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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래드 Aug 23. 2022

패스트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직접 페이스북 광고 돌리기

feat.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실습&UTM 매개변수

안녕하세요 브래드입니다.


오늘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에서

지난번 시간에 이어서 Part 9.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 및 광고 집행 부분을 함께 공부해보아요.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실습 UTM이라는 매개변수를 알아보며 페이스북 광고 집행의 구체적인 부분을 살펴보아요.



Part 9.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 및 광고 집행 

 1. 페이스북 광고 운영의 이해와 실습: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실습

페이스북 비즈니스 관리자

페이스북 광고 계정은 개인별로 무조건 하나씩 있지만, 관리자 계정을 따로 만드는 것이 좋아요.


왜냐하면 예기치 못한 불상사로 계정이 막힐 수 있으므로 계정을 따로 만들어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위 이미지 주소를 들어가 페이스북 비즈니스 관리자 화면에서 관리자 계정을 따로 생성할 수 있어요.




초대 기능

계정을 생성하면 여러분의 계정에 다른 사람들을 초대할 수 있는 기능을 확인할 수 있어요.


비즈니스 역할 할당으로 직원과 운영자 액세스를 각각 설정할 수 있어서 필요에 따라 여러분이 액세스 권한을 자유롭게 줄 수 있어요.




모든 도구

메인 화면의 모든 도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볼 수 있어요.


특히, 강사님께서는 이 중에서 광고 관리자, 비즈니스 설정, 계정 설정, 이벤트 관리자, 청구서, 타겟 등이 자주 확인할 요소이며 중요하다고 언급해주셨어요.




광고 관리자 - 캠페인 목표

이제 광고를 직접 만들어보는 파트를 알아볼게요.


캠페인을 만들 때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목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실행해야 합니다. 만약 자사 웹사이트에 유입을 늘리고 싶다면 트래픽을 선택해야 하고, 게시물을 업로드했을 때 사람들의 반응을 유도하려면 참여를 선택하여 목표를 결정하면 됩니다.




캠페인 이름 설정

목표를 설정했으면 이제 우리가 집행할 캠페인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를 작성해야 합니다.


특히, 캠페인 이름 작성에 있어서는 캠페인에 대해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명확한 이름과 집행 날짜 등이 기입된다면 더욱 좋아요.




상세 타겟팅 설정

캠페인에 대해 기본정보를 작성한 후에는 상세 타겟팅을 설정해야 해요.


우리가 목표로 하는 주된 타겟을 구체적으로 선택할 수 있고, 그들의 관심사를 세부적으로 좁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노출 위치 - 플랫폼

페이스북이 지원하는 플랫폼은 다음과 같이 4가지입니다.


페이스북부터 인스타그램, 기타 제휴 사이트 및 페이스북 메신저 지면에 우리가 광고하고자 하는 컨텐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수동 노출로 선택하여 인스타그램 스토리 등 다양한 지면에 콘텐츠를 노출시킬 수 있다는 점이 메리트라고 생각했어요.




비용 관리 부분

아무래도 광고를 돌릴 때 가장 중점적으로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바로 비용 부분입니다.


저도 해당 부분에 대해 항상 궁금증을 가지고 있었는데, 강사님께서는 비용 관리 부분은 최대한 건들지 않는 게 중요하고, 비용 관리 윗부분에 우리가 원하는 목표의 광고 게재 최적화가 중요하다고 언급하셨습니다. 


아무래도 머신러닝 기반의 페이스북이 비용 관리 부분도 알아서 최적의 상태로 돌려주지 않나 싶습니다. 




행동 유도 버튼

우리가 SNS에서 광고를 마주하다 보면 이러한 행동 유도 예시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특히, 더 알아보기가 행동 유도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저도 SNS를 사용하다 보면 광고 속 행동 유도 배너를 자주 접했던 것 같은데, 그중에서도 더 알아보기가 가장 흔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캠페인 내 앞서 기입해야 했던 부분들을 모두 작성하면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캠페인 상태가 됩니다. 광고 검토는 24시간에서 최대 48시간까지 걸린다고 합니다.





 1. 페이스북 광고 운영의 이해와 실습: UTM 매개 변수

UTM은 추적 시스템 원리

UTM 매개 변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UTM 매개 변수는 간단하게 추적 시스템 원리로 압축하여 설명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뿐만 아니라 카카오, 구글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꼭 알아야 하는 요소이죠. 


UTM 매개변수를 설정하고 분석 툴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회원가입, 구매 등 다양한 행동을 추적 및 분석할 수 있습니다.



 

UTM 설정 사이트

UTM 설정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핵심적인 부분은 소스, 매체, 이름 설정입니다.


과거에 해당 사이트를 한번 사용했던 적이 있었는데, 그때 당시에는 용어나 사용법에 대해 일일이 조사해보며 어렵게 사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강의 속 강사님은 UTM 설정 사이트에서 필요한 부분만 핵심적으로 설명해주셔서 이해가 매우 쉬웠습니다. 조금 더 빨리 패스트캠퍼스 강의를 만났으면 어땠을까 싶네요-




GA를 활용한 분석

UTM 매개 변수를 활용하여 분석할 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툴이 GA입니다.


매체별, 소재별, 형식 별로 효율 좋은 광고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의 목표 달성에 더욱 근접할 수 있습니다. 


단일 매체를 활용하는 분들에게는 UTM이 크게 의미가 없겠지만, 여러 매체를 활용하는 분들이라면 UTM을 각각 설정하여 매체 분석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세요.




지금까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를 통해 Part 9.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 및 광고 집행 두 번째 시간으로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실습&UTM 매개 변수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이어서 페이스북 매체의 픽셀 등을 공부해나가며 페이스북 매체를 완전히 이해해보아요.


브래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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