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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래드 May 12. 2022

GA4 분해하기(1편)

데이터 분석 첫걸음

지금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고, 혹은 특정한 무언가를 하는 동안에도 데이터는 쌓여가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를 분석하고 그들에게 최적화된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 분석이 필수이다. 


그렇다면 데이터 분석 어떻게 해야 할까?



데이터 분석을 위한 툴 

 데이터 분석을 위한 툴을 다양하게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다.

ㆍGA

ㆍBraze

ㆍAmplitude


 이외에도 데이터 분석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파이썬, R, 엑셀, SQL, 태블로 등이 있다. 이 중에서도 GA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웹로그 데이터 분석에 최적화된 툴로 데이터 분석 입문자에게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필자도 데이터 분석이란 목표를 가지고 어떠한 툴을 공부해볼까 생각하다, GA를 공부하고 있다.


 현재 대부분이 사용하고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 유니버설 버전이 2023년 공식적으로 종료한다고 발표하며, 이제 차세대 분석 툴인 GA4가 더욱 주목받고 있다. GA4는 이전 버전과 다르게 웹과 앱을 넘나들며 교차 추적이 가능하며 정교한 데이터 분석을 위해 필요하다고 평가받는다. 


데이터 분석을 위한 첫걸음으로, 오늘부터 GA4를 함께 공부해보자.



GA4 기본 화면 구성

GA4 메인 화면

  

GA4의 메인 화면의 모습이다. 현재 계정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샘플 계정이다. 

해당 계정을 통해 데이터가 어떻게 수집되고, 어떠한 정보들이 있는지 대략적으로 파악해볼 수 있다. 


GA4 메인화면 왼쪽 배너

GA4 왼쪽 배너는 홈/보고서/탐색/광고/구성 으로 존재한다. 각각을 클릭해보면 세분화된 항목들을 있다.


GA4 실시간 보고서

 보고서 항목에서는 실시간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다. 기존 구글 애널리틱스 유니버설에서는 지난 5분의 데이터만 가져왔는데, GA4에서는 지난 30분의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다. 



GA4 '보고서 - Life cycle - 획득' 항목


 보고서의 Life cycle 획득 항목에서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를 확인할 수 있다. Acquisition overview에서는 전체 획득 항목의 요약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User Acquision: First user medium에서는 단어 뜻과 같이, 방문자가 처음으로 사이트를 방문하는 경우 해당 트래픽 소스를 확인해볼 수 있다. 사용자 획득과 트래픽 획득에서는 매체별 상세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GA4 '보고서 - Life cycle - 참여도 - 이벤트' 항목


 이벤트 항목에서는 웹사이트에서 GA4로 보내는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전자상거래와 관련한 정보 등 다양한 보고서를 만날 수 있다. 



 처음엔 항목도 너무 많고 복잡하게 구현된 데이터로 인해 GA4가 멀게만 느껴졌다. 그러나 정보 습득을 위해 노력하고 계속해서 보다 보니 점차 발전되고 있는 체감하고 있다. 다음번엔 더욱 자세한 내용으로 돌아오겠다. 오늘의 GA4 분해시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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