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 마케팅학교 AMPM
평소에 웹서핑을 하다가 한 번 검색했던 제품이 계속 따라다닌 경험을 해봤을 것이다.
이는 구글 GDN광고가 여러분에게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오늘은 유튜브 마케팅학교 AMPM에서 알려준 구글 GDN광고를 함께 공부해보자.
GDN은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를 의미한다. 온라인상의 광고 지면을 통해 노출되는 배너 형태의 광고이다. 이는 구글 애즈와 제휴를 맺은 대형 포털사이트부터 시작하여 개인 블로그, 카페와 같은 웹사이트에 광고 노출이 가능하다. 또한 다양한 방식의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존재한다.
GDN 광고는 넓은 도달 범위를 확보할 수 있다. 디스커버리 광고 사용 시(유튜브, Gmail, 구글앱) 전반에서 관심분야에 대한 정보를 얻고 최대 30억 명이 넘는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다.
디스커버리 광고는 타 매체에 비해 cpc가 저렴하다. 입찰 전략에 따라 cpc가 달라지며, 전환수 최대화 입찰 또는 타겟 cpa를 활용하여 미디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입찰가 최적화가 가능하다.
GDN타겟팅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사용자 대상 타겟팅이다. 이는 사람을 중심으로 하고 관심분야, 구매의도, 맞춤의도, 리마케팅 등에 사용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콘텐츠 대상 타겟팅이다. 해당 타겟팅은 사용자의 반응을 타겟으로 하고 주제, 게제위치, 콘텐츠 키워드에 사용할 수 있다.
GDN 세팅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를 거친다.
광고 캠페인 생성 단계에서는 광고 목표 KPI 설정을 하고 디스플레이 캠페인을 선택한다.
입찰 전략을 설정할 때는 전환에서 자동으로 전환 최대화로 항목을 바꾼다. 그리고 타겟 전환당 비용(CPA) 설정을 하고 입찰전략 직접 선택에서 클릭수 최대화를 선택한다. 최대 CPC 한도 설정이 가능하다.
타겟팅 설정은 사용자 기반, 콘텐츠 기반, 인구통계에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다.
소재 세팅은 일반형 디스플레이 광고와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로 나눌 수 있다.
4-1. 일반형 디스플레이 광고
일반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캠페인에 적합하다. 약 20여 가지의 사이즈로 소재 등록이 가능하고 소재 사이즈별 A/B 효율 테스트로 가능하다.
4-2.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여러 개의 제목/설명/이미지를 광고로 노출시킨다. 일반형 디스플레이 광고에 비해 더 넓은 영역에 광고 노출이 가능하다.
또한 모바일 유튜브 지면에 노출이 가능하다. 일반형 디스플레이 광고에 비해 소재별 효율은 파악할 수 없으나, 각각 제목/설명/이미지를 랜덤으로 노출하여 진행한다.
GDN 광고에 대해 알아보았다. 기사를 보거나 웹서핑을 할 때 내가 관심 있어 하는 제품이 계속 따라다닌 이유가 바로 이 GDN 광고 때문이었단 걸 알게 되었다. 실제로 필자는 제품을 살지 말지 고민하던 찰나에 계속해서 따라다닌 광고로 마음이 흔들려 해당 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
즉, GDN 광고의 효과를 실제로 경험한 바로, 사람들을 계속 따라다니며 제품을 상기시키고 구매를 유도하는 매력적인 광고라 생각한다. 온라인 마케팅 및 디지털 마케팅에 관심 있다면 GDN 광고는 필수적으로 섭렵하자.
▼유튜브 마케팅학교 AMPM: 딱 한 번 검색했던 제품이 계속 따라다닌다? 구글 GDN광고 알려드릴게요!
https://www.youtube.com/watch?v=E1WqTo4huj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