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인에게 깃든 50가지 문양
왼손이 단추를 잠그면 오른손이 풀어버리고, 오른손이 모자를 쓰면 왼손이 모자를 빼앗는 상황을 본다면, 아마 당신은 ‘에이! 장난치는 걸 거야’라고 생각하겠지요. 그러나 결코 장난이 아닙니다. 한쪽 손이 한 행위를 반대쪽 손으로 그 행위를 되돌릴 뿐만 아니라 심지어 자신의 손이 자신의 목을 조르기도 한다는군요. 이렇게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손의 조절이 불가능한 현상을 ‘외계인 손 증후군 Alien Hand Syndrome’이라 합니다.
와류의 방식
적도를 중심으로
위쪽엔 당신의 와류가 아래쪽엔 나의 와류가 있다
당신은 시계 반대 방향으로
나는 시계 방향을 따라
소용돌이치며
이렇게 흘러내리다 그대로 모르는 사람이 된다면,
날짜 변경선을 기준으로
당신은 왼쪽으로
나는 오른쪽으로 목이 꺾인 채
불어나는 생각에 휘말려서
떠밀려가다 그대로 사라진다면,
누가 우리의 오늘을 확신할 수 있을까
누군가 마개를 뽑아주면 좋을 텐데
퉁퉁 불은 생각이 빠져나갈 구멍은 없고
욕실엔 당신이 떠나기 전
돌려놓고 간 모래시계, 쏟아지는 꿈 아니 쏟아졌던 꿈
회오리 직전의 기분만 남은 채
분위기로만 떠도는 우리가 있다
-김네잎, 『시와 사람』, 2019 겨울호.
"당신은 시계 반대 방향으로/나는 시계 방향을 따라" 소용돌이칩니다. 당신과 내가 같은 방향으로 함께 흘러간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나 "나는 오른쪽으로"으로, 내 의지와 상관없이 "당신은 왼쪽으로" 멀어집니다. 이제는 서로의 영역 밖에서 모르는 사람이 되겠죠.
외계인 손 증후군 Alien Hand Syndrome에 대한 첫 기술은 1908년 골드스테인 Goldstein의 논문이며, 해당 논문에서는 환자 그 자신과 자신의 손 사이의 ‘이간 alienment 증상’으로 기술하고 있습니다. 뇌에서 좌반구와 우반구를 연결해 주는 뇌량(corpus callosum, 腦梁)이 손상되어 정보를 교환할 수 없는, 분리 뇌 환자에게서 주로 볼 수 있는 증후군입니다. 다른 말로는 ‘닥터 스트레인지러브 증후군’Dr. Strangelove Syndrome이라고도 합니다.
이 증후군을 앓는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통제 불능 손을 ‘작은 도깨비’나 ‘악마’라고 이야기하며, 그 장난기를 통제하려고 매질까지 한다는군요. 어떤 환자는 손을 꼼짝달싹 못하게 가구와 벽 사이에 집어넣기도 하고, 오븐용 장갑에 집어넣어 함부로 날뛰지 못하게 하기도 한답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도 실패로 돌아갈 때가 많아 자기 손이 다음에 또 무슨 짓을 할지 몰라 전전긍긍하며 살아간다는데,
내 안에 넌 누구니?
▣참고 문헌
1) 샘 킨 지음, 『뇌과학자들』, 북하우스 퍼블리셔스, 2016년, p341~342.
2) 나무 위키 https://namu.wiki (Ann Rehabil Med. 2012 Aug; 36(4): p556–560) (재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