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 3종 전격 비교
자동차 구매 시 가장 고민 되는 사항 중 하나는, 자동차 연료의 종류일 것이다. 흔히 '경유차'라고 불리는 디젤과 '휘발유차'라고 불리는 가솔린이 대표적이다. 그렇다면 두 가지 차량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결정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디젤'과 '가솔린'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았다. 둘 중 나에게 적합한 차량은 과연 무엇일까?
'가솔린'은 휘발유를 원료로 사용하여 운행하는 엔진이다. 공기와 연료를 섞은 혼합기에 불꽃을 터뜨리고 스파크를 튀겨서 동력을 얻는 원리이다. '디젤'은 경유를 원료로 사용하여 운행하는 엔진으로, 압축된 공기에 디젤을 안개처럼 분사해 자체 폭발을 유도한다. 쉽게 말해 가솔린은 점화플러그로 강제적으로 발화하며, 디젤은 자연적으로 발화하는 방식이다.
가솔린은 구조가 간단하고, 크게 고장 나는 일이 드물어 유지 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다. 그에 비해 디젤은 구조가 복잡하고, 압축 점화 방식이 높게 형성 되어 있다. 또한 경유는 매연을 많이 만들기 때문에 저감장치가 추가로 장착되어 있는데, 디젤 차량은 고장이 발생하면 수리 비용이 가솔린 차량에 비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가솔린과 디젤의 발화 방식의 차이는 연비의 차이로 이어진다. 똑같이 100이라는 양으로 발화했을 때, 디젤은 약 35, 가솔린은 약 25 정도의 에너지를 만들게 된다. 즉 디젤 차량은 같은 양의 연료를 넣더라도 더 많은 효율을 내게 되고, 가솔린 차량에 비해 연비가 높다. 가솔린 차량이 1L에 10km 주행한다면, 디젤 차량은 1L에 15km~18km정도 주행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소음이나 승차감의 차이는 없을까? 당연히 있다. 디젤 차량의 경우 가솔린에 비해 더 높게 압축된 공기에 발화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진동과 소음이 더 클 수 밖에 없다. 조용하고, 진동이 적고, 승차감이 더 좋은 차량을 선호한다면 가솔린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가솔린과 디젤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토크 차이'이다. 토크는 마력과 출력으로 구분되는데 마력은 최대 출력과 속도를 의미하고, 토크는 가속력을 의미한다. 두 가지 차량을 비교했을 때, 가솔린은 마력이 우수하고, 디젤은 토크가 더 우수하다.
그렇다면 어떤 차를 고르면 좋을까? 가솔린 차량은 일반적인 출퇴근길 및 단거리 운행에 적합하다. 본인이 시내 위주로 주행한다면 가솔린 차량을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디젤 차량은 연비가 좋고, 고속 주행에 좋기 때문에 장거리 운행에 적합하다. 장거리 출장이나 여행 등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경우가 잦다면 디젤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차량에 대해 잘 모르고, 관리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가솔린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특히 디젤은 겨울철 관리가 굉장히 까다로운 편인데, 고장이 날 경우 수리비가 많이 들기 때문이다. 차량 소음에 민감하고, 승차감을 예민하게 여기는 사람에게도 가솔린 차량을 추천한다.
그러나, 최근 환경 보호에 대한 문제가 대두 되며 하이브리드 차량을 선호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를 혼합해서 사용하는 방식인데, 연비가 굉장히 높고 주차장, 톨게이트 비용을 할인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이 있다면 사고나 고장이 발생하면 수리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이다. 또한 하이브리드 차량은 제작 단계에서 비용이 많이 투입되어 동급 모델의 가솔린 차량보다 단가가 비싸다. 물론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친환경 보조금'이나 '세제'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지금까지 엔진 별 차량의 장단점을 알아보았다. 굉장히 간단한 정보지만, 첫 차를 뽑거나 자동차를 바꾸려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대다수 운전자가 고려하는 항목은 '가격'이다. 가솔린 차량은 연비가, 디젤 차량은 자동차 관리 비용이 걱정되는 이들이 분명 존재할 것이다. 차량 가격 자체가 비싼 하이브리드 차량 역시 마찬가지다.
이런 고민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초기 비용 부담이나 관리 비용 걱정이 없는 '장기렌터카'를 추천한다. 상담에 따라 초기 비용이 0원부터 책정되며, 정비 상품 포함 시 자동차 관리, 사고처리 대행 등 다양한 애로사항도 렌트사에서 다 해결해주기 때문이다. 요즘은 비대면 온라인 견적도 쉽고 빠르게 낼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하단 배너를 참고하자.
▼투싼 1.6 가솔린 터보 차주 상시 구함(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