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학생비자를 신청하고 결과를 기다리자!
*이 글은 비자심사 중에 작성하는 글임을 미리 알린다. 필자가 이야기하는 모든 내용은 부정확할 수 있으며, 비자 심사 관련 모든 내용은 호주 이민국 홈페이지 참조 및 담당 유학 AGENT와의 상담을 통해 확인하기 바란다.
*비자심사의 경우 변수가 너무 많아 이민국에서 요구하는 모든 요건을 충족한다 할지라도 거절되거나 상당히 지연될 수 있다. 필자 또한 마찬가지로, 24년 11월 말 비자심사를 신청하였으나 이 글을 작성하는 1월 말까지 아직 그 결과를 받지 못하였다. 비자심사가 통과될 경우 2.4 출국준비에 관해, 비자가 거절될 경우 후기 및 이에 대한 대응에 대해 글을 올리도록 하겠다.
1. 학교 지원
2. AMSA 승무경력심사 신청(필수 X)
3. 비자 신청
4. 출국 준비
학생비자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사항들이 전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 Confirmation of Enrollment, CoE (입학확인서)
Full Offer를 발급받은 후 학교에 Deposit을 납부했다면 자동적으로 발급된다.
- 공인영어시험성적
일반적으로 학교입학기준이 정부기준보다 높으므로 문제없다.
- OSHC(유학생 보험 증서)
유학 AGENT의 기간안내에 따라 날짜를 기입한 후 원하는 기관을 골라 가입하면 된다.
필자는 AGENT의 추천에 따라 Medibank를 가입하였다.
보험료는 1년 기준 약 800 호주달러이다.
- 충분한 유학 자금
호주에 오는 유학생은 본인이 학업에 있어 충분한 잔고를 가지고 있음을 증명해야 한다.
이때 그 비용을 구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다.
교통비 + 12개월 학업 비용 + 12개월 생활 비용 - 이미 지불한 학업비용
위의 공식에 따라 2025년 기준 입학생을 기준으로 필요한 최저 은행잔고는 아래와 같다.
교통비(2,000 호주달러)+ 1년 학비(28,230 호주달러, 항해학부 3학년 과정 2학기 학업시작 기준) + 생활비(29,710 호주달러, 2025년 학생기준) - CoE Deposit 비용(약 5,700 호주달러) = 약 53,700 호주달러
위의 비용은 최저비용으로 원활한 비자심사를 위해 10,000 달러에서 20,000달러의 여유 또한 권고되므로 7만 호주달러 수준의 현금을 보유하는 것이 좋다.
이를 원화로 환산하면 약 6,400만 원 정도가 된다.
위의 링크는 실제 생활에 있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생활비용을 계산해 볼 수 있는 사이트이다.
비자에서 요구하는 비용은 최저인 만큼 그 이상의 자금을 준비해 가는 것이 당연하므로, 실제로 필요할 수 있는 자금을 반드시 한번 계산해 보기를 바란다.
- GSR(자기소개서)
학교에 제출했던 내용을 똑같이 제출하면 된다.
- 호주 학생비자 신체검사
유학 AGENT에 호주 Health Foam 발급을 요청하고 여권사진과, 여권을 같이 챙겨 아래의 병원 중 한 곳을 예약해 검사를 받으러 가면 된다.
- 서울 강남세브란스병원
- 서울 신촌세브란스병원
- 서울 삼육서울병원
- 부산 해운대백병원
검사비용은 약 20만 원이며 비자신청 전에도 접수가 가능하므로 가능한 한 빠르게 받는 것을 권고한다.
모든 요건이 충족되었다면 비자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유학 AGENCY에게 신청서의 대행을 맡기며 필자 또한 그렇게 하였다.
신청서 작성을 위해 필자가 AGENCY에게 제공한 정보는 아래와 같다.
