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생 공부하기-시간관리

by 인유당

대부분의 내용은 [정희원의 저속노화] 채널의 '정희원이 바쁠수록 더 지키는 단 하나의 습관'에서 가져왔다.


* 사람들은 스스로 하는 일에 대해서 필요시간을 과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보수적으로 시간계획을 잡아야 한다.


사람마다 스타일은 다르겠지만, 시간관리에 철저한 것은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이라 한다.

예로 빌게이츠는 과거에 하루 일정을 분단위로 쪼개서 계획을 했고, 일론 머스크의 경우에는 업무를 5분 단위 슬롯으로 나누어 시간 낭비를 최소화하려고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기 통제력, 자기 간리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


계획대로 생활하고 또 시간을 지키는 규율은 성실성이라는 성격 특성과 관련이 깊다고 한다.

물론 성실하다고 무조건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에게 성실성이 공통적으로 높게 나타난다는 것은 당연히 의미가 있다.


시간관리의 다섯 가지 전략,

1) 자신의 시간인식습관 점검

2) 규칙적인 생활루틴 구축-허둥댈 일이 적어지고 불확실성이 적어진다.

3) 스케줄 관리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

4) 시간약속은 일단 지킨다라는 마음가짐으로 우선순위를 설정. 5) 시간을 지키는 것의 보상에 대해 집중해 보라. 제시간에 제대로 도착해서 얻게 되는 신뢰. 뭐 성취감이 생긴다. 자기 효능감. 스트레스가 덜할 수도 있다. 항상 초치기를 하는 것보다 일을 일찍 마무리하면 당연히 그동안 스트레스가 덜하다. 긍정적인 결과를 스스로 인식하고 또 좋은 경험을 하는 것.

5) 플랜 B를 만드는 놓는 것. 컨틴전시 플랜(Contingency Plan) : 비상상황이나 돌발 변수에 대비해 미리 세워두는 대체 계획

keyword
작가의 이전글대학원생 공부하기-발표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