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xhill Sep 25. 2023

단편소설 SIRENS - 설정에 대해

인어들의 세계관에 대해 작가의 비전

• 이 글에서는 <세이렌> 작품의 방대한 세계관 중 극히 일부만을 다루고 있다. 특정지어 말하자면 인어들의 복장과 관련된 이야기 (중 일부).


인어들, 특히 여성 인어들의 신분은 인어들의 브래지어/상의를 통해 알 수 있다.


1. 상류층 인어

상류층 인어들은 조개 브래지어에 각종 보석이나 진주 등을 달아 화려하게 치장을 한다. 자연스레 높은 신분의 표현이다. 그 외에 알록달록한 비늘로 가슴을 가리거나 극소수이지만 물에 젖지 않는 비늘 옷감으로 가슴을 가리는 경우도 있다.


이런 상류층 인어들 사이에서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상반신 복장 관련해서다. 여성 인어들은 가슴을 가려야 하지만 그와 동시에 복부는 노출하는, 브래지어나 비키니 같은 의복만 입어 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인간 세계의 페미니즘 운동 비슷한 것이 인어 세계에도 시작되어, 이러한 노출이 불편하다고 느끼는 인어들은 가슴뿐 아니라 복부와 팔까지 가리는 의복을 착용하거나, 비늘로 가리는 경우가 많아졌다.


2. 중상층 인어

인어 하면 흔히 떠올리는 평범한 조개 브래지어는 중상층 인어들의 복장이다. 고급의 조개는 아니고 화려한 장식이 달리지도 않지만 어느 정도 미적 감각이나 멋은 부릴 수 있다.


3. 하류층 인어

하류층 인어들은 조개 대신 불가사리나 해초로 가슴을 가리거나, 그것마저 부족할 경우 브래지어나 장신구 없이 머리카락으로 가슴을 가리고 다닌다. 인간 사회와 마찬가지로 여성의 가슴은 가려야 한다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좋지 않은 시선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하류층이더라도 미적 감각이 있는 경우에는 작은 바다 풀잎들을 떼어 가슴을 가리기도 한다.



인어들과 대립하는 세이렌들은 공통점이 존재하지만, 의복 면에서 많은 차이점도 존재한다. 세이렌들의 의복은 다음 글에서 다루어보도록 하자.



작가의 이전글 소설 관련 잡담, 잡글, 생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