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건강하게 도파민 활용하기

[오늘의 심리학 #325.]

 요즘 도파민 중독이다, 디톡스 도파민이라거나 이런 개념이 뜨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자극적인 정보를 손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기에 생긴 흐름이 아닐까 하는데요. 도파민 자체가 나쁜 것일리는 없지요. 건강하게 도파민을 활용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 주요 내용

- 도파민 방출은 뇌의 보상 경로를 활성화한다. 이 도파민의 기능을 학습하고 조절할 수 있다면 긍정적인 활동이 가능하다.
- 번식, 식사 특히 달콤한 음식은 도파민 방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허나 반복되는 도파민 활동은 내성이 생기며 이전에 달성한 즐거움보다 더 많은 자극을 필요로 한다.

- 운동은 건강하게 도파민 작용을 촉진하는 방법이다. 한 연구에서 운동이 파킨슨병, 불안, 우울증 등의 신경증이 있는 개인의 기분 개선 및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었다고 한다.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도파민 수용체가 많아지게끔 만든다.
- 새로운 경험은 기억 센터에 도파민 방출을 자극하여 생생한 장기 기억 형성에 기여한다. 
 ex) 새로운 것을 배우기, 낯선 곳을 탐험하기, 처음 먹어보는 음식, 새로운 집단의 사람들과 교류하기, 일상을 새로운 방식으로 참여
- 음악과 도파민에도 많은 연관이 있다.
- 한 연구에 따르면 도파민은 음악 감상에서 음악 듣기나 만들기 같은 추상적인 인지 과정에 연관이 있었다.


 요약하자면 도파민은 새로운 경험을 했을 때 뇌에서 나오는 즐거움입니다. 그러니 아무리 좋은 것도 계속 하게 되면 질리게 됩니다. 즉, 도파민은 어렵고 드물게 얻어야 합니다.

 요즘처럼 어디에서나 즉석에서 강렬한 자극을 느낄 수 있다면 도파민 방출은 의미가 없습니다. 이미 쉬운 자극에 중독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 새로운 경험, 음악.

 이런 건강한 도파민의 방법을 보고 여러분은 과연 무엇을 해야 할까요?

 확실한 건 어찌 되었든 조절의 적절함이겠죠. 


 소중한 것일수록 조금 더 아껴써야 하는 법이니까요.



* 출처 자료


DOPAMINE

3 Activities to Beneficially Release Dopamine

How one chemical can influence your mood, memory, and motivation.

Posted March 23, 2024 |  Reviewed by Abigail Fagan | Ran D. Anbar M.D.


https://www.psychologytoday.com/us/blog/understanding-hypnosis/202402/3-activities-to-beneficially-release-dopamine




매거진의 이전글 조직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6가지 요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