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패스트캠퍼스 디지털마케팅: 미디어 플랜 수립

feat. 디스플레이 광고, 디지털 마케팅 미디어 플랜

by 브래드

지난번 시간에는 디지털 마케팅 미디어 활용 전략으로 검색광고를 공부했었습니다.

오늘은 검색광고에 이어 디스플레이 광고를 중점적으로 알아보고,

디지털 마케팅 세계에서 디지털 마케팅 미디어 플랜을 어떻게 수립하는지 함께 공부해보아요.



PART1. 디지털 마케팅 전략

2. 디지털 마케팅 미디어 활용 전략: 디스플레이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는 단기간에 노출량을 확보할 수 있는 포털, 언론사, 커뮤니티 지면에 노출되는 이미지 형태의 광고를 말해요.


거의 모든 지면에 노출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구글 GDN, 다음DDN, TG, MOBON, TOAST exchange 등이 대표적인 광고 매체입니다. 또한 과거에는 포털사이트 위주였으나 지금은 개인 블로그에서도 디스플레이 광고를 자주 확인할 수 있죠.


타겟은 로컬타겟팅/리타겟팅/코어타겟팅이 가능하며 현재까지도 계속하여 진화 중이에요. 개인적으로 신규 고객 유입뿐만 아니라 얼마만큼의 충성 고객을 확보하느냐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거라 생각해서, 리타겟팅 영역이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 생각해요.



로컬광고 특징

디스플레이 광고 중 로컬광고는 크게 배너형텍스트형으로 나눌 수 있어요. 로컬광고는 비용 효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어요.


지면을 보는 사람들이 많을수록 광고비는 더욱 소진될 수밖에 없는데, 로컬광고는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만 광고를 운영하기 때문에 효율성이 높아요.



리타겟팅 특징

다음은 리타겟팅이에요. 리타겟팅은 재방문을 유도하는 배너 광고로 꾸준한 노출로 재방문 고객 형성과 충성고객 확보에 기여할 수 있어요.


특히, 강의를 통하여 리타겟팅이 모바일 광고 시장 성장의 촉매제가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이에 MOT(Moment of Truth), 즉 결정적인 순간에 구매를 할 때까지 광고를 보여주는 형태의 광고가 주변에 많은 이유를 깨닫게 되었어요.




코어 타겟팅 특징

코어 타겟팅은 가장 핵심적인 고객에게만 방문을 유도하는 광고입니다. 특히, 외벽 혹은 절대다수에게 노출되는 광고가 아니므로 양질의 신규 유입자를 확보할 가능성이 높아요.




디스플레이 광고 제작 프로세스

디스플레이 광고의 제작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아요. 특히, 가장 중요한 점은 광고 소재를 등록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하여 피드백하여 개선해나가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더욱이 디스플레이 광고는 지면 별로 크기가 다양하므로 다양하고 지속적인 테스트가 필요하겠다고 생각했어요.



디지털 광고 플랫폼 활용 전략 정리

우리가 함께 학습한 검색광고디스플레이 광고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아요.


두 광고의 공통적이고 핵심적인 부분은 바로 신규 방문과 재방문율, 그리고 인지도 및 매출을 높이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할 수 있어요.


학습하면서 내용이 많은 탓에 앞서 학습했던 검색광고가 살짝 잊혀지고 있었는데 다시금 상기시켜주셔서 복습효과가 극대화된 것 같다고 느꼈어요.





2. 디지털 마케팅 미디어 활용 전략: 디지털 마케팅 미디어 플랜

디지털 마케팅의 변화

다음 챕터에서는 디지털 마케팅 플랜에 대해 구체적으로 학습했어요. 특히, 학습하기 전 디지털 마케팅의 역사에 대해 간략히 듣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오래전부터 온라인 광고 시장이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온라인 광고의 스타트를 Yahoo가 열고, 디지털 마케팅의 본격적인 시작은 모바일 광고가 생기면서부터 활성화되었다고 해요.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변화

디지털 마케팅의 트렌드는 다음과 같이 변화했어요. 이 중 바이럴광고의 사례로 네이버 블로그에 대해 설명을 들었어요.


네이버 블로그는 폐쇄형 성격으로 다른 웹사이트에서 검색이 불가하도록 만들어졌는데, 이 점이 네이버 블로그의 성장을 불러일으켰다는 점이 독특했어요.



다음으로 디지털 마케팅의 운영 전략을 함께 알아보아요.

디지털 마케팅 운영 전략은 다음과 같은 부분들이 중요해요.

1. 검색광고 활용- 키워드 타깃 분석(검색자의 성향 분석)
2. 매체 확장, 콘텐츠 많은 노출
3. 회원가입 증대를 위한 고객 세그먼트
4. 빅데이터 활용, 경쟁사 키워드/관련 키워드
5. 트렌드 파악

매체 확장 단계에서는 효율성이 높은 콘텐츠 등을 솎아내는 것이 필요해요. 즉, 수치적으로 ROAS나 CTR이 높은 콘텐츠 위주로 운영하는 것이 아무래도 효과적이겠죠.


가입을 늘리기 위한 고객 세그먼트에서는 특히 시간대와 노출빈도를 조정하여 노출시켜야 해요. 사이트 방문 이후에 언제까지 다시 고객에게 광고가 보이게 할 것인지 등을 설정해야 효율적으로 집행할 수 있어요.


무조건 많이 노출시킨다고 해서 좋은 게 아니고, 고객이 광고 피로감을 최대한 느끼지 않도록 효율적으로 집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GA4, 에이스카운터

디지털 마케팅을 운영하기 위해선 필수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개선하는 작업이 필요해요. 따라서 GA4 혹은 에이스카운터 같은 툴을 이용하여 광고 성과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어요.


제가 학습하고 있는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에서도 GA4와 에이스카운터 툴들에 대해 학습할 수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공부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운영 전략 및 일정 관리

앞서 학습했던 모든 내용들을 토대로 구체적인 액션 플랜을 계획하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특히, 계속해서 개선하고 업데이트하는 과정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소재만 좋다고 잘 나가는 것이 아닌, 계속해서 명확한 KPI를 설정하고 목표를 관리하는 작업 등이 미디어 플랜에서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패스트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에서 디스플레이 광고 및 디지털 마케팅 미디어 플랜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마케팅 전략 기획서 작성을 함께 실습해보며 구체적인 작성 방법과 예시들을 함께 만나봐요:)


브래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 초특가로 만나보기▼

https://bit.ly/3Q5FDiA

#패스트캠퍼스#디지털마케팅마스터즈1기#디마즈



keyword
작가의 이전글패스트캠퍼스 디지털마케팅: BTS로 알아보는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