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강. 검색광고 등록(2)
검색광고마케터 1급 요약정리 일곱 번째 시간이다.
오늘은 검색광고 실무 활용의 세 번째 파트로 검색광고 상품에 대해 알아보자.
(1) 네이버 검색광고 상품
1-1. 사이트 검색광고(파워링크 유형)
키워드 검색 시 네이버 통합검색 및 다양한 매체에 홈페이지와 홍보 문구가 노출되는 검색광고 상품으로, 매체 전략, 시간 전략 등 탄력적 운용이 가능하다.
클릭당 과금이 발생하는 종량제(CPC) 상품으로, 광고 등록과 노출에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입찰가와 품질지수에 따라 광고 노출 여부와 순위가 정해진다.
1-2. 쇼핑 검색광고(쇼핑검색 유형)
쇼핑검색광고는 상품을 탐색하고 구매하고자 검색하는 이용자에게 광고주의 상품과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쇼핑 특화 검색광고 상품이다.
1-3. 콘텐츠검색광고(파워콘텐츠 유형)
이용자의 정보 탐색 의도가 깊은 키워드에 대해 해당 분야의 전문가인 광고주가 블로그, 포스트, 카페 등의 콘텐츠를 이용해 보다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상품이다.
네이버 지정 키워드에 한하여 집행이 가능하며, 정책상 개별적인 로그분석 프로그램 사용이 제한된다.
광고주가 적용한 입찰가와 광고 집행 중 얻은 품질지수에 의해 광고 순위가 결정되며, 광고 노출 기간 동안 클릭이 일어난 횟수에 따라 과금되는 CPC방식이다.
1-4. 브랜드 검색(CPM)
이용자가 브랜드 키워드 검색 시, 통합검색 결과 상단에 브랜드와 관련된 최신 콘텐츠를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을 이용하여 노출하는 상품이다. 이는 네이버의 비즈니스 플랫폼을 이용하여, 최신 브랜드 콘텐츠로 이용자와 소통하고 브랜딩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네이버 PC/모바일 통합검색 페이지 상단 영역에, 광고주가 구매한 브랜드 키워드에 대해 1개 광고가 단독 노출되며 선지불 정액제 상품으로, 노출수나 클릭수의 제한이 없다. 최소 광고비는 50만 원이다.
1-5. 플레이스 광고(플레이스 유형)
네이버에서 원하는 장소를 찾는 이용자에게 나의 가게를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는 네이티브 형태의 광고이다.
경쟁 강도가 높은 키워드(노출 가능 광고수가 10개 이상)의 경우 네이버 통합검색(PC/모바일)지면에 한해 입력한 '광고 입찰가'와 키워드와 업체 정보의 '연관도'에 의해 광고 순위가 결정되며, 차순위 입찰가에 기반하여 광고비가 산정된다.
경쟁 강도가 낮은 키워드(노출 가능 광고수가 10개 미만)의 경우 노출 지면 및 입찰가와 관계없이, 모든 광고가 균등하게 랜덤 노출되며 최저가인 50원으로 고정 과금된다.
1-6. 지역소상공인광고
네이버 콘텐츠 서비스를 이용하는 내 지역 사용자에게 노출하는 배너 광고로,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한 업체 정보를 바탕으로 쉽고 빠르게 광고를 생성할 수 있다. 정보가 노출된 횟수만큼 광고비를 지불하는 CPC 방식이다.
1-7. 클릭초이스플러스
업종별로 모바일에 최적화된 광고 UI를 제공하는 광고 상품으로, 부가정보, 미리보기 화면 등을 통해 모바일 사용자에게 업체 및 상품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클릭초이스플러스는 펜션, 포토스튜디오, 파티 및 이벤트 기획, 유아용품 대여의 4개 업종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광고주의 업체로 연결되는 클릭영역(전화 걸기, 홈페이지, 가격표 등)은 클릭당 과금으로, 그 외 영역은 과금되지 않는다.
*클릭초이스 플러스 특징
ㄱ.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광고 UI
ㄴ. 미리보기 화면 제공
ㄷ. 업종에 맞춤화된 광고 UI
1-8. 클릭초이스상품광고
사이트가 아닌 상품 단위로 광고하는 상품으로, 상품정보를 전달하기에 최적화된 UI와 기능들을 제공한다. 클릭초이스상품광고는 패션의류, 패션잡화, 주얼리 관련 카테고리의 상품 대상으로 광고가 가능하다.
클릭이 일어난 횟수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는 CPC방식으로, 광고주의 업체로 연결되는 '상세보기' 버튼을 클릭할 경우에만 과금된다.
(2) 카카오 검색광고 상품
2-1. 키워드광고
키워드광고는 한 번의 광고 등록으로 주요 포털 검색 및 제휴 매체와 각종 모바일 앱에도 광고가 노출되어 폭넓은 마케팅이 가능한 광고 상품이다.
변경된 키워드 광고 관리자센터에서는 좀 더 쉽고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가능하며, 다차원 보고서 제공으로 상세한 지표 분석이 가능하다.
과금방식은 이용자가 광고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방문하는 경우에만 과금되는 CPC의 광고상품으로, 클릭 당 단가는 키워드별 입찰가, 광고 진행 과정에서 얻은 품질 지수 등을 반영하여 실시간으로 결정된다.
2-2. 브랜드검색광고
브랜드에 대한 '정보탐색'의 목적이 있는 유저에게 이미지/동영상/텍스트 등을 이용하여 브랜딩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 채널 영역 등을 이용하여 보다 다양하고, 효과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과금방식은 노출 영역, 소재 형태, 구간별 쿼리수에 따라 비용이 달라진다. 쿼리수는 [광고그룹 생성 > 키워드 설정] 단계에서 등록된 키워드 수의 전월 검색수가 기준이 된다.
(3) 구글 검색광고 상품
구글 검색광고 게재 순위는 최대 CPC 입찰가와 품질평가지수에 따라 결정된다. 클릭이 일어난 횟수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는 CPC 방식으로 검색 후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하였을 시 과금된다. 노출 위치는 검색 결과의 상단, 측면, 하단이며, 상단에는 최대 4개까지만 게재가 가능하다.
광고 게재 영역은 검색 네트워크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로 구분된다. 검색 네트워크는 키워드와 관련된 용어 검색 시, 구글 검색 결과 옆 및 구글 사이트에 게재한다.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는 관련성이 높은 고객이 인터넷에서 사이트, 동영상, 앱을 탐색할 때 광고를 게재하여 도달 범위를 넓힐 수 있다.
검색광고 실무 활용의 세 번째 파트로 검색광고 상품에 관해 알아보았다. 특히 네이버의 다양한 검색광고 상품에 대해 공부했고, 이외에도 카카오의 키워드광고 및 브랜드검색광고 그리고 구글 검색광고 상품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해당 파트를 통해 검색광고 상품이 다양하다는 점을 인지할 수 있었고, 또한 각 상품마다의 과금 방식에 대해 학습하며 예산 책정과 분배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