- 필자의 개인정보(생년월일, 거주지, 여권정보, 학력 등)
- 이전 호주 비자소지기록
(필자는 이전에 호주에서 화물선적을 위해 방문한 적이 있으며 이때 988 비자를 발급받은 적이 있다)
- 가족관계내역
- 현재 잔고
(잔고증명서는 일반적으로 추가요구가 있기 전 까지는 제출하지 아니한다)
- 근무 기록
(실습생으로서 근로한 기록은 정식취업은 아니나, 매월 일정한 급여를 받았으므로 INTERNSHIP으로 처리될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실습항해사 당시 계약서를 보관하고 있다면 추후 요구가 있을 때 같이 제출할 것을 권고한다)
- 최근 10년간 입출국 기록
(한중일과 같이 입출국이 잦은 항로에서 근무할 경우 추후 입출국기록 확인에 있어 곤란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능하다면, 직접 입출국 일자를 기록해 두기를 바란다)
(필요할 경우, 방문했던 국가의 이민국에 메일로 기록을 요청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 운전면허증 사본
- 병력
(호주 학생비자 신체검사 시 진술한 내용과 동일하여야 한다)
해당 정보를 AGENCY가 요청한 양식에 맞추어 작성해 송부하면 비자를 신청해 준다.
이후 이민국의 요청에 따라 Biometric Collection까지 하였다면, 이제부터는 기다림의 시간이다.
일반적으로 1달에서 2달 이내에 발급이 되지만 추가자료 제출 요청 등으로 인해 상당히 길어질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빠르게 비자신청을 넣는 것이 빠르게 입학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는 점을 명심하길 바란다.
위의 사이트에서 심사에 걸리는 예상시간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민국 심사관들이 심사에 있어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위와 같이 자료 요청에 대한 공문을 보낸다.
이러한 요청을 받았다면, 이민국 심사관들이 비자 심사에 있어 더욱 엄격하고 꼼꼼하게 제출 서류들을 검토하겠다는 의미이며, 또한 추가증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할 경우 비자를 거절하겠다는 경고이기도 하기에 상당히 꼼꼼하게 증빙서류들을 준비해야 하는, 긴장이 요구되는 상황임을 인지하여야 한다.
정밀심사대상이 되는 것에는 GSR에서 진술한 내용을 뒷받침할 만한 증빙자료가 충분히 제출되지 못했거나, GSR의 신빙성이 떨어지는 등의 이유가 있을 수 있겠으나,
현재 단계에서는 정확한 이유는 알지 못하므로 만약 자신이 제출한 자료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이 든다면 무작위 심사대상에 선정되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필자가 요구받은 내용은 아래와 같다.
현재 재정상황에 대한 증명, 여기에는 비자신청일 기준 12개월 이내의 소득증명이나 은행 잔고증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모국에 있는 가족 및 지역 커뮤니티와의 관계(tie), 직장에 대한 유대감 증명을 통해, 귀하가 호주를 입출국함에 있어 일반적인 학생(Genuine Student) 임을 증명하시오. 여기에는 가족 및 직장과의 연결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귀하의 현재, 그리고 과거 근무기록에 대한 증빙을 제공하시오. 여기에는 반드시 직장주소, 근무기간 및 직책, 이를 확인해 줄 수 있는 책임자의 이름과 연락처를 포함하여야 합니다.
호주 내 또는 호주 외에서의 학업에 대한 증빙자료를 제출하시오. 이때 교육기관의 이름 및 학업기간, 졸업증명서 및 성적증명서를 반드시 포함하여야 합니다.
증빙이 충분치 못하여 비자가 거절된 이력이 남을 경우, 이후 학생비자를 받기가 상당히 어려워 지므로 준비가능한 증빙자료는 전부 제출하여야 한다.
필자는 유학 AGENT에서 요청한 바에 따라 아래와 같은 서류를 제출하였다.
