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띵선생 Sep 04. 2024

바라는 대로, 먼저 하라

후배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28

저는 시간 날 때마다 사무실을 정리합니다.

제 책상부터 사무실 공용 공간까지..


믈론 제 자리부터 정리합니다. 서랍 안까지도 칼같이 각을 잡고 싶지만 그렇게는 못하고, 책상 위는 매일마다 깨끗이 치우려고 노력합니다.


또 직원들이 함께 사용하는 공용공간도 제 담당(?)입니다. 그 누구도 저에게 정리하라고 시키지는 않지만 싱크대, 냉장고, 책장, 서랍장, 간식 창고 등 제 손길이 닿는 곳은 지체 없이 조치(!)가 들어갑니다.


보이지 않는 곳부터 보이는 곳까지, 낮은 곳에서 높은 곳까지, 좁은 곳에서 넓은 곳까지 하나씩 비우고, 버리고, 다시 채워갑니다. 이 과정을 통해 사무실은 어느덧 제가 생각한 그림으로 탈바꿈합니다.


정리를 한다고 해서 쓸고, 닦고, 광내는 일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쓸모없는 물건은 제거하고, 흩어진 물건은 모으고, 자주 사용하는 것은 더 쉽게 사용하도록 정리하는 것입니다.


"아니, 사무실에서 일 안 하고 그러고 있어?"라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이렇게 대답하죠.

"임자, 해봤어?"

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

농담입니다.

렇게 대답하지는 않아요. 대신,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들지는 않는다고 알려줍니다. 사실입니다.  매일 한다면 10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매일 아침 10분만 투자하면 모든 부서원들이 기분 좋게 사무실에서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또 사람들은 묻습니다.

"꼭 그렇게까지 해야 해? 그런다고 뭐가 달라져?"


사실, 달라지는 건 없습니다. 사무실이 확 바뀌는 것도 아니고, 직원들이 일일이 고맙다는 말을 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제가 스스로를 깨끗하게 대접하고, 맞이하고 싶어서입니다.


우리는 호텔을 면 정갈하게 정리된 거실과 빳빳하게 풀 먹인 침대를 기대합니다. 깨끗하게 청소된 욕실과 세면도구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큰맘 먹고 간 호텔에서 흐트러진 침구와 어질러진 슬리퍼 또는 지저분한 화장실을 본다면 당장 그 자리를 뛰쳐나오고 싶을 겁니다.


매일 아침 찾아가야 하는 사무실은 호텔보다 더욱 소중한 공간입니다. 나와 가족의 생계를 유지하고 나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중요한 곳입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자신의 이상과 삶의 목표를 매일마다 계획하고 실현하는 곳이기도 하지요. 그런 곳이, 매일 나를 맞아주는 장소가, 아침마다 나를 홀대하는 것을 저는 인정할 수 없습니다.


호텔은 다른 사람이 청소와 정리를 해주니 내가 정리하는 것과는 다르지 않느냐고 할 수도 있지요. 맞습니다. 정말 다릅니다. 제가 사무실을 직접 정리하면 할수록 더욱더 제 사무실이 되어갑니다. 말 그대로 제 것이 된다는 말입니다.


저는 제가 받고 싶은 아침, 제가 마주하고 싶은 사무실을 직접 만들어갈 뿐입니다. 그런 아침을 기대하고 하루 10분을 기꺼이 투자하는 것입니다.


제 이야기가 길었습니다.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것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그것이 물질적인 것이고, 어떤 이에게는 따뜻한 말 한마디일 수도 있습니다. 또 어떤 사람은 일을 잘한다고 인정받고 싶을 수도 있고, 그저 편안한 하루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그 어떤 것이든지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먼저 그에 맞는 행동을 먼저 하십시오. 명심하세요. 행동을 해야 합니다.


나는 움직이지 않고, 다른 사람이나 회사가 나를 위해 무언가를 해줄 것을 기대하면 안 됩니다.

"나는 맡은 업무를 충실히 했어!"

네, 여러분은 그렇게 하셨을 겁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회사도 그만큼만 드릴 겁니다. 여러분을 둘러싸고 있는 동료와 주변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게 해서 여러분이 얻을 수 있는 것은 채용 공고문에 적혀있던 조건 그 이상도, 그 이하도 되지 않을 겁니다. 

갑자기 내가 17년 동안 찾고 있었던 것이 한 문장으로 나타났다.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된다"라는
놀라운 진실이었다.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된다. 얼 나이팅게일)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행동하고, 행동하는 대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여러분이 현재와는 다른 무언가를 얻고 싶다면, 새로운 미래를 만들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있다면, 지금과는 다른 그 무언가를 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즉시! 행동해야 합니다. 


그런데, 그 결심과 행동이 나를 위한 편협하고 소극적이며 이기적인 것이기보다는, 동료와 회사 그리고 사회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의지와 행동이라면 여러분은 더 커다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내 것을 나누면 세상은 더 크게 보답한다.
(나폴레온 힐 마지막 수업, 나폴레온 힐)


청춘의 햇살이 눈부신 만큼 그 그림자도 크게 드러나 보이는 힘든 시기이지만, 그럴수록 더 큰 그림을 그려가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라라크루 #라이트라이팅 #얼나이팅게일 # 나폴레온힐

작가의 이전글 달리고, 기록하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