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윅: Sugar daddy

헤드윅의 Sugar daddy슈가대디는 '나'

by 을동이
4d1adcfe-c235-11e6-bef8-9f9aca15af67.jpg?d=780x509

Euan Morton stars in the title role in the touring production of “Hedwig and the Angry Inch.” (Joan Marcus)



뮤지컬 '헤드윅'


공연 좀 봤다 하는 사람들은 거의 다 알고 있는 공연 헤드윅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겠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동독에서 태어나 성전환 수술에 실패한 그는 여자도 남자도 아닌 상태로 고작 '1inch'의 살덩이만을 지니게 되었다. 미군장교와 결혼 후 미국으로 도피하지만 그 이후 락스타로서 삶을 지속해 가는 이야기이다.


헤드윅에 등장하는 넘버들은 거를 타선이 없이 모든 것이 명곡이지만


그중 'Sugar daddy'라는 노래를 살펴보도록 하자.




슈가대디라는 넘버는 미국 장교 루터를 만나는 장면에서 나온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듯이 슈가대디라는 단어는 돈으로 젊은 여성과 사랑을 주고받는 중년 남성을 뜻한다.





Sugar daddy

경제적. 물질적 지원을 대가로

젊은 여성과 교제하는 나이 많은 남성




제목과 같이 헤드윅(한셀)이 만난 루터는 그에게 슈가대디와도 같은 인물이었다.

그에게 성적인 눈을 뜨게 해 주었고, 미국으로 데려가 새로운 삶을 선물해 줄 것이라는 희망이 가득 보이는

인물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한셀이 그에게 발칙하고 성적인 표현들을 뿜어내며 앙큼한 가사들을 발설할 때에는

귀엽다는 감정이 느껴지고 욕망을 상상하며 온전히 그 감정을 누리는 가사가 솔직하고 영롱하다고 느껴진다.


내가 이 넘버를 좋아하는 가장 큰 이유가 '욕망에 솔직한 모습'이었다.

자신의 욕망을 온전히 인지하고 갈구하는 자는 결코 밉지 않고 응원하게 되는 매력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무언가 원하는 바가 있지만 잘 풀리지 않던 시점, 난 이 노래를 듣고 부르며

나의 삶의 구원을 외쳤다. 슈가대디라고 부르짖던 그 소리는 나에게 구원이자 새로운 일탈구를 찾는 것이었다.


하나 최근 들었던 생각은

사실은 나를 구원해 줄 슈가대디는 타인으로부터 찾는 것이 아니었다.


나에게 슈가대디란

내가 온전히 나를 구원하고 끄집어낼 수 있는 힘이 생기길 바라는 것이었다.



come on sugar daddy bring me home이라는 가사가


come on sugar boy is coming home으로 느껴지던 순간



나는 나 자신이 나의 슈가대디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