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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제주일보 May 22. 2024

해외직구(海外直購)

고경업 전략사업본부장 겸 논설위원



해외직구(海外直購)는 인터넷 쇼핑몰 등을 통해 해외에서 직접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 행위를 말한다. ‘해외 직접 구매’의 줄임말이다. 흔히 ‘직구’라고도 한다. 그리고 해외직구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나 그런 무리를 가리켜 ‘직구족’이라고 부른다.




몇 해 전만 해도 해외직구는 몇몇 사람들의 취미 정도로 여겨졌다. 하지만 최근 들어 그 열풍이 거세다. 인터넷의 발달과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물리적인 거리에 제약을 받지 않고 누구나 쉽게 다양한 상품을 살 수 있어서다. 요즘엔 한글 서비스까지 제공해 접근성이 더욱 좋아졌다.




▲해외직구는 150달러(미국은 200달러) 이하의 상품을 자가 용도로 구입할 경우 세금이 면제된다. 여기에 중간상을 거치지 않아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다. 배송기간이 길고 교환ㆍ반품 관련 문제 시 해결이 간단하지 않다는 단점에도 직구가 대세로 자리 잡은 이유다.




이는 이용자 수치로 확인된다. 해외직구를 위해선 개인 통관 고유번호가 필수적인데, 발급 누적 건수가 지난해 말 기준으로 2544만명에 달했다. 우리나라 국민 2명 중 1명이 직구를 경험한 셈이다. 바야흐로 직구족 2500만명 시대가 도래했다.




▲직구 앱 이용이 급증하면서 거래 규모도 커졌다. 2023년 국내 소비자의 해외직구액은 6조7567억원으로 2018년 2조9248억원에 비해 2배 이상 늘었다. 과거엔 미국 직구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나 작년엔 중국이 시장 점유율 1위(48.7%)에 올랐다.




중국의 이커머스 플랫폼인 ‘알테쉬’(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가 저가 공세를 펼친 결과다. 문제는 일부 품목에서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점이다. 실제 관세청과 서울시가 어린이 제품 등에 대한 성분 검사에서 인체에 유해한 다량의 물질이 검출돼 우려를 키우고 있다.




▲그런데 논란은 엉뚱한 곳에서 터졌다. 정부가 지난 19일 ‘국내 안전 인증 없는 제품의 해외직구 금지령’을 사흘 만에 철회했기 때문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16일 어린이ㆍ전기ㆍ생활용품 등 80개 품목에 대해 국가통합인증마크(KC)가 없으면 직구를 차단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었다.




이에 소비자의 선택권을 과도하게 침해한다는 직구족의 반발이 잇따랐다. 졸속 정책이라는 정치권 안팎의 호된 비판도 이어졌다. 결국 대통령실이 나서 재발 방지 약속과 함께 사과 메시지를 내놨다. 한숨이 절로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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