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강. 검색광고 효과분석을 위한 이해
검색광고마케터 1급 요약정리 아홉 번째 시간이다.
오늘은 마지막 파트인 검색광고 활용 전략의 검색광고 효과분석의 이해에 대해 알아보자.
(1) 사용자 행동단계와 효과측정
1-1. 사용자 행동단계
ㄱ. 노출, 클릭, 구매의 단계를 거친다.
ㄴ. 효과측정은 다음과 같다.
(2) 검색광고 효과를 분석해야 하는 이유
ㄱ. 날마다 달라지는 키워드의 양과 질
ㄴ. 실시간 광고 분석 기능
ㄷ. 다양한 광고상품의 존재
- 디바이스에서의 광고상품 차이도 존재한다.
- 검색광고는 실시간 입찰방식으로 광고가 노출되므로 많은 시간을 투자해 세심하게 운영할 필요가 있다.
*검색광고 관리의 팁
ㄱ. 매일 매일 키워드의 양과 질 등이 다르므로 효과분석이 자주 필요하다.
ㄴ. 키워드 광고에서 상당히 많은 키워드 및 다양한 광고상품이 존재하기 때문에 효과분석을 통해 키워드 및 광고상품을 최적화해야 한다.
ㄷ. 키워드 광고 상품은 각각의 매체사 별로 광고 분석을 하기 때문에 여러 시스템이 구비되어 있어 이에 대해 실시간으로 효과분석이 가능하다.
(3) 검색광고 효과분석을 위한 사전 이해
ㄱ. 검색광고 효과분석은 광고 집행 프로세스의 마지막 단계이면서 동시에 시작의 단계이다.
ㄴ. 검색광고 효과분석을 통해 끝없이 개선하고 성장을 이끌어내는 것이야말로 검색광고 마케터의 역량이다.
ㄷ. 검색광고는 타 광고와는 다르게 명확한 성과측정이 가능하며 실시간으로 운영되는 시스템으로 추후 사후관리를 통해 광고성과를 크게 개선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효과분석을 위한 목표설정
ㄱ.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한다.
ㄴ. 측정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1) 단계별 효과분석 방법
1-1. 노출당 비용 = 총 광고비 / 노출 수 (낮을수록 좋음)
ㄱ. 노출 당 광고비를 의미하며, 광고비당 노출의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하는 방법
ㄴ. 동일한 광고비에 비해 노출수가 많은 것이 더 높은 효과가 있는 광고이며, 이 방법은 CPT(노출시간에 따라 광고비용이 정해지는 상품) 상품에서 효과적으로 사용 가능
1-2. CPC(클릭 당 비용) = 총 광고비 / 클릭수 (낮을수록 좋음)
ㄱ. 광고를 통해 한 사람의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하는데 투여되는 비용
ㄴ. 클릭 당 비용이 낮을수록 또는 동일 광고비용으로 클릭률이 높을수록 광고효과가 높음
1-3. CPS = 총 광고비용/구매 건 수 (낮을수록 좋음)
ㄱ. 광고를 통해 사용자가 광고주의 사이트를 방문하여 최종적으로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는 비용을 의미
ㄴ. 구매 건당 비용이 낮을수록 효과적으로 광고가 집행되고 있다는 것
1-4. 클릭률(CTR) = 클릭 수/노출 수 X 100 (높을수록 좋음)
1-5. 전환율(CVR) = 전환 수/클릭 수 X 100 (높을수록 좋음)
(2) 광고비용 대비 효과 분석
2-1. 투자수익률 분석(ROI, Return On Investment)
ㄱ. ROI = 광고를 통한 수익/광고비 X 100
ㄴ. 투자 수익률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측정기준 중 하나이며 이는 키워드 광고를 통해 발생하는 이익을 광고비로 나누어 계산하게 되며 ROI가 100% 이상이면 광고 집행의 효과가 있다고 봐도 된다.
ㄷ. 전체 수익과 매출을 가지고 ROI를 계산하기도 하지만 각 키워드별 ROI를 계산하여 확인할 수 있다.
2-2. 광고를 통한 매출분석(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
ㄱ. 사용한 광고비를 통해서 직접적으로 발생하는 매출액의 크기를 의미한다.
ㄱ. ROAS = 광고를 통한 매출/광고비 X 100
(3) 기초적 광고효과분석의 흐름
ㄱ. 구매전환율(CVR) = 전환수/클릭수 X 100 = 500/10000 X 100 = 5%
ㄴ. ROI = 광고를 통한 수익/광고비 X 100 = 15000000/5000000 = 300%
ㄷ. ROAS = 광고를 통한 매출/광고비 X 100 = 35000000/5000000 = 700%
ㄹ. 클릭 당 비용(CPC) = 총 광고비/클릭수 = 5000000/10000 = 500원
ㅁ. 구매전환 당 비용(CPS)= 총 광고비/전환수 = 5000000/500 = 10,000원
(4) 광고효과분석 정리
1-1. 용어 및 산식
검색광고마케터 1급 요약정리 9편으로 검색광고 효과 분석에 관한 이해에 대해 알아보았다. 특히 단계별로 분석하기 위한 여러 가지 용어와 산식을 학습했다. 처음엔 종류도 다양하고 어려워 보이나, 뜻을 익히고 적용하다 보면 금방 학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