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S사의 스마트폰은 지금의 기준에서는 구형 휴대 전화기이지만 지우가 활동하던 시기에 대한민국이 3세대 남자 아이돌 B그룹이 세계적으로 유명해지고 이와 더불어 K-POP이 인기가 많아지면서 활발하게 활동을 하던 시기였었고 미국의 A사의 스마트폰과 경쟁이 치열했던 시기라서 카메라 성능이 기본적으로 좋았고 그래서 기본적으로 디지털 카메라보다도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해도 기본 설정이 고용량이기 때문에 정우의 스마트폰에 담긴 수십 개의 동영상의 용량이 컸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기계가 수용하고 있는 것을 보면 SD카드와 같은 보조기억장치를 장착한 게 틀림이 없었다.
지우는 신형 스마트폰이 나오면 그것이 유행이라서 사는 것이지, 기계 자체의 스펙에 대해서는 관심이 별로 없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알지 못하는 것 같았다. 지우는 갤러리 안에서 가장 첫 번째 동영상을 재생했다. 너무 오래된 기억이라서 잘 나지 않지만 정우의 나이가 현재 43살 쯤인 것으로 알고 있는 데에 동영상 속에 정우는 23살 쯤으로 보였다. 화면 속에 정우는 검정 머리에 새하얀 피부 그리고 벌크업된 근육질 몸매를 가진 체형을 가진 남성이었다. 정우가 말했다.
“안녕, 지우야. 지금은 내 말이 믿기지 않겠지만 이 동영상이 담긴 스마트폰은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기술이 탑재되어있어. 스마트폰 제조사인 S사와 양자 컴퓨터 개발 회사인 I사와 미국의 AI개발 회사인 O사가 비밀리에 개발하고 있던 스마트폰이야. 시간을 되돌리는 데에는 양자와 물리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하는 데에... 그에 대한 설명을 내가 하기에는 불가능하고 대신에 갤러리 안에 30번째 동영상을 재생하면 한 여자가 자세히 설명해줄거야. 사실 현재 시간대의 내 아내인데 S대 물리학과와 S대 기계공학부와 물리학 복수 전공에서 박사 학위를 딴 천재 이론물리학자이자 소형 타임머신 개발 엔지니어 중에 한 명이야. 자세한 말은 해당 동영상을 보면 알 거야.”
“...물리학? 소형 타임머신. 이게 무슨 소리야?”
지우는 정우의 말을 이해하지 못했지만 평소에 열린 사고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동영상 제목이 ‘30번. 엔트로피를 낮춰주는 스마트폰.’을 재생했다. 동영상 속에는 긴 생며리에 안경을 쓰고 하얀색 연구복을 입은 여자가 등장했다.
“안녕하세요. 저는 소형 양자 타임머신인 이 기계를 개발한 이론 물리학자 송우기입니다. 믿기 힘드시겠지만 동일한 모델 중에서 유일하게 이 기계에만 S사가 반도체 기술을, O사는 인공지능 기술을, I사는 양자 컴퓨터 기술을 공통적으로 접목시켜서 한 사람 정도의 시간을... 그러니까 4차원 시공간으로 구성되어있는 우리 우주에서 엔트로피를 낮추는 물리 공식과 그 공식을 구동할 시 있는 칩이 내장되어있어요.”
‘...에...앤트로피? 그게 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