1. 재정증명
- 은행잔고증명서
- 소득금액증명서(정부 24 발급)
2. 근무경력
- 경력증명서(영문, 이전 근무했던 회사에 요청)
- 승무경력증명서(국문, 이후 AGENT에서 번역공증함)
- Sea Service Letter(AMSA 심사신청할 때 사용한 것)
- 해기사 자격증 및 선박무선통신사 자격
- 실습생 계약서(실습생 승무경력의 Internship 인정을 받기 위함)
3. 연결고리
- 가족관계증명서(영문)
- 부친 여권 사본
- 부친 소득금액증명서(부친이 경제적으로 지원 가능함을 증명하기 위함)
- 부친 재직증명서
- 부친 자녀 보증 성명서(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하겠다)
- 이전 직장 추천서(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하겠다)
4. 학업증명
- 졸업증명서(영문)
- 성적증명서(영문)
- STCW 과정이수 증명서(영문, 해사고는 학교에 발급요청하면 된다)
5. 기타
- 동일 인물 성명서(Same Person Declaration, 각 서류에 있는 서명들이 여권서명과 달라 이를 증빙하기 위해 작성함, 아래에서 자세하게 설명)
이 중 직접 준비하여야 하는 서류들에 대해 알아보자.
- Reference Letter(추천서)
일반적으로 추천서는 직장 상사가 직접 써주는 것이 당연하지만, 육상의 인사팀이나 해상의 전 직장상사들은 추천서를 정성껏 써주기 위한 시간적 여유가 많이 없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기를 바란다.
결국 목마른 사람이 우물을 파는 법이기에, 필자의 경우 직접 추천서를 작성하고 한글번역본을 같이 보내 전 상사들 및 인사팀 직원들로부터 수정피드백을 받은 뒤, 결재를 받아 이민국에 제출하였다.
결국 추천서를 누가 썼는지는 중요하지 않고, 쓰여있는 내용을 보증하는 사람이 누군지가 중요한 만큼, 전 직장에 최대한 민폐를 끼치지 않는 선에서 부탁하기를 권고한다.
계약직으로 회사에서 근무했던 경우, 추후 필요할 경우 재고용의사가 있음을 의미하는 문장을 추가하기를 바란다. 호주에서 불법적으로 일을 하지 않아도 됨을 증빙하는 데에 있어 아주 큰 도움이 된다.
아래는 그 예시이다.
Reference Letter for Former Employee
(회사 이름)
(회사 주소)
(회사 전화번호)
Dear sir and ma’am I am writing this letter for your reference about (이름), who has worked for (회사 이름) from (입사일) to (퇴사일).
(이름) worked in vessels (선명) and (선명) as a second officer responsible for the following
- Deck officer watch during navigation
- Managing cargo operations under the supervision of the chief officer
- Commanding aft station during mooring operation
- Establishment of passage plan and relevant task
- Charts and publications management
- Inspection and maintenance of navigation equipment, including steering gear
- Marine Radio Officer tasks, including management of GMDSS equipment
- Inspection and maintenance of Life Saving Appliances
- Etc.
(이름) played a pivotal role in safe and economic cargo transportation. He showed broad industry knowledge, especially his strong safety awareness and understanding of company procedures, which are indispensable for qualifying by government safety inspection.
Moreover, his passion inspired many colleagues around him to strive for excellence, and his positive attitude contributed to building a good work culture. I strongly endorse (이름), and I believe he will make a meaningful contribution to the industry. Our organization would not hesitate to rehire him if necessary.
추천서
(회사 이름)
(회사 주소)
(회사 전화번호)
이등 항해사 (이름)는 (입사일)부터 (퇴사일)까지 (회사 이름) 소속의 직원으로서 (선명), (선명)에서 아래의 직무를 담당하여 근무하였습니다
- 당직 항해사관으로서의 항해당직업무
- 일등 항해사 지시에 따른 화물 관리감독 업무
- 접안 작업 간 선미부서 지휘
- 항해계획 수립 및 관련업무 수행
- 해도 및 간행물 관리
- 타기 등을 포함한 항해장비 점검 및 정비
- GMDSS장비 관리를 포함한 통신사 업무
- 구명장비 보수점검
- 기타
(이름)는 근무기간 동안 광범위한 업계 지식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특히 안전 관련지식과 회사의 전반적인 업무절차의 이해를 통해 정부주도의 안전검사를 충족함에 있어서 상당 부분 기여한 바 있습니다.
