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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미스터 엔지니어 Jul 26. 2021

FAA A & P Mechanic 자격증

미국 FAA 항공정비사 자격증


한국의 항공 정비사 자격(일명: 항공 면장)은 항공 정비 자격제도는 미국의 A & P Mechanic 자격 시스템과 많이 유사하다. 그러나 최근에는 좀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가 항공사에 항공 정비사로 국내에서 근무하며 국내 취업에 유용한 해외 자격증이 뭘까?



한국에는 많은 미국 항공사가 취항하고 있어 만일 미국의 FAA 정비사 자격을 취득하고 있으면 많은 취업의 기회가 올 수도 있다.


만일 국적 항공사에 바로 취업이 쉽지 않다면 전문 항공정비업체들이 미국 항공사를 핸들링하고 있어 미국의 FAA 정비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으면 취업에 가산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한국인이고 영어만 가능하다면 오히려 미국 FAA 정비사 자격증의 취득이 쉬울 수도 있다.


그런데 많은 국내 정비사들이 취득 절차를 몰라 한국의 전문 자격 컨설팅 회사에 많은 수수료를 지불하고 FAA 자격을 취득하고 있다.

본인은 오래전에 혼자서 FAA 자격을 취득하고 이직을 하는데 많은 혜택을 받았다.


FAA 자격 응시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18세 이상이고 영어를 쓰고, 말하고, 영어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2. 항공기 기종에 상관없이 기체나 엔진 실무 정비 경력이 각각 18개월 이상이면 가능하다.


3. 항공 정비 실무 경력이 기체와 엔진을 합쳐 30개월 이상이면 응시할 수 있다.


4. 외국인 일 경우 미국 항공기를 핸들링한다는 조건이 있으나 예외가 있어 가능하다.


5. 미국의 인가된 FAA 정비사 교육 과정을 인수 한자.


시험 응시 절차


1. 시험 신청은 우선 FAA 사무실에 응시 원서를 접수하고 서류가 통과되면 FAA 사무실을 방문하여 인터뷰하게 된다.


2. FAA 검사관과 인터뷰를 하고 통과한 후에 응시 원서에 검사관의 확인 서명을 받으면 필기시험을 볼 수 있다.


3. 시험 센터에 예약하고 세 과목의 필기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4. 필기시험 통과 확인증을 받아 실기 검사관과 실기 시험 예약을 하고 구술 및 실기 시험을 본다.


5. 실기 시험에 합격하게 되면 응시 원서에 합격했다는 확인을 받고 임시 자격증이 즉시 발행된다.


6. 정식 자격증은 90일 이내 집 주소로 배달된다.


필기시험 과목은?

시험 과목은 Airframe(기체), Engine(기관), 그리고 General(항공기 일반)이다.


후배 정비사 들이여 가능하면 자격 컨설팅 회사를 통하지 말고 직접 도전하기를 바란다.


사실상 FAA 정비사를 따기 위해 미국 유학을 떠나는 후배들이 있다. 장단점은 있으나 국내에서 실무 경력을 쌓고 자격 취득을 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이득이라 생각한다.


정비 유학은 2년 정도가 소요되며 많은 유학비용이 소요된다. 물론 언어나 문화를 익힐 수도 있긴 하다.


그 시간에 차라리 실무 경험을 쌓아라. 군대 든 작은 항공 정비 업체든…


아래 미국 FAA 공식 홈페이지 링크를 공유한다.

한국의 항공 정비사 자격(일명: 항공 면장)은 항공 정비 자격제도는 미국의 A & P Mechanic 자격 시스템과 많이 유사하다. 그러나 최근에는 좀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가 항공사에 항공 정비사로 국내에서 근무하며 국내 취업에 유용한 해외 자격증이 뭘까?



한국에는 많은 미국 항공사가 취항하고 있어 만일 미국의 FAA 정비사 자격을 취득하고 있으면 많은 취업의 기회가 올 수도 있다.


만일 국적 항공사에 바로 취업이 쉽지 않다면 전문 항공정비업체들이 미국 항공사를 핸들링하고 있어 미국의 FAA 정비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으면 취업에 가산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한국인이고 영어만 가능하다면 오히려 미국 FAA 정비사 자격증의 취득이 쉬울 수도 있다.


그런데 많은 국내 정비사들이 취득 절차를 몰라 한국의 전문 자격 컨설팅 회사에 많은 수수료를 지불하고 FAA 자격을 취득하고 있다.

본인은 오래전에 혼자서 FAA 자격을 취득하고 이직을 하는데 많은 혜택을 받았다.


FAA 자격 응시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18세 이상이고 영어를 쓰고, 말하고, 영어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2. 항공기 기종에 상관없이 기체나 엔진 실무 정비 경력이 각각 18개월 이상이면 가능하다.


3. 항공 정비 실무 경력이 기체와 엔진을 합쳐 30개월 이상이면 응시할 수 있다.


4. 외국인 일 경우 미국 항공기를 핸들링한다는 조건이 있으나 예외가 있어 가능하다.


5. 미국의 인가된 FAA 정비사 교육 과정을 인수 한자.


시험 응시 절차


1. 시험 신청은 우선 FAA 사무실에 응시 원서를 접수하고 서류가 통과되면 FAA 사무실을 방문하여 인터뷰하게 된다.


2. FAA 검사관과 인터뷰를 하고 통과한 후에 응시 원서에 검사관의 확인 서명을 받으면 필기시험을 볼 수 있다.


3. 시험 센터에 예약하고 세 과목의 필기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4. 필기시험 통과 확인증을 받아 실기 검사관과 실기 시험 예약을 하고 구술 및 실기 시험을 본다.


5. 실기 시험에 합격하게 되면 응시 원서에 합격했다는 확인을 받고 임시 자격증이 즉시 발행된다.


6. 정식 자격증은 90일 이내 집 주소로 배달된다.


필기시험 과목은?

시험 과목은 Airframe(기체), Engine(기관), 그리고 General(항공기 일반)이다.


후배 정비사 들이여 가능하면 자격 컨설팅 회사를 통하지 말고 직접 도전하기를 바란다.


사실상 FAA 정비사를 따기 위해 미국 유학을 떠나는 후배들이 있다. 장단점은 있으나 국내에서 실무 경력을 쌓고 자격 취득을 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이득이라 생각한다.


정비 유학은 2년 정도가 소요되며 많은 유학비용이 소요된다. 물론 언어나 문화를 익힐 수도 있긴 하다.


그 시간에 차라리 실무 경험을 쌓아라. 군대 든 작은 항공 정비 업체든…


아래 미국 FAA 공식 홈페이지 링크를 공유한다.


https://www.faa.gov/mechanics/bec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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