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이 Sep 10. 2023

이 세상에 정말 없는 세 가지

비밀, 공짜, 정답

  

출처 https://socialvalueconnect.com/community/304.do


  우연히 어느 방송인지 정확하게 기억은 나지 않지만 이 세상에 정말 없는 것 세 가지 있다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나도 모르게 귀가 쫑긋하고 기울어졌다. 그러자 대답이 이어졌는데 그것은 바로 비밀, 공짜, 정답이라는 것이었다. 나도 아하 하면서 모르게 그러네, 맞네 하면서 긍정하며 공감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나도 살아가면서 이 세상에는 정말 비밀, 공짜, 정답은 절대로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하나하나씩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면 살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첫째 세상에 비밀은 없다. 돌이켜 보면 내가 사무실에서 남이 아무도 모른다고 생각했던 일들이 사실은  모두 알고 있었던 적이 많았다. 다만 아무도 모르게 입을 다물고 있었을 뿐이었다. 어느 조직이나 단체에서 만약 한 사람만 알고 있다면 사실은 전부 알고 있는 것이라고 여겨도 좋을 때가 많은 것이다.


   부끄럽지만 지난날 살다 보니 잘못이나 실수를 한 적도 있는데 남들은 모를 것이라고 생각했다. 나는 나의 잘못이 진짜 사소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내가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한 잘못도 나만 알고 남들은 전혀 모를 것이므로 문제가 될 것이라고 전혀 생각하지 못했지만, 그것은 아니었다. 내가 위기에 닥쳐 사면초가에 몰리자 그러한 내가 잘못했던 행동들이 하나하나 수면 위에 떠오르기 시작했다. 그 순간부터 나는 얼굴을 들고 다닐 수가 없었다. 지금은 세월이 많이 흘러 모든 잘못에 대한 책임도 졌다고 생각하고 내가 받은 상처도 완전하게 치료가 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아직도 도대체 왜 이런 일이 나에게만 벌어졌나 하는 원망도 하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내가 잘못한 일이 있다면 언제 가는 세상에 드러나서 그 대가를 받게 된다는 중요한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세상에 비밀이라는 것은 절대로 있을 수 없다. 사람이 보고 있지 않더라도 과학이 발달한 요즈음은 CCTV가 보고 있고 녹취가 되고 있을지도 모른다. 낮말은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는 것이다. 그렇지 않더라도 낮에는 해님이 보고 있고 밤에는 휘영청 밝은 달님이 보고 있는 것이다. 또한 가장 중요한 나 자신이 스스로를 보고 있다는 것도 명심해야 한다.


  둘째, 이 세상에 공짜는 없다. 만약에 우리가 아무 일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no pain, no gain이라는 영어숙어가 있듯이 아무런 고통이 없다면 얻어지는 것이 없는 것이다.


  아무리 친한 친구라도 너무 신세를 지는 것은 좋지 않다. 나도 사업이 잘되는 친구가 항상 비싼 음식을 사주는 것을  좋아해 왔는 데, 어느새 나도 모르게 그 친구의 눈치를 보낸 나 자신을 보고 또한 공무원으로서도 매우 부끄러워서 거리를 두기 시작했고 동등한 위치를 유지하려고 노력하게 되었다.


  셋째, 세상에 정답은 없다. 인생에 있어서 정답이 없듯이 자기 상황에 맞는 정답을 찾아가면 된다고 생각한다. 베이비붐 시대에 태어나 자수성가하고 입신양명하는 사람들을 모델로 삼고 그들을 닮으려고 많이 노력하였으나 되지 않았다. 


  그러면서 내가 깨닫게 된 것은 바로 나는 남이 아닌 나일 때 빛이 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 세상에는 그 어떠한 정답도 없는 것이므로 내가 처해있는 상황에서의 나만의 정답을 찾는 것이 필요하였다.


  가슴속에 닿는 세 가지 이 세상에는 비밀도, 공짜도, 정답도 없다는 것을 우리가 안다면 보다 현명하고 지혜롭게 세상을 살 수 있을 것 같다.


  나도 세상에는 영원한 비밀도, 저절로 얻어지는 공짜도, 정확한 정답도 없다는 것을 이제는 확실히 알게 되었다.

이전 18화 쉽게 포기하기와 어렵게 도전하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