더불어, 그의 열정과 긍정적인 태도는 주위 동료들이 더욱 열정을 가지고 일을 할 수 있는 동기가 되었으며 이는 좋은 사내문화를 발전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이름)가 업계에 있어서 크나큰 기여를 할 것임을 믿으며, 본사 또한 필요할 경우 위 사관을 재고용하는 데에 있어 주저하지 않을 것입니다.
- Parent Guarantee Statement (부모의 자녀 보증 성명서)
부모와의 유대관계를 증빙하는 데에 필요한 증빙서류이다.
부모가 모국에서 안정적인 정착을 하고 있고, 부모와의 좋은 유대감을 통해 유학생이 본국으로 돌아갈 수 있거나, 돌아가야만 함을 입증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부모의 소득이 충분할 경우, 부모가 경제적 지원을 할 수 있는 경제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명시하고 소득금액증명 또는 은행 잔고증명서를 같이 첨부하여, 유학을 함에 있어 충분한 경제적 상황을 갖추고 있음을 증빙하는 것이 좋다.
아래는 그 예시이다.
This is to confirm that I, (부친 성명), am the father of (이름), and I fully recognize that (이름) will study a Bachelor of Applied Science (Nautical Science) course at Launceston, University of Tasmania.
I understand and support that my child intends to advance his career with a bachelor’s degree and plans to come back to Republic of Korea after graduation to find a career opportunity such as a merchant ship officer, public servant technical position, or instructor position at a maritime institute.
I am happy to inform you that my child has enough budget and ability to complete the course and get a job offer. In addition, I have enough economic capacity to provide financial support.
나 (부친 성명)은 (이름)이 친자임을 확인하며, (이름)가 태즈메이니아대학 론서스턴 캠퍼스에서 실용과학 학사과정(해사수송과학)을 학습할 것임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저는 저의 아들이 학사과정수료와 함께 본인의 진로를 증진시키려는 목적이 있으며 한국으로 귀국하여 항해사, 기술직 공무원, 해양교육기관의 교관직 등의 직업적 기회를 찾으려는 계획이 있는 것에 전적으로 이해하고 지지합니다.
저는 저의 아들이 학업을 완수하고 취업권유를 받기에 충분한 자금과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귀하께 알리는 것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더불어, 필요할 경우 본인이 아들에게 경제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경제적 능력을 갖추었음을 알립니다.
- Same Person Declaration (동일 인물 증명서)
몇몇 증빙서류에 기입되어 있는 본인의 서명이 달라 동일인물임을 증빙하기 위해 첨부한 서류이다.
그 예시는 아래와 같다.
모든 서류들을 준비하고 제출하였다면, 이제 우리가 할 일은 기다리는 것뿐이다.
기다림의 시간 동안 휴가기간때 하려고 했으나 하지 못했던 여러 활동들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필자의 경우 일본 구석구석을 여행하거나, Coursera라는 강의 사이트에서 에세이 작성법 인강을 듣는 등 여러 활동을 하였다.
입학시기에 맞추지 못한 지금, 한 척의 배를 더 승선하여 돈을 더욱 모으기로 결정하기도 했다.
어쩌면 여러분들의 인생에 있어 마지막 여유로운 휴식기간일 수 있으니 의미 있는 일들을 하기를 바란다.
비자심사를 기다리고 있는 입장에서 여러분들에게 전달해 줄 수 있는 정보는, 일단 현재로서는 여기까지로 보인다.
비자가 발급된다면 2.4 출국준비 파트를, 거절된다면 거절 후기와 앞으로의 대응에 대해 글을 올려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