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시야 서새이 Jul 07. 2022

    보육교사가 생각하는 키즈노트

보육교사가 생각하는 키즈노트     

‘키즈노트’라는 말을 들어 보셨나요? 어린아이들을 어린이집에 보내는 부모님들은 아실 것입니다. 키즈노트는 어린아이들은 어린이집에 보내고 “오늘 아이가 뭐 하고 있었는지”,  “울지는 않았는지”, “힘든 일은 없었는지” 등 궁금한 마음을 해소하기 위해 부모님께 보내는 일종의 편지가 바로 키즈노트다. 

과거에는 알림장이라고 가방에 A4용지 반 크기의 책 노트를 가방에 매일 넣어 다녔다. 원에서 4~5줄 정도 적고 그날 밥양, 건강상태, 낮잠 여부의 기본생활생활 체크하여 보내면 어머님께서 한두 줄 적어 보내는 일종의 책 노트였다.

그러다가 핸드폰 발달함에 따라 사진을 찍고 앱을 설치하면서 키즈노트가 생기게 되었다. 아이들 낮잠 재우고 키즈노트를 작성하여 보내면 부모님께서 키즈노트를 보시고 댓글로 답하신다.     

 

키즈노트 아버님 댓글

아직은 친구들과 상호작용하는 것이 어색한가봐요.^^ 

더 좋아지리라 기대가 됩니다. 평소에는 표정이 좀 무뚜뚝한편인데 편해지면 잘 웃는답니다. 감사해요.^^  

퇴근하고 알림장 보는 재미가 있네요.      


보육교사의 댓글 

심쿵이 아버님 ~~ 댓글까지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심쿵이가 어머님 안 계셔도 울지 않고 지낸 자체만으로 감동이죠. 적응 기간에 무뚝뚝한 표정 참고 할께요. 우리 심쿵이가 빨리 웃는 그날을 기대하며 .....  적응하는 하루하루 재미있게 보낼게요. 평안한 저녁 되세요.~~^^ 

                                             (신입 적응프로그램 중 바깥놀이에서 어머님 계시다가 혼자 지낸 날)    


아이를 보낸 부모는 아이가 어떻게 지냈는지 궁금함을 해소 해 주고 부모와 어린이집의 소통 연결고리가 된다. 과거 알림장은 어머님께서만 보셨는데 키즈노트 바뀌면서 어버님, 할머님 등 보시는 가족친지분들이 많아 키즈노트를 어떻게 적어야 할지 고민이다.     


보육교사 중에 글을 재미있게 쓰는 사람도 있고 딱딱하게 쓰는 사람도 있다. 나는 글을 딱딱하게 쓸 뿐 아니라 조사를 잘 못 사용하여 문장의 뜻이 바뀌는 경우가 한두번이 아니었다. 어떻게 해야 할까? 연구 중에 교수님의 말씀을 듣고 그림 동화책 읽기 시작하여 책 읽은 지 몇 년이 흘렸다. 조금씩 글에 대한 부담감이 줄긴 해도 여전히 '나는 글을 못 쓰는 사람이야’ 라는  부족함이 있었다. 그런데 키즈노트를 읽은 부모님 중에 "선생님 키즈노트는 동화를 읽는 것 같아요."라는 말에 용기가 났다. 나와 같이 키즈노트 작성 부담되는 보육교사가 있을 수 있다는 생각에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   

   

키즈노트 작성 요령에 대해 알아보자 

1. 기본생활습관에 충실하자. 

아이의 건강상태가 어떠한지, 간식과 식사의 양은 어떤지, 대변은 봤는지, 낮잠은 잤는지, 컨디션은 어떤지 등이 가장 중요하다. 이 중에 평소와 다르다면 키즈노트에 반드시 작성해야 한다. 아픈 경우에는 유선전화로 꼭 통화한다.

2. 특별한 활동이나 아이의 재미있는 말이나 행동을 적는다. 

원에서 한 일 중에 특별한 활동 한 일이 있거나 아이의 한 행동이나 말이나 느낌을 진솔하게 적는다. “ ”를 넣어 적으면 글이 재미 있어진다. 

3. 아이의 발달에 따른 변화를 적는다

교사는 아이의 발달 과정에 따른 변화와 앞으로 이런 과정으로 진행할 예정임을 부모님께 알려 줌으로 예측, 예상할 수 있게 해 준다. (경력교사가 조금 더 유리하다)

4. 키즈노트에 사진을 찍어 넣는다

키즈노트에는 한 아이당 최대 50장을 넣을 수 있다. 매일 50장을 다 채울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아이들과 활동하며 재미있게 놀고 사진을 찍어 10~15장 이내 정도가 적당하다. 특별한 날은 50장 넣을 수 있겠지만 말이다. 

5. 키즈노트 작성 시간은 1시간을 넘기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신입생의 경우는 적어야 할 것이 많아 길게 적을 수 있다. 보통은 한 명에 가장 적정선은 10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겠다. 사진 찾아 넣으면 시간이 더 필요하겠지요.  그날따라 어떤 아이는 많이 적어야 하는 아이와 조금 짧게 적는 아이들도 있다. 키즈노트 작성 시간은 1시간을 넘기지 않는다고 생각하시고 적으시면 좋겠다.(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지만.... 교사대 아동비율 1:5 기준)

      

키즈노트 적는 것이 부담되어 내가 만든 기준이다. 어떻게 하면 잘 적을 수 있을까? 라고 말이다. 이 기준이 키즈노트 적는 것이 부담이 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며 ...... 

다만 어린이집 상황에 따라 간단하게 적는 날과 어린이집 방침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고려 해 주시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밥 먹고 밥 달라는 우리 아이 밥 줘도 될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