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프리지아 Dec 23. 2023

훈육 그것이 무엇이냐

세상 엄마들을 존경합니다.

한국에서든, 지금 내가 있는 곳에서든, 아이들을 훈육한다는 것은 정말이지 너무 힘든 일인 것 같다. 방금 아이들을 재웠지만, 어제오늘 연속 이틀 동안 막내를 혼냈다. 정말 다부지게(?) 혼냈다.


내가 아이들에게 절대 하지 말라고 하는 건 단 하나다. 화가 난 상태를 그대로 남에게 화살을 돌리지 말라는 것이다. 특히 우리 막내는 한국나이로 해가 바뀌면 8세 학교에 입학하는 나이이다. 여기 와서 사촌 형들에게 이상한 말과 제스처들을 배우더니, 요즘 툭하면 한 손 올리고 한 대 맞을래?라는 말을 하고 있다. 정말이지 내가 제일 싫어하는 행동을 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 저녁에도 2층에서 1층으로 형과 함께 내려가다가 내가 못 본 사이에 실랑이가 생기게 되었다. 막내는 그 행동을 그대로 했고, 첫째는 화가 나서 막내 배를 때렸고 그러다 같이 화가 난 막내가 또 한 대 맞을래 라는 제스처와 함께 신발을 던져 첫째의 입술을 강타해 버렸다. 그대로 첫째는 울면서 2층으로 올라와 버렸고, 막내의 태도에 내 이성의 한계가 끊어져 버렸다.


육아 지침 사이트에 보면 공통적으로 하는 말들이 있다.

1. 아이에게 소리 지르지 말기

2. 이유도 듣지 않고 꾸짖지 말기

3. 체벌하지 않기

등등등... 그런데 나는 정말 이 세상 모든 엄마들에게 물어보고 싶다. 위에 언급한 세 가지를 정말 하지 않는지, 하지 않고 아이에게 어떻게 훈육을 하는지.. 오늘은 너무 화가 나서 막내 엉덩이도 때리게 되었으며, 그럼 네가 하고 싶은 대로 하고 살아라 나는 이제 00이 엄마 안 하겠다는 말까지 해버렸다. 해서는 안될 말이었다.


잠시 20분 정도 시간을 갖고 막내를 방으로 따로 데려가서 대화를 하였다. 그때까지도 막내는 아직 엄마에게 혼난 분이 풀리지 않은 상태였다. 방에 두고 나오려니 더 울고 불고 난리를 치기 시작하길래, 방문을 닫고 나도 의자에 앉아서 쳐다보지도 않았다. 시간이 지나니 막내도 나도 한츰 화난 상태가 가라앉게 되었고, 대화를 시작하였다. 내가 화가 더 난 상태였던 이유는, 엉덩이 때리기 전 대화를 시도하려고 방에 데리고 들어가니 아이는 벌써 화가 잔뜩 나서 내손을 뿌리치려 했었고, 내가 팔을 더 꽉 잡으니 가운데 손가락을 펴고 욕을 하는 것이 아닌가. 이걸 누가 참아서 가만 보고 있겠나? 그 순간 내 이성의 끈이 끊어지면서 엉덩이에 손찌검을 하게 되었던 것이다. 두 번째 대화의 시도에서 다행히도 모든 걸 풀고 서로 안아주고 두 번 다시 이러한 행동은 하지 않기로 약속하였다. 비록 단번에 고쳐지지는 않겠지만, 그때마다 난 다시 너를 방으로 데려와서 안 좋은 행동에 대해 다시 이야기할 거라고 말해주었다.


지난주부터 시부모님이 우리 집 1층에서 생활하고 있는데, 시어머니는 이렇게 내가 아이를 훈육하려고 할 때마다 그만하라는 말을 하신다. 그래서 이슬람권 남자들이 그렇게 자라온 것인가.. 여기서 꼬마 아이들을 볼 때면, 이쁘다는 생각보다는 정말 버르장머리 없게 자라는구나를 많이 느끼게 된다. 진심으로 하는 소리다. 예의라는 걸 과연 알고 있는 건지 의문이 들기도 한다. 아무리 아들선호사상이 강한 나라라 하지만, 그래도 예의범절은 가르쳐야 하는 것 아닌가?


훈육이냐 학대냐 이런걸 논하고 싶지는 않다. 모든 훈육이 옳다 나쁘다 할 수도 없다. 그걸 제일 잘 아는건 아이들의 부모(특히 엄마들)일 것이다. 내 아이가 버르장머리없게 크는걸 보고만 있을 수는 없다. 내가 한국인이라서 더 그럴수도 있겠지만, 학교 교과목에 도덕(저학년은 바른 생활)이라는 과목만 보아도 한국은 예의범절, 규칙, 예절에 대해 철저히 잘 가르치는 것 같다. 하지만 이 나라는 아니다. 학교에서 안가르치면 집에서라도 해야하는데, 집에서는 더 개판인 이곳이다. 정말이지 아이들에게 도움되는게 없는 것 같아 빨리 벗어나고 싶긴 하지만, 이들이 잘하는 그말 그대로 인샤알라.




작가의 이전글 파키스탄에서 결혼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