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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래드 Sep 26. 2022

패스트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GA 세그먼트 설정하기

feat. GA 세그먼트 개요 & 실습

안녕하세요 브래드입니다.


오늘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에서

Part17. 구글 애널리틱스 파트 여덟 번째 시간으로 GA 세그먼트 개요 및 실습에 관해 함께 알아보아요.



Part 17. 구글 애널리틱스

 1. 구글 애널리틱스: GA 세그먼트 개요 & 실습

세그먼트란

세그먼트 기능은 GA뿐만 아니라 여러 솔루션에도 존재합니다.


세그먼트 활용 배경은 데이터 심화 분석과 디지털 마케팅 활용을 위한 고객군 형성을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기능을 잘 활용하여야 다각적인 분석이 가능하고, 각 솔루션에 대한 활용도 가능해집니다.




세그먼트 활용 사레: 신규 방문자/재방문자 행동 특성 비교

세그먼트의 개념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았으니 실제로 세그먼트 활용 사례를 만나보겠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세그먼트 활용 사례는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 행동 특성을 비교한 사레입니다. 


재방문자 수치 및 신규 사용자 수치를 비교하는 작업을 통해, 이에 알맞은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특정 카테고리 구매 고객의 관심 카테고리 분석

다음으로 특정 카테고리 구매 고객의 관심 카테고리를 분석해보겠습니다.


우리는 전환 - 전자상거래 - 제품 실적에서 카테고리 기반으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지표를 통해 우리는 소비자가 어떠한 상품을 고민했는지, 혹은 비교대상으로 같이 고민했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광고 타겟 모수 추출

일반적으로 이미지 예시와 같이 장바구니 담기 완료 후 미구매 고객에 대해 타겟 모수를 많이 추출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데이터 파악을 통해 고객에 대한 전환을 높일 수 있는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설정

구체적인 세그먼트 설정 절차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잠재고객 - 개요 항목에서 세그먼트를 설정하여 비교 분석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세그먼트가 존재하지 않을 시에는 맞춤 세그먼트를 생성하여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 세그먼트 생성(기본/고급)

새 세그먼트 생성 시에는 두 가지 옵션이 존재합니다.


먼저, 기본 옵션은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측정 기준 및 항목으로 생성하는 것입니다. 고급 옵션 생성은 세그먼트 조건을 사용자가 직접 생성하는 것으로 하나하나 설정해줘야 합니다.




기본 옵션 세그먼트 (1), (2), (3)

대표적인 기본 옵션 세그먼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그먼트를 사용하기 전, 각 세그먼트의 정의와 값을 인지하고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그먼트 생성의 예제를 함께 살펴볼게요. 먼저, 1회 방문 고객 vs. 2회 이상 방문 고객 지표를 비교 분석하는 상황입니다.


필요한 세그먼트를 설정하기 위해서 먼저 잠재고객  - 개요 보고서에 들어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개요 보고서에는 기본적인 지표들을 거의 다 담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새 세그먼트 설정

새 세그먼트에서 1회 방문을 설정하기 위해 행동에서 세션을 설정해줍니다.


해당 설정을 통해 개요 보고서에서 1회 방문 세그먼트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2회 이상 설정 및 모든 사용자 설정

1회 방문을 설정한 후에는, 해당 지표와의 비교를 위해 2회 이상 세그먼트를 설정해줍니다.


또한, 모든 사용자 세그먼트도 설정하여 제대로 모든 지표가 잡혔는지 확인할 필요가 존재합니다.


이렇게 비교를 통해 이탈률이 높구나 혹은 낮거나 등 다양한 지표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획득 - 전체트래픽- 소스/매체 보고서

세그먼트 생성 두 번째 예시로 광고 유입과 일반 유입을 비교하는 작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이를 위해선 먼저 광고 유입 세션을 어떻게 정의해야 할까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


즉, 획득 - 전체 트래픽 -소스/매체 보고서를 통해 매체에 대한 정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CPC를 광고를 통해 들어오는 트래픽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cpc, banner를 정규표현식 일치로 설정

기본적인 세그먼트에 유료 트래픽이 존재하긴 하지만, 새 세그먼트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새 세그먼트를 생성하여 cpc, banner를 정규표현식 일치로 설정 및 저장해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데이터가 많은 경우 원하는 데이터를 모두 일치로 설정하기 어려우므로, 제외를 활용해서 일반 유입을 설정하여 비교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비교

광고 유입과 일반 유입을 모두 설정하면 다음과 같이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일반 유입이 많았구나 혹은 광고를 통한 유입을 통해 성과가 더 좋았다 등을 우리는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적절하게 세그먼트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비교하고 개선해나가는 작업이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를 통해 Part17. 구글 애널리틱스 여덟 번째 시간으로 GA세그먼트 개요 및 실습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GA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세그먼트만으로 파악하기 힘든 데이터를 우리가 직접 구성하고 비교하는 작업을 진행해보며, 세그먼트 활용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여러 가지 고급 세그먼트에 대해 알아볼게요.


브래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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