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띵선생 Feb 16. 2024

기억하라. 당신은 이미 성공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성공법칙 13

1박 2일로 친구들과 여행을 간다고 상상해 보자.


먼저 어디로 갈 것인지와 그 지역의 핫플과 맛집을 확인하고 스케줄을 정할 것이다. 그리고, 인원에 맞게 자동차로 함께 이동할지 또는 버스나 기차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지도 함께 이야기 나눌 것이다. 필요하다면, 가면서 뭘 할지 또는 간식을 뭘 먹을지도 고민하고 꼼꼼한 친구가 있다면, 그런 것들을 목록으로 만들어서 일행들에게 공유하기도 하며 1박 2일 일정이 후회 없도록 준비할 것이다. 그렇지 않은가?


짧은 여행을 위해서도 이렇게 철저하게 준비를 하는데, 당신의 삶 그리고 성공을 위해서는 어떻게 준비하며 살아가는가? 아직도 지인이 강남에 아파트를 샀다거나, 주식과 코인으로 큰돈을 벌었다는 얘기에 질투로 밤잠을 설치는가? "그때, 그 선택을 하면 안 되었어.."라는 후회로 소주잔을 삼키고 있는가? 


나에게 성공은 무엇이고, 나의 삶은 어떻게 가고 있는가? 어디로 가야 하고, 언제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을 하고 있는가? 매일, 한 달, 1년마다 해야 할 목표를 정하고 그에 맞게 나아가고 있는가? 짧은 여행을 가기 위해서도 철저하게 계획을 세우는 반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당신의 삶을 위해서는 이렇게 소홀할 수 있는가?




위의 짧은 글에 공감한다면, 다시 한번 당신의 성공한 삶에 대해 생각해 보라.

그리고 명심하라. 지금 이 글을 읽는 당신의 나이와 성별 그리고 생활 수준과 관계없이, 아래 문장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앞으로 성공적인 삶을 얻기는 요원할 것이다.

기억하라. 당신은 이미 성공을 선물 받았다.
<밥 프록터의 부의 시크릿>


자기 계발 분야의 구루(Guru)인 '밥 프록터 Bob Proctor'는 자신의 책 < 밥프록터의 부의 시크릿 12 Power Principles for Success>을 통해 '성공은 이미 당신에게 배달이 되어 있으며, 그것을 당신이 선택하느냐, 그렇지 않느냐의 문제'라고 말한다.


성공은 당신이 선택하는 방향이다. 당신이 돈이 얼마나 있든, 몇 살이든, 어디에 있든, 누구든, 과거에 무슨 일을 했든, 현재 무슨 일을 하든 상관없다. 성공은 당신이 가기로 선택하는 삶의 방향이다. 그렇다. 성공은 당신의 선택이다. 


공감하는가?

나는 이렇게 힘들어 죽겠고, 한 치 앞도 보기 어려운데 당신이 선택만 하면 성공을 할 수 있다니..  성공이란 걸 이룬 사람들은 금수저이거나 천재적인 머리를 가진 사람들 아닌가? 그것도 아니면 운이 좋았던 거지.. 하지만, 생각해 보자. 현재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그 누군가의 상상과 노력으로 만들어졌고, 그것을 이룬 사람들은 성공을 성취하였다. 이들은 나와 다른 '별종'인가? 그렇지 않다면 이들은 어떻게 '성공'이라는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었을까?




'발명왕' 토마스 에디슨이 전구를 개발할 때 9,999번이나 실패했다고 한다. 그러자 많은 사람들이 "이제 그만 포기해"라며 조롱했다. 그러자 그는 "나는 실패한 것이 아니라, 9,999번의 안 되는 방법을 찾은 것이다!"라고 하며, 발명을 지속했고 결국 세계 최초로 전구를 발명하였다. 이 이야기를 통해 당신은 무엇을 느끼는가?

<토마스 에디슨, 출처: 나무위키>

에디슨의 이런 일화에서 우리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을 찾을 수 있다. 

먼저 그는 자신이 결국 전구를 발명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던 것이다. 다른 사람에 의해서가 아닌, 스스로 정한 신념을 바탕으로 '전구를 발명하고야 말겠다'는 자기 결정이 있었다. 이런 결정은 다른 사람들의 비난과 조롱을 거뜬히 이겨내며,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완수하는 동력이 되었던 것이다. 그의 목표는 확실했으며, 그의 태도는 단호했다. 오직 '성공한 자신의 모습'에 집중했다. 그는 평생 1천93개의 발명품과 3천4백여 권의 아이디어 노트를 남겼다고 한다. 욕먹고 힘들어도 결코 중도에 포기하는 일이 없었다. 그리고, 우리가 알다시피 그는 성공을 이뤘다.


<밥 프록터의 부의 시크릿>에서는 에디슨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는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성들을 '성공을 위한 12가지 강력한 원칙'으로 다음과 같이 알려준다.


성공: 이미 성공했다고 믿어라. 그것으로 다 이루었다.  

결정: 지금 바로 결정하고 시작하라.

위험: 위험한 일은 위대하다. 포기하지 말고 계속 도전하라.

끈기: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유일한 방법은 끝까지 밀고 나가는 것이다. 

책임감: 핑계 대지 마라.

확신: 당신이 훌륭하다는 것을 알아라. 아니, 당신은 탁월하다.

행동: 올바르게 생각하고 엄청난 행동을 하는 사람이 되어라. 

돈: 돈은 당신이 제공하는 봉사에 대해 받는 보상이라는 점을 기억하라.

목표: 목표는 삶에 긍정적인 방향을 제시한다.

태도: 태도와 결과는 인과관계다. 떼려야 뗄 수 없다.

창조성: 우리는 모두 창조적인 존재다.

소통: 이 아름다운 진리를 잊지 말자. 온 우주는 연결되어 있다. 

어떤가? 여러분이 생각하는 성공의 내비게이션과 일맥상통하는가?




나의 이전 글 '<퓨처셀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서도 "명확하게 그려진 미래가 현재의 나를 성공으로 이끈다"라고 했었다. 오늘 <밥 프록터의 부의 시크릿>을 통해 얻은 성공에 대한 원칙 12가지 중에서도 가장 먼저 눈길을 끄는 것은 '이미 성공했다'라고 확신하고, 그 길을 가기 위한 '결정'을 하라는 것이다. 


1박 2일을 여행을 계획할 때, 우리는 모두 행복하고 재미있는 일정과 볼거리를 기대하고 확신한다. 아무도 '여행 가서 잘못되면 어떡하지?'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당신의 미래와 성공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당신이 생각하는 성공을 결정하고 그 길로 나아가라. 당신은 이미 성공했다.



(에디슨의 이야기는 역사적 사실과는 차이가 있으나, 실패에 대한 도전의 대표적 사례로 인용된다.)

작가의 이전글 82세 프로야구 감독의 성공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