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이 May 05. 2023

관계를 유지하며 거절하는 법

거절 노하우 3가지 : 장소, 우호적 발언 뒤 거절,  관계성 언급하기

  

출처 https://www.superookie.com/contents/5de9e5608b129f585f208273


  거절을 잘 못한다면 행복할 수 없다. 평생 끌려다녀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거절하는 것은 쉽지 않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거절을  부탁에 대한 하나의 선택 이상으로, 너무 큰 의미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나도 거절을 두려워했고, 그로 인해 상대방에게 비난이 대상이 되거나 무시될까봐 항상 두려웠다. 그래서 거의 모든 부탁을 받아들이려고 노력했고, 그 결과 나는 불필요한 노력을 할 때가 많았다


  우리는 거절은 부탁에 대한 순간적인 선택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보통 사람들은  거절을 순간의 선택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사람이라는 자체를 거절했다고 인식하기 때문이다. 


  물론 순간의 판단도 하나의 결정이니까 거절이라는 순간판단도 일단은 신중하게 말해야 한다. 피타고라스라는 유명한 철학자는 된다, 안된다고 말할 때는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따라서 거절에는 요령이 필요하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계속적으로 이어지는 무리한 부탁에 대하여 심리적 건강함을 지키려면 거절은 분명한 의사표시로 거절하되 좋게 말하는 반드시 기술을 익혀야 한다.


  우리가 유의해야 할 것은 먼저 부탁을 들어줄 수 있는지 곰곰하게 검토해 보고, 거절할 수밖에 없으면 대안을 찾아보도록 해야 한다. 만약 대안을 찾을 수 없다면 어쩔 수 없이 거절을 할 수밖에 없다.


  거절을 할 때에도 세 가지 주의점이 필요하다. 장소, 우호적 표현의 우선 후 거절(공감 후 먼저 의사표시), 다른 사람의 관계 등이라고 할 수 있다.


 첫째는 거절에도 '장소'가 매우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있는 장소에서보다는 단둘이 있는 곳에서 유도하여 거절하는 것이 낫다.


 사람들이 거절을 하나의 선택인데도 불구하고, 자신 존재에 대한 거부라고 생각하고 자신의 인격에 대한 모멸감으로 보는 경우가 많은 데, 만약에 많은 사람들 앞에서라면 그 모멸감의 가중함은 말할 것도 없다. 


  둘째는 먼저 상황에 대해 신중하게 고민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친화적 표현이나 우호적인 표현을 한 다음 거절해야 한다. 처음부터 들어보지도 않고 딱 잘라서 절대로 안돼요 하고 말하면 안 된다.


  말씀을 잘 들었어요. 일리 있는 말씀이고, 설득력 있는 말씀이셨어요. 하지만 제가 수락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라고 말하면 어떨까!


  셋째, 거절문제가 단 둘의 문제가 아니라, 둘 다 다 제삼자와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돈을 빌려달라고 할 때에도 단 둘만의 문제이면 돈을 빌려 줄 수 있지만, 돈 문제는 배우자도 관련되었다고 하거나 배우자의 허락이 있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그러면 거절의 이유가 매우 구체적이고 설득력이 높아질 것이다.


  거절은 부탁에 대한 어려움을 나타내는 순간적인 판단이다. 누구든지 부탁을 받을 수도 있고, 거절을 할 수도 있는 입장이 된다.


   우리가 거절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이 순간 어쩔 수 없이 거절할 수 밖에 없지만 나는 항상 당신을 지지한다는 마음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거절하는 것은 정말 어렵다. 하지만 거절을 잘해야 당신은 행복해 질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노이의 글쓰기교실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