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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래드 Aug 25. 2022

패스트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페이스북 광고를 정교하게

feat. 맞춤 전환 설정 & 전환 캠페인 실습

안녕하세요 브래드입니다.


지난번 시간에 이어서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에서

Part 9.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 및 광고 집행 부분을 함께 공부해보아요.


오늘은 페이스북 광고 내에서 맞춤 전환 설정 및 전환 캠페인 설정을 실습해보아요.



Part 9.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 및 광고 집행 

 1. 페이스북 광고 운영의 이해와 실습: ios 14.5 업데이트

ios 14.5 업데이트

맞춤 전환 설정과 전환 캠페인 설정을 알아보기 전에, 간단하게 ios 14.5 업데이트에 관해 함께 알아볼게요.


ios 14.5 업데이트는 애플이 정의하는 '추적' 활동을 하는 App Store의 앱이 ios 14.5 사용자에게 알림 창을 표시해요.


추적 기능을 옵트인 하지 않으면 특정 데이터를 수집하고 공유하는 것이 금지되므로 마케터가 수집할 수 있는 페이스북 픽셀 데이터 수치가 줄어드는 것이죠. 




픽셀 인증

이에 ios 14 유저 대상으로 광고할 시 별도의 ios 14 캠페인 구성이 필요해요.


해당 업데이트로 인해 페이스북 광고에 리타게팅 및 다이나믹 광고 규모가 줄어들 수 있다는 단점도 있어요.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업데이트로 인해 발생한 단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이전 시간에 학습했던 비즈니스 설정에서 도메인 인증을 해야 합니다. 또한 리타게팅 및 유사 타겟 테스트는 개별 세트로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1. 페이스북 광고 운영의 이해와 실습: 맞춤 전환 설정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 이벤트 관리자

본격적으로 맞춤 전환 설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맞춤 전환 설정은 카페24 등 온라인 쇼핑몰 호스트를 이용할 경우 굳이 사용할 필요는 없어요. 다만, 개발자의 도움을 받기 어려운 분들은 맞춤 전환에 대해 공부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맞춤 전환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광고 관리자에 접속해야 해요. 그리고 이벤트 관리자 항목을 눌러 픽셀 코드를 설치합니다.




픽셀 설치 이후 이벤트 괸라자 - 맞춤 전환 만들기

픽셀 설치 이후에 이벤트 관리자에서 세부사항을 입력하고 맞춤 전환 만들기를 통해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맞춤 전환 설정은 개발자 고용이 어려운 분들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맞춤 전환은 무조건 URL 기반이라는 것이라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URL에서 공통적으로 나오는 부분 복사

맞춤 전환 설정을 하기 위해서 여러분이 분석할 사이트의 주소를 가져와야 합니다.


이때 URL에서 공통적으로 나오는 부분을 복사하여 페이스북 맞춤 전환 만들기 항목에 입력합니다.





맞춤 전환 만들기 규칙에 URL 복사

전환 이벤트를 모든 URL 트래픽으로 설정하고 자사 사이트 URL을 규칙에 복사하여 넣습니다.


강사님께서 전환 값은 입력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고정된 전환 값을 굳이 우리가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따로 전환 값을 입력하는 것을 추천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각각의 항목들을 완성하면 해당 URL에 맞는 맞춤 전환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각각의 URL에 맞는 맞춤 전환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전환 이벤트를 사용할 수 없는 분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입니다.





 1. 페이스북 광고 운영의 이해와 실습: 전환 캠페인 실습

광고 관리자 - 새 캠페인 만들기에서 전환 클릭

다음으로 전환 캠페인을 함께 실습해보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만나는 일반적인 쇼핑몰의 경우 매출 증대를 위해서는 무조건 전환 항목을 클릭해야 합니다.


또한, 전환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앞서 배웠던 것처럼 픽셀, 도메인 인증, 취합된 이벤트 관리를 반드시 해야 함을 인지해야 해요.




전환 이벤트는 구매로 설정

이후 캠페인 광고의 이름을 설정합니다. 캠페인 광고는 폴더 개념이므로 무조건 알아보기 쉽게 이름을 설정합니다.


캠페인 광고 항목을 모두 완성한 후에는, 광고 세트 이름을 설정하고 전환 이벤트는 웬만해선 '구매'로 진행합니다.




광범위한 타겟팅 설정

아무래도 내 제품을 구매할만한 사람에게 도달하기 위해선 타겟팅 설정이 중요하겠죠.


강사님께서는 강의에서 타겟팅 설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하셨어요.


"나의 구매 데이터가 많이 쌓여있는 경우는 웬만해선 타겟 범위를 넓히는 것을 추천한다. 내 제품을 구매하는 남성 혹은 여성이 80% 이상이다라고 하면 성별을 확정 지어도 무관하지만, 거의 7:3 혹은 6:4 비율이다라고 하면 전체로 잡아두는 것이 좋다."


적어도 일주일에 구매 건수가 50건 수가 넘어가는 경우는 이렇게 광범위하게 타겟팅하는 걸 권장한다고 해요. 그 이유는 데이터가 많으면 많을수록 구매력이 있을만한 새로운 사람에게 노출시키기 때문이에요.


확보한 데이터가 거의 없는데, 타겟을 넓히면 실질적으로 구매 가능성이 높은 사람에게 도달하기 어려우므로 해당 부분은 반드시 인지할 필요가 있어요.




자동 노출 위치로 설정

노출 위치 항목에서는 자동 노출 위치로 하는 것이 좋아요.


만약, 플랫폼을 한정지어서 설정할 경우 페이스북 내에서 최적화가 어렵기 때문에 인스타그램 등에만 좁혀서 노출시키면 광고 성과가 좋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아무래도 페이스북은 머신러닝 기반이기 때문에 우리는 해당 부분을 잘 이용해야 하죠.




가치 설정

광고 게재 부분에서는 이미 전환 광고를 많이 해본 분들은 상품의 객단가를 높이기 위해 광고 게재 최적화를 

전환이 아닌 가치로 해보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비용 관리는 설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최저 비용으로 집행하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광고 콘텐츠 설정

광고 콘텐츠 설정은 웬만해선 더 알아보기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행동 유도 멘트도 많지만, 더 알아보기에 대한 반응이 가장 많고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이렇게 모든 입력을 완성하고, 추적 부분이 초록색으로 활성화되어있는지를 확인하면 전환 캠페인 설정이 완료됩니다. 전환 캠페인 실습의 핵심 부분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전환 이벤트는 웬만해선 '구매'로 설정
2. 데이터가 많이 쌓여있으면 최대한 타겟 범위는 넓게 설정하기
3. 나의 타겟이 한정적인 범위라면 타겟 범위를 최대한 좁게 하기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강사님의 말씀을 통해 실무에서 활용되는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핵심 부분들을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강사님께서 알려주신 팁들이 절대적인 답은 아니겠지만, 실무에 있어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보다 밑바탕이 될 수 있는 지식들을 조금이라도 겸비하면 분명 후에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지금까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를 통해 Part 9.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 및 광고 집행 네 번째 시간으로 맞춤 전환 설정 및 전환 캠페인을 실습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광고 최적화 방법 및 트러블 솔루션 파트를 함께 공부해보아요.


브래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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