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룽 Dec 14. 2023

뉴로애슬레틱 – 촉각 시스템
(feat. 고유수용감각)

신경과학의 연구 결과를 스포츠 과학의 맥락에 적용하다

뉴로애슬레틱 운동은 처음으로 신경계를 운동법의 중심에 두는 혁신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뉴로애슬레틱 운동은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모든 연구를 정리하고 해석한 학문인 신경과학을 기반으로 합니다. 


뉴로애슬레틱 운동의 목표는 움직임의 실행과 제어에 크게 관여하는 중추 신경계와 말초 신경계 사이의 기능과 상호 작용을 평가하고 개선하여 움직임을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의 기능과 상호 작용을 개선하기 위해 뉴로애슬레틱에서는 전정계, 시각계, 촉각계의 세 가지 감각 시스템의 관점에서 개인의 움직임에 접근합니다. 이 세 가지 시스템은 전체 신경계의 건강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글은 촉각 시스템에 대한 내용입니다.


촉각 시스템 (고유수용감각 시스템)


촉각 시스템의 신경 해부학 및 기능


촉각 지각은 외부 세계에 대한 지각(예: 촉각 및 온도 감각)과 심부감각(예: 신체 내부에 일어나는 감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심부 감각/고유수용감각은 신체가 관절, 근육, 힘줄의 위치나 활동 상태를 뇌에 알려주는 복합적인 감각 지각입니다. 프로프리우스(Proprius)라는 단어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으며 자기 자신을 의미합니다. 이는 운동, 힘, 긴장 및 위치에 대한 감각을 아우르는 고유감각(kinaesthetic) 시스템과 동의어로 사용됩니다. 고유수용감각은 시각 및 전정 시스템과 더불어 공간 및 방향성을 감지하는 또 다른 GPS입니다. 고유수용감각 시스템의 수용체는 근육, 힘줄, 인대 및 관절낭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러한 수용체를 고유수용체라고 부르며 크게 근방추, 골지건기, 루피니소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근섬유 다발 안에 위치하여 감각 신경과 연결되어 있는 근방추

근방추는 근육의 수축과 신장을 느끼는 수용체로 근육의 길이와 근육 길이 변화의 속도를 감지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루피니소체는 관절낭에 위치하며 관절에 가해지는 압력에 반응하여 관절의 위치와 관절의 움직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골지건기는 건(힘줄)에 위치하며 근육-건 복합체의 긴장도를 감지합니다. 


고유수용감각 훈련을 검색하면 나오는  이미지의 공통점 - 불안정한 상태에서 안정성을 유지할 때 고유수용감각 신경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고유수용감각과 더불어 신체의 표면감각(피부로 느껴지는 감각)은 촉각 시스템의 두 번째 구성 요소입니다: 사람들은 만지고 느끼면서 주변 환경과 자신의 신체에 대한 정보를 얻습니다. 촉각에는 다음의 세 가지 특성이 포함됩니다: 압력, 촉감, 진동. 더해서, 온도 감각은 피부 온도의 변화를 감지하고 더위와 추위를 구분합니다. 

메르켈세포와 루피니소체는 압력 센서로 분류되며 피부 표면에 가해지는 압력의 변화와 조직의 신장/수축을 감지합니다. 마이스너소체와 모낭은 터치 센서에 속하며 피부의 변형과 모낭의 편향(쏠림)을 감지합니다. 파터-파치니소체는 진동(100-400Hz)을 감지하고, 냉온 센서는 피부 온도의 변화를 파악합니다. 고유수용감각 시스템 훈련의 목표는 비활성화된 전체 근골격계의 감각 스위치를 키고 깨워서 움직임을 활성화하고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뉴로애슬레틱, Neuroathletik (2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