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스터 엔지니어 Sep 14. 2022

수습기간

수습기간,  항공엔지니어,  항공사

 

어디든지 정식 회사에 입사를 하게 되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것이 수습기간이다.

수습기간이 회사나 입사한 직원에게 모두 중요한 기간이다.


직원은 이 시간 동안 회사에 대해 알아가고 업무에 익숙해지는 기간이고 회사에서는 신입직원의 업무태도와 근무 역량을 지켜보면서 정식으로 공용을 할 시간이 된다.


수습기간은 보통 삼 개월에서 육 개월의 시간이 주어진다. 큰 회사일수록 수습기간이 길다. 이 기간에 직원이나 회사 한쪽에서 서로 맘에 들지 않으면 통보하고 한쪽에서 일주일 이내 계약을 종료할 수가 있다.


정상적으로 회사에서 사직을 하거나 해고 통보를 하는 기간은 고용계약서에 명시를 한다. 보통 한 달에서 길게는 세 달의 기간으로  정해져 있다.

지난달에 바로 옆 사무실의 항공사의 매니저가 친구여서 놀러 간 적이 있었다.  사무실 문을 열고 친구인 매니저에게 인사를 하려는 찰나였다.


" 진! 조금만 여기 소파에 앉아있어. 잠시 우리 직원 좀 보내고 올게."


뭔가  분위기가 썰렁했다. 매니저인 친구의 얼굴이나 옆에 있는 직원의 표정이 굳어져 있었다.

매니저는 그 직원에게 시인을 할 서류를 내밀고 직은 회사 신분증과 사무실 키를 반납하고 있었다.  잠시 후에 모든 절차가 끝나고 직원의 동료 직원의 안내를 받아 공항 밖으로 배웅을 했다.


"크리스 뭔 일이야. 직원이 퇴사한 거야?"


"아냐. 그런 게 아니고 거의 6개월 전에 고용했던 메카닉인데 오늘부로 근로 계약을 끝냈어.

너도 나 알잖아? 나도 저 직원 웬만하면 지켜주고 싶어 했는데 도저히 바뀌지 않아서 계약을 해지했어. 아무도 저 직원과 같이 일하고 싶지 않아 해.

그래서 수습기간이 끝나기 전에 계약을 해지한 거야."


그 직원은 입사 인터뷰 때 이미 항공사에 필요한 엔지니어 자격증까지  있었단다. 그러나 불성실한 업무 태도로 수습기간 6개월을 못 버티고 해고가 되었다.  


" 내가 5개월 반 동안 그 직원 지키려고 여러 번 충고하고 바뀌기를 기다렸다는 데 소용이 없어서 어쩔 수 없이 나머지 일주일 치 월급을 챙겨주고 계약을 종료했어."


그렇게 그 직원은 공항을 나갔고 얼마 후에 우리 회사에 응시를 해서 케쥬얼 메카닉으로 응시를 하고 인터뷰를 마쳤다. 이미 그 직원은 공항의 여러 회사에서 같은 이유로 해고된 적이 있었다.


우리 매니저와 대화를 나누다가 그 직원이 우리 회사에 올 수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 이미 그 직원의 스토리를 알고 있는 나는 그 직원의 이야기를 사실대로 매니저와 나누었다. 그리고 그 직원은 우리 회사에 입사가 최소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창과 방패를 준비해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