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를 강화하는 세 가지 방법

인생을 슬기롭게 살아가기

by 노이 장승진


인생에 있어서 동기는 큰 역할을 한다. 동기는 삶을 지탱하고 지지해 가는 삶의 에너지가 된다. 지난 날을 돌이켜 보면 서울의 가난한 집에서 태어난 나는 서울에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를 마치고 직장도 서울에서 생활했다. 나는 나 자신을 평범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나 자신을 울타리에 두고 좁게 생활했다. 평범한 삶 속에서 나는 큰 동기를 부여받지 못하였다.


만약 멀리 지방에서 힘들게 올라온 친구들과 같이 어렵게 자취를 하면서 힘든 환경 속에서 생활을 하였다면 좀 더 나의 삶이 달라지지 않을까 하는 엉뚱한 생각도 해 보았다. 하지만 그것은 맞지 않는 생각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오히려 서울에서 태어났으면 더욱 동기를 강화할 기회도 많고 성장할 수 있는 동기부여 계기도 많으니까 말이다!


워낙 가난한 집에서 태어난 나는 어려서는 부모님의 사랑을 받았지만, 부모님의 연로하시고 병환으로 시달리게 되면서 나는 점점 성장해 나가면서 집안의 천덕꾸러기가 되어가기 시작했다. 열등감으로 얼룩진 10대를 지나 무기력한 20대를 보내고 직장에 들어간 30대에서도 마찬가지로 무기력하게 하루하루를 큰 의미 없이 그렇게 보내다가 우연히 입학하게 된 대학원을 계기로 나는 호기심을 갖고 새로운 각성과 수많은 도전을 하게 되었다. 그러한 수많은 도전과 실패 속에서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어느덧 점차적으로 성장하는 나를 바라보게 되었다.


그러면서도 인생 뭘까? 사람이 살아가는 인생의 원동력이 되는 동기는 과연 무엇일까? 일찍이 프로이트는 삶의 동기를 성적에너지와 공격본능으로 보았다. 그 뒤의 학자들은 사회적 동기가 중요하다는 주장을 하였다. 톨스토이의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 가라는 유명한 소설에서도 사람마다 중요한 동기를 간접적으로 시사해 준다고 본다.


그러면 내가 생각하는 동기를 강화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곰곰하게 생각한 결과 그것은 세 가지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바로 목표의 설정, 자신감의 장착, 자존감의 향유라고 생각한다.


이 세 가지를 잘 관리한다면 그 사람은 잘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외부 환경적으로 이 세 가지를 잘할 수 있도록 외부에서 뒷받침하고 도와준다면 큰 문제없지만, 이 세 가지 측면에서 환경적으로 도와주지 않을 때가 문제이다. 그럴 때에는 앞에서 말한 세 가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스스로 자신감을 갖고, 스스로 자존감을 높여야 한다.



첫째, 목표를 설정해야한다. 목표가 있는 사람은 지치지 않는 다. 꿈이 있기 때문이다. 요즘 '지치면 지고, 미치면 진다라는 말이 많이 유행하는 데, 공감이 된다. 목표설정은 자연스럽게 평가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가장 강력한 동기를 부여한다.


목표는 몇 가지 주요한 속성을 갖는다. 목표는 측정가능해야 하고, 달성가능해야 하고, 토론할 수도 있으며,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것이어야 하면, 그 속성 하나하나가 사람마다 다르게 작동한다. 나는 내가 살고 있는 목동에서 제일 많이 공부한 사람이 되자였는데, 주관적 평가인지는 모르지만 어느 정도 달성했다고도 생각한다.


둘째, 자신감을 높여야 한다.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감은 역시 자신감이다. 높은 자신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작은 성공을 해야 한다. 사람은 누구나 실패할 수 있다. 그때는 자신도 모르게 위축되고 때로는 방황도 많이 한다. 그러기 때문에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서 작은 성공의 경험을 쌓아야 한다.


작은 성공도 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치밀한 대비와 노력으로 간신히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작은 성공을 하기 위해서도 도전을 반복적으로 많이 해야 한다. 고진감진 끝에 얻어지는 작은 성공의 경험은 우리를 별천지로 초대할 수 있다.


그동안 나는 수많은 작은 도전을 계속해왔다. 그러면서 실패해도 실망하지 않고 끈기 있게 도전을 이어갔다. 그 결과 수많은 도전 속에서 가뭄에 콩 나듯이 몇 개 건진 것이 있다. 그 뒤로 나는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


셋째, 자신의 자존감을 높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정적 자극을 많이 받아야 한다. 그것은 외적인 외부로부터 칭찬이나 보상을 많이 많는 것이지만 그것이 어려울 때는 절대로 기죽지 말고 스스로 자신의 자존감을 높여야 한다.


어린 시절 집이 가난했던 나는 나도 모르게 열등감에 사로잡힌 생활을 많이 했다. 하지만 지금은 깨달았다. 아무도 나를 무시하지 않는데 나는 자격지심에 시달려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그러한 무기력한 생활을 했다. 나는 사람들의 눈을 쳐다볼 수 없었다. 많은 세월이 흘러 인생의 종반기에 이루서야 나는 비로소 알게 되었다. 나는 대단한 인물은 아니지만 소중한 인물이라는 생각을 하기 시작했다.


내가 소중하고 대단하다는 사실, 그것은 나에게 큰 변화를 주었다. 어쩌면 내 인생에 있어서 지금 이 순간이 나에게는 바로 기적과 같은 순간이 아닐 수 없다!


너무 늦게 깨달았지만 지금부터라도 목표를 설정하여 꿈을 갖고, 자신감을 갖고, 자존감 높게 생활하고 싶다! 나아가서 동기강화 상담의 전문가가 되고 싶다!



오늘부터 목표를 향하여 자신감과 자존감을 갖고 걸어가기로 했다!





keyword
이전 06화우물은 깊이 파나요? 넓게 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