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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ason Ryoo 류구현 Dec 21. 2023

성자천지도야 誠者天之道也

#인문

고전의 현대적 이해

중용 제20장 7

성자천지도야 誠者天之道也


성誠은 하늘의 도이고 성誠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사람의 도이다.

성誠한 자는 힘쓰지 않아도 적중하고, 생각하지 않아도 얻게 되며, 저절로 중도를 얻으니 성인이다.

성誠하려고 하는 자는 '선善'을 택해서 굳게 붙잡는 자이다. 널리 배우고 자세히 물으며 신중히 생각하고 명확히 분별하며 돈독하게 행한다.


배우지 않음이 있을지언정,

배운다면 능해지지 않고는

그만두지 않는다.

묻지 않음이 있을지언정,

묻는다면 알지 않고는

그만두지 않는다.

생각하지 않음이 있을지언정,

생각하면 얻지 않고는

그만두지 않는다.

분별하지 않음이 있을지언정,

분별하면 밝히지 않고는

그만두지 않는다.

행하지 않음이 있을지언정,

행하면 독실하지 않고는

그만두지 않는다.


남이 하나를 할 수 있으면 자기는 백을 하고 남이 열을 할 수 있으면 자기는 천을 한다. 과연 이 방법을 할 수 있으면 비록 어리석어도 반드시 밝아지며 비록 연약하더라도 반드시 강해진다.


(원문)

誠者天之道也 誠之者人之道也.

성자천지도야 성지자인지도야.

誠者不勉而中 不思而得 從容中道聖人也.

성자불면이중 불사이득 종용중도성인야.

誠之者 擇善而固執 之者也.

성지자 택선이고집 지자야.

博學之 審問之 愼思之 明辨之 篤行之.

박학지 심문지 신사지 명변지 독행지.


有弗學 學之 弗能弗措也.

유불학 학지 불능불차야.

有弗問 問之 弗知弗 措也.

유불문 문지 부지부 조야.

有弗辨 辨之 弗明弗措也.

유불변 변지 불명부조야.

有弗行 行之 弗篤弗措也.

유불행 행지 부독부조야.


人一能之己百之 人十能之己千之.

인일능지기백지 인십능지기천지.

果能此道矣 雖愚 必明 雖柔 必强.

과능차도의 수우 필명 수유 필강.



이해와 해설


중용은 유학의 중심 철학서로,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 (?BC483~BC402)의 저작으로 알려진다.

여기서 성誠은 완전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비치기 쉽다. 그런데 완전함의 끝은 자연스러움이다. 성誠의 현대적 해석은 자연원리로 이해할 수도 있다. 그리스 철학으로 로고스 logos에 가깝다. 자연원리는 조화롭고 완전한 원리이므로, 이를 따르는 것이 순리이며, 순리를 따르면 자연원리에 따라 저절로 이루어진다는 뜻이 된다.

소유를 쫓아 무리하기 쉬운 현대인들에게 청량한 지혜를 준다. 완전함의 끝은 자연스러움이다. 자연스러움을 얻는 것이 성誠이다.


성誠: 자연원리 logos, 원리를 이룸, 정성을 다함

선善: 자연원리를 실천함, 진실함, 유익함 g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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