다.

5. 산만하고 무질서하다.
열쇠나 안경 등을 평소보다 자주 잃어버린다. 이는 감정적 또는 육체적 피로로 인한 멍한 상태일 수 있다. 바람은 전략이 필요하다.

6. 바람과 외도를 옹호한다.
뉴스에서 본 이야기, 혹은 프로그램에 대해 얘기할 때 바람과 외도를 옹호하는 입장 혹은 공감을 한다.

- 파트너가 이런 행동 중 여러 가지 행동이 급작스럽게 나타난다면 이는 의심해볼만 하다.


본 저널의 핵심은 나만을 바라보던 상대방이 갑자기 다른 것에 신경을 많이 쓰고, 시간을 할애하는 경우 바람으로 인한 결과일 수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저는 연애 감정은 계약도 아니고, 그렇다고 누군가에게 종속 되는 관계도 아니기 때문에, 그저 서로가 서로를 보며 좋은 감정을 나누고 스킨십을 하는 서로에게 좋은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누군가 한 쪽이 바람을 피거나, 불륜을 했다고 무조건 이를 가해자/피해자 구도로 나누는 건 딱히 권장할만한 태도는 아니에요.


분명 핑계 없는 무덤은 없거든요.

그런데 이런 저널이 해외 저널임에도 불구하고 있다는 게 참 신기해서 가져와봤습니다.

연애의 시작은 서로가 서로의 1순위가 되어 많은 시간과 감정을 할애하는 것이지만, 성숙한 사랑은 서로의 시간을 인정해주고 대신 함께 할 때는 서로에게 충실한 것이 아닌가 싶어요.

갑작스레 상대방이 변했다고 느껴진다면 고민을 하거나 이런 글을 보고 의심하기보단 보다 진솔한 마음의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마련하여 데이트를 하는 게 어떨까요? 혹시 상대방의 마음이 떠났는지 알고 싶다면 그 역시도 우리는 서로에게 물어볼 수 있어야겠죠.


26546262906_605b46d6d5_c.jpg



INFIDELITY

How to Spot Subtle Signs Your Partner Is Straying

Interpreting situational indications of infidelity.

Posted May 13, 2023 | Reviewed by Vanessa Lancaster | Wendy L. Patrick, J.D., Ph.D.


https://www.psychologytoday.com/us/blog/why-bad-looks-good/202305/how-to-spot-subtle-signs-your-partner-is-strayin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과한 미안함에는 무책임이 들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