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다희 Dec 28. 2023

나의 일기장에게-

 강다희 

・제 블로그에 많이 놀러오세요, 제 글이 더 많아요.


일기장에게,

첫 번째 새벽의 빛이 커튼 가장자리를 통해 슬며시 들어올 때, 나는 새로운 날이 가져올 약속을 떠올립니다. 나만의 공간에서 편안하게 깨어나면서 나는 이 초기의 고독한 순간을 소중히 여깁니다. 그들은 나에게 생각을 정리하고 앞으로의 하루를 정신적으로 준비할 시간을 줍니다.


나는 허브차 한잔을 들고 창가에 앉아 세상이 깨어나는 것을 지켜본다. 내 마음은 자연스럽게 삶의 더 깊은 질문, 즉 내 아침을 정의하는 특징적인 성찰로 흘러갑니다. 나는 세상에서 나의 위치와 내가 만들고 싶은 영향에 대해 고민합니다. 외부 세계의 소음에 오염되지 않은 내 생각, 내면의 자아와 가장 잘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는 것은 바로 이 조용한 시간입니다.


직장에서 나는 평소처럼 분주하고 분주한 활동에 직면합니다. INFJ로서 나는 타인에 대한 나의 직관적인 이해가 이러한 환경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나는 동료들의 무언의 긴장감과 표현되지 않은 감정을 느낀다. 공감보다 효율성을 우선시하는 환경에서 깊이 느끼는 것은 축복이자 부담입니다.


점심시간에는 근처 공원으로 피신합니다. 자연 속의 고독은 활력을 되찾아줍니다. 지나가는 사람들이 각자 자신의 세계에 빠져 있는 것을 보면, 그들의 기쁨과 어려움, 심지어 내가 알지 못하는 것들에 대해서도 깊은 공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세상을 개선하려는 욕구, 즉 내 성격에 내재된 특성은 이러한 성찰의 순간 동안 강력하게 다시 나타납니다.


오후에는 새로운 도전 과제가 발생합니다. 제가 특히 열정을 갖고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완벽주의 경향이 시작됩니다. 나는 종종 내 자신의 안녕을 희생하면서 탁월함을 위해 노력합니다. 높은 기준과 자기 연민 사이의 균형을 관리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배우고 있는 특성입니다.


하루 일과가 끝나면 피로와 성취감이 뒤섞인 느낌을 받습니다. 바쁘고 종종 피상적인 세상에서 INFJ가 되는 감정적 노동은 지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 가치관에 충실하면서 이를 헤쳐나갔다는 성취감도 있습니다.

저녁은 내가 창의적인 열정에 빠져드는 시간이다. 글쓰기, 스케치, 음악 연주 등 이러한 활동은 복잡한 내면 세계의 출구를 제공합니다. 나에게 예술적 표현은 단순한 취미가 아닙니다. 그것은 자기 표현의 중요한 형태이자 내 깊은 감정과 생각을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책을 읽는 데 시간을 보냅니다. 책은 인간 경험의 광대한 태피스트리에 대한 탈출구이자 심오한 연결을 제공합니다. 오늘 밤의 선택은 인간관계의 복잡함을 파헤치는 소설, 저에게 깊은 울림을 주는 주제입니다.


이 글을 마무리하면서 그날을 되돌아봅니다. INFJ가 된다는 것은 심오한 성찰, 복잡한 감정, 의미와 연결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의 여정입니다. 때로는 외로울 수도 있지만 믿을 수 없을 만큼 풍요로운 길이기도 합니다. 매일 새로운 통찰력, 더 깊은 이해, 진정한 자아와의 긴밀한 일치가 이루어집니다.


내일은 또 다른 날, 이 독특한 길의 또 다른 발걸음입니다. 나는 그것이 가져올 교훈과 경험을 기대합니다.

이전 12화 인프제 하루 일상 일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