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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래드 Sep 27. 2022

패스트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GA 세그먼트 실습하기

feat. GA 세그먼트 이해 & 실습

안녕하세요 브래드입니다.


오늘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에서

Part17. 구글 애널리틱스 파트 아홉 번째 시간으로 GA 세그먼트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고, 직접 실습을 진행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Part 17. 구글 애널리틱스

 1. 구글 애널리틱스: GA 세그먼트 이해 & 고급 세그먼트 실습

사용자 기준 / 세션 기준

지난 시간에 세그먼트에 대해 알아본 것의 연장선으로 오늘은 사용자세션 범위에 대해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그먼트는 사용자 기준과 세션 기준으로 나뉩니다. 사용자 기준은 조건에 만족하는 사용자의 모든 세션 데이터를 적용하고, 세션 기준 세그먼트는 조건에 만족하는 해당 세션 테이터만 적용합니다.


사용자 기준은 최대 적용 가능 기간이 3개월 정도입니다. 


사용자 세그먼트는 운영하고 있는 캠페인의 간접적인 전환까지 같이 보고 싶을 때 활용할 수 있고, 세션 세그먼트는 직접적인 전환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예시

세그먼트의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해당 이미지에서 사용자 세그먼트에서는 유저 A의 구매 세션뿐만 아니라 미구매 세션까지 모두 포함합니다. 유저 B는 구매 세션 두 개를 모두 포함하고, 유저 C는 구매가 없으므로 세그먼트 적용 데이터도 없습니다.


반면 세션 세그먼트는 유저 A에서는 오직 구매 세션 데이터만 포함하고, 유저 B는 구매 세션 데이터 두 건을 모두 포함합니다. 마찬가지로 유저 C는 미구매이므로 세그먼트 적용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사용자 세그먼트가 더 많은 데이터를 나타냄

실제로 사례를 보면, 주황색 값을 나타내는 사용자 세그먼트가 초록색 데이터를 나타내는 세션 세그먼트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집계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급 세그먼트(조건, 순서)

고급 세그먼트는 기본 세그먼트와는 달리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세그먼트를 구성해나가야 한다는 특징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처음에 고급 세그먼트를 생성할 때는 어려움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고급 세그먼트 설정 시, AND 조건이 상이하게 적용되므로 해당 부분을 체크해야 합니다. 


조건 세그먼트에서는 데이터가 월등히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조건 세그먼트에서는 순서 세그먼트와 달리, A상품을 조회하고 B상품을 구매하는 이러한 경우까지 모두 데이터로 잡힙니다. 


조건 세그먼트보다는 순서 세그먼트의 활용성이 높으므로, 가급적이면 순서 세그먼트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순서 세그먼트 만들기

순서 세그먼트는 다음과 같이 생성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우리가 확인하고자 하는 지표 및 구매를 측정하기 위해 총 구매수를 설정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건 세그먼트 설정

다음으로 조건 세그먼트를 자세하게 실습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조건 세그먼트를 생성하기 위해, 처음엔 사용자 혹은 세션으로 범위를 설정한 후, 데이터 조건을 선택하여 포함 혹은 제외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측정기준 및 항목 조건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해당 값이 다양하므로 활용하면 좋으며, 많이 사용하는 지표로는 다음 정규 표현식과 일치함 등이 존재합니다.


부가조건이 더 들어가야 하는 경우 OR 혹은 AND 조건을 추가하며, 추가적인 필터를 설정하여 데이터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세션수의 합

우리가 확인하고자 하는 세그먼트를 설정한 후, 총 세션 수까지 설정하여 파악해주어야 우리가 설정한 세그먼트의 수가 정확한 지를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유입 세션 만들기

네이버 유입 + 구매 완료 세션을 만드는 절차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네이버 유입을 설정하기 위해 네이버란 데이터를 어디서 봤는지 생각해보고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유입은 외부 유입에서 들어오는 것이고, 외부 유입과 관련한 것은 캠페인 쪽과 관련한 것입니다. 캠페인과 관련한 것들 중에서도 소스를 통해서 알 수 있음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처럼 설정 화면 전, 바라보고 있던 화면이 소스였으므로 소스로 설정하고 가급적이면 다음 정규 표현식이 일치할 때로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OR조건은 제한이 있기 때문입니다.




순서 세그먼트 생성

조건 세그먼트에 이어서 순서 세그먼트를 생성해보겠습니다.


순서 세그먼트가 조건 세그먼트와 다른 점 첫 번째는 순서 시작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여기서 모든 사용자 상호작용 혹은 최초 사용자 상호작용을 설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가급적이면 모든 사용자로 설정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다른 점은, 단계 조건 추가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바로 다음 단계가 크리티컬 한 기능을 수행하는데 단, 메인 페이지에서 상세페이지로 바로 이동하는 것이 아닌 메인 페이지를 통해 검색창으로 이동하여 상세페이지를 이동하는 경우는 잡히지 않으므로 해당 부분을 유의하여 단계 조건을 알맞게 설정해야 합니다.




구매완료 설정

추가로 네이버 유입 후 구매 완료 사용자 데이터를 확인하고자 할 때는 구매완료를 설정하기 위해, 보통 거래수 지표를 활용합니다.


처음엔 어떤 세그먼트를 설정해야 할지 고민이 될 텐데, 고민이 될 때는 여러 개의 세그먼트를 만들어 분석 지표로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네이버 유입 고객의 관심 페이지 분석

마지막으로 맞춤 보고서와 세그먼트를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각각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맞춤 보고서와 세그먼트를 복합적으로 섞어서 활용하여야 GA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네이버 유입 고객의 관심 페이지를 분석하는 상황일 때, 우리는 어떤 설정을 진행해야 할까요?


먼저, 네이버 유입과 관련한 세그먼트를 생성하고 맞춤 보고서를 활용하여 페이지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보고서 내에서 콘텐츠 그룹 기능을 통해 한눈에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 유입 세그먼트 설정

이후, 광고 유입 고객의 데모 특성 분석을 위해 세그먼트를 광고 유입으로 설정해주고 맞춤 보고서를 활용하여 고객 데모 지표 확인용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과정들을 통해 우리가 확인하고자 하는 네이버 유입 고객의 관심 페이지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를 통해 Part17. 구글 애널리틱스 아홉 번째 시간으로 GA 세그먼트 이해 및 고급 세그먼트를 직접 실습해보았습니다.


세그먼트를 활용하는 전략이 우리가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있어서 매우 필요한 전략임을 다시 한번 인지할 수 있었고, 특히 고급 세그먼트를 활용해 더욱 다양하게 활용 전략을 구사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Google Data Studio에 대해 학습해볼게요.


브래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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