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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래드 Aug 24. 2022

패스트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광고가 계속 쫓아와요

feat. 페이스북 픽셀 이해 및 실습 & 리타게팅에 대한 이해

안녕하세요 브래드입니다.


오늘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에서

지난번 시간에 이어서 Part 9.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 및 광고 집행 부분에서

페이스북 픽셀과 리타게팅에 대해 함께 공부해보아요.



Part 9.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 및 광고 집행 

 1. 페이스북 광고 운영의 이해와 실습: 페이스북 픽셀 이해 및 실습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의 핵심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의 핵심은 페이스북 픽셀, 도메인 인증, 전환 이벤트입니다.


특히, 픽셀은 웹사이트 내에서 일어나는 유저의 행동을 수집하는 가장 중요한 도구입니다. 픽셀을 통해 앞으로 전환 광고에 있어서 핵심 요소로 활용할 수 있어요.




픽셀의 활용

픽셀은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유저의 행동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요. 간단하게 온라인에서의 CCTV 역할을 한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수집된 데이터를 가지고 전환 광고 최적화를 할 수도 있지만, 나중에 자사 페이지를 방문했던 사람들을 대상으로 리마케팅도 가능합니다.


픽셀을 활용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은 메타 태그를 도메인 홈페이지 <head>에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카페 24에서 메타 태그 추가하기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카페 24를 예시로 들면, 카페 24 검색엔진 최적화(SEO)에서 HEAD 태그 직접 입력에 복사한 메타 태그 소스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입력한 메타 태그가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선, 페이스북 비즈니스 관리자에서 인증됨을 확인하여 작동 여부를 체크할 수 있어요.




전환 항목

픽셀을 삽입한 전환 광고의 핵심은 전환 이벤트를 무엇으로 하느냐에 따라 광고의 효율이 달라져요.


또한, 여기서 기억해야 할 점은 우리가 지정한 이벤트가 무조건 하나는 발생해야 전환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어요. 즉, 상품 판매가 이벤트라면 상품 판매가 1건이라도 이루어져야 전환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어요.


IOS14 업데이트로 인해 단순 픽셀 설치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도메인 인증부터 취합된 이벤트 관리까지 마케터가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더 많아진 것 같아요:-




픽셀 코드 설치

픽셀 코드 설치는 페이스북 비지니스 관리자 - 메뉴 - 이벤트 관리자에서 픽셀을 찾을 수 있어요.

이벤트 관리자 부분에 픽셀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과거엔 개발자분들께 부탁하여 픽셀 설치를 해야 했었는데, 이제는 웬만해선 자동으로 픽셀 설치를 할 수 있어서 간편해졌어요.




이벤트 테스트

픽셀이 잘 설치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페이스북 비즈니스 관리자 내에서 이벤트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어요.


또는 페이스북 픽셀 헬퍼를 이용하여 확인해볼 수 있으니, 여러분의 확실한 픽셀 설치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꼭 테스트를 진행해보세요.




 1. 페이스북 광고 운영의 이해와 실습: 리타게팅에 대한 이해

맞춤 타겟의 정의

맞춤 타겟은 광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굉장히 중요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한 문장으로 정의하면 페이지, 웹사이트, 앱 등 나의 브랜드에 대해 이미 알고 있는 기존 고객을 맞춤 타겟으로 정의할 수 있어요.




동영상 참여 맞춤 타겟 만들기

위 사진은 동영상 참여 맞춤 타겟을 만드는 예시입니다. 


동영상 조회 혹은 시청을 기준으로 타겟을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가 원하는 목표 달성에 근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렇게 구체적으로 타겟을 설정해본 경험이 없었는데, 동영상 조회 지점도 굉장히 세부적으로 나뉘어 있어서 타겟만 잘 설정한다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어요. 




맞춤 타겟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맞춤 타겟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첫 번째는 리타게팅 전략입니다. 쇼핑몰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며, 나의 웹사이트를 방문했지만 구매하지 않고 떠난 분들 위주로 광고합니다.


두 번째는 구매자 제외 전략입니다. 구매자 제외 전략은 최근에 구매한 사람은 제외하는 등 같은 전략을 취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유사 타겟 전략입니다. 맞춤 타겟과 유사한 새로운 고객들을 타겟으로 하는 전략입니다. 유의해야 할 점은 기존 고객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리타겟팅 전략 응용

보통 리타게팅은 전환 광고에 많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리타게팅은 CPM 단가가 높은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에 CPM이 저렴한 도달, 동영 상조회로 설정하는 것이 더욱 효율성 높은 전환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유사 타겟 만들기

유사 타겟은 맞춤 타겟을 활용하여 설정합니다.


타겟 위치 등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타겟의 크기 또한 우리가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때, 1%에 가까울수록 모수는 떨어지지만 가장 유사한 타겟을 대상으로 하고 10%에 가까울수록 모수는 크지만 덜 유사한 타겟을 대상으로 합니다.


현재 IOS 14.5 업데이트로 인해 맞춤 타겟과 유사 타겟을 사용할 때 유의해야 할 부분이 존재하므로 해당 부분을 인지하고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를 통해 Part 9.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 및 광고 집행 세 번째 시간으로 페이스북 픽셀과 리타게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IOS 14.5 업데이트와 전환 캠페인에 대해 세부적으로 살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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