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도 경험이다
겸손할 것, 솔직해질 것.
이게 요즘 내가 영어공부를 비롯한 여러 공부를 대하는 태도이다.
공부는 하면 할수록 내가 참 모른다는 걸 많이 느낀다.
그런 마음이 막막하게 느껴져 허무해지기도 하지만
하여간 늘 배우는 마음으로.
영어공부, 여러 문제집을 단계별로 시켜서 풀어보니
내가 딱 중학생 수준이다. 중학생용 문제집이 질리거나 지겹지 않고 재미가 있다.
동기부여 영상, 자기 계발 영상을 좋아한다.
그거 보느라 시간을 많이 쓰고 정작 공부는 안 한다.
오늘은 대치동 영어강사 영누의 [영어 3등급 이하 노 베이스는 이렇게 공부하세요. 노베이스 공부법, 문제집 추천, 영포자전용 영어공부법, 겨울방학, 성적 상승, 교재 추천] 영상을 봤다.
어쩌다 보게 된 '영누'채널에서 문제집 추천받아 구매해서 공부에 재미를 붙였다. 그리고 독해, 구문 읽고 공부하는 방법 등을 보게 되어, 막연하게 공부할 때보다 공부가 잘 된다.
오늘 영상 끝에 '2월 말에 후회하지 말 것'이라는 소제목으로 당부의 말을 한다.
2년 전 겨울방학, 방학 중간에 남은 방학기간 이것만이라도 하라는 목적으로 찍은 영상이다. 2월 말이면 겨울방학의 끝, 지금은 여름방학이니까 2월 말을 8월 말로 고쳐 들으며 영상을 본다. 그리고 실천을 다짐한다.
"여러분은 스스로 노베이스라고 생각을 했기 때문에 이 영상을 클릭했을 거고
영어에 대한 자신감도 많이 떨어져 있을 겁니다. 그래도 유튜브라도 찾아보고 당부의 말까지 왔다는 건 앞으로 더 나아갈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거든요. 지금 이 영상 보고 괜히 또 다른 공부법 찾아보지 말고 제가 하라는 대로 꼭 좀 해보세요.
이제 이렇게 생각하는 학생들 많아요. 어 나 2월 동안 뭐 했지 하나도 안 했네 시간 날렸네. 분명히 많을 거예요. 근데 지금부터 2월 말까지만 뭐 제대로 공부해도 여러분은 올해 여러분이 원하는 성과를 분명히 이룰 수 있어요. 한 달만 제대로 해도 아니 딱 2주만이라도 제대로 딱 공부를 하면 그게 그 이후에는 습관이 되고 공부가 쌓이고 속도가 붙어서 꾸준히 공부를 할 수 있거든요.
지금 여러분의 떨어진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은 오로지 실천하는 거밖에 없어요. 실천을 해야 책상에 앉아 책이라도 펴놓고 공부를 해야 1시간 2시간에라도 그 뿌듯함을 느껴야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고 공부에 재미가 붙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