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 이렇게 사세요
팬데믹이 다시금 장기화되며 레저활동 역시 꾸준히 인기가 오를 것으로 보인다. 데이터 연구소 카이즈유에 따르면 2021년 1월부터 11월 등록된 SUV 누적 신차 대수는 63만 6350대로 전체 신차 중 46%에 달한다. 이렇듯 레저 활동 확산으로 SUV 차량에 대한 인기는 2022년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캠핑과 차박을 즐기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만능 SUV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만능 SUV는 온오프로드를 가리지 않으며, 출퇴근 길에도 적합하기 때문이다. 오늘은 오프로드의 명가라고 불리는 랜드로버의 디스커버리 스포츠를 알아보자. 지금부터 한층 더 강력해진 주행감과 함께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의 기능들을 소개한다.
들어가기 앞서 등급과 트림부터 살펴보자.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는 중형 SUV로 2.0 디젤과 2.0 가솔린 등급으로 구분된다. 디젤은 D200 S 한 가지 트림이며, 가솔린은 P250 S, P250 SE 두 가지 트림으로 나뉜다.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의 크기는 전장 4,597mm, 전폭은 1,904mm, 전고는 1,727mm이고 휠베이스는 2,741mm이다. 정원 5인승 탑승 가능하며, 2열 시트를 모두 접어 트렁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2열 시트를 완전히 접어 부피가 큰 물건도 쉽게 적재할 수 있는 점은 캠핑과 차박에도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5인승 탑승 시에는 액체 측정 용량 기준 1,179L, 블록 측정 용량 기준 963L 적재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고체 측정 용량은 고체 블록 200X50X100mm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2열 시트를 모두 접을 시 적재용량은 액체 측정 기준 1,794L, 블록 측정 용량은 1,574L이다.
디스커버리 스포츠는 인제니움 디젤 엔진과 인제니움 터보 가솔린 엔진이 적용됐다. 새롭게 디자인하면서 엔진이 가벼워졌고, 마찰을 줄여 효율성과 출력을 높였다. 또한 알루미늄 합금으로 설계해 엔진의 변형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진동과 소음도 줄여 정숙성도 잡았다.
디젤 모델인 D200 S의 복합연비는 11.8km/L, 도심연비는 10.8km/L, 고속도로 연비는 13.4km/L이다. 가솔린 모델인 P250 S와 P250 SE의 복합연비는 8.2km/L, 도심연비는 7.4km/L, 고속도로 현비 9.6km/L이다.
가솔린 디젤 모두 직렬 4기통으로 배기량 1997cc이며,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249ps, 최대토크 365.0Nm이다. 디젤 모델의 최고출력은 204ps, 최대토크 431.0Nm이다. 성능을 강조한 모델은 아니지만, 4륜 구동(AWD) 시스템이 전륜과 후륜 사이 토크 균형을 맞춰주기 때문에, 온로드와 오프로드 어디서든 강력한 주행감을 경험할 수 있다.
저렴한 순서대로 나열하면 P250 S < D200 S < P250 SE 순으로 정리할 수 있다. P250 S는 6,220만 원이고, D200 S는 6,590만 원, 마지막으로 P250 SE는 7,100만 원에 형성되어 있다.
내부는 모두 새롭게 변화되었다. Light Oyster/Ebony Graned 가죽 시트 페이싱과 Titanium Mesh 트림 피니셔로 고급감과 편의성을 더했다. 게다가 피비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같은 최첨단 편의 기능을 기본으로 탑재하며 한층 더 우수함을 보여준다. IN-CAR 테크놀로지는 크게 PIVI PRO, 디스플레이, 사운드 세 가지로 구분된다.
가장 먼저 피비프로(PIVI PRO)는 LG전자와 협업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디지털 편의성을 높여주는 시스템이다. 기본 사양으로 10인치 터치스크린, 새로운 디자인 인터페이스, Apple CarPlay®33, Android Auto™4, Remote5가 포함된다.
2021 디스커버리 스포츠의 디스플레이는 대화형 12.3인치 운전자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다. 옵션 사양으로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추가할 수 있는데, 주요 정보를 윈드스크린에 표시하여 내비게이션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추가로 3D 서라운드 카메라가 포함된 ClearSight 그라운드 뷰가 탑재되어 있어, 오프로드 및 험로 주행에 적합하다. 그라운드 뷰로 보닛 아래를 비춰주기 때문에, 오프로드에서 외부 상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최대 2,200kg까지 견인 가능한 우수한 견인 능력, 도강 수심 감지 시스템 등 다양한 기능으로 사용자 편의와 주행감을 살렸다.
지금까지 온오프로드 어디든 다재다능한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의 신형 엔진과 최첨단 기능들을 살펴보았다. 특히 디젤 모델은 디젤 특유의 잔진동을 최소화시켜 예민한 부분까지 만족시키는 모델이다. 출퇴근부터 차박 여행까지 모두 만족시키는 만능 SUV를 찾고 있다면,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를 추천한다.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 차주 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