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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래드 Aug 29. 2022

패스트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페이스북 광고는 이렇게  

feat. 페이스북 광고 데이터 분석 & 정책 확인

안녕하세요 브래드입니다.


오늘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에서

Part 9.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 및 광고 집행에서 페이스북 광고 데이터를 직접 분석하고 광고를 돌리기 전에 인지해야 할 주요 정책들에 대해 함께 알아보아요. 



Part 9.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 및 광고 집행 

 2. 광고 최적화 방법 및 트러블 솔루션: 광고 트러블 개선/데이터 분석

광고 트러블: 제한된 머신 러닝

콘텐츠를 화려하게 잘 만든다거나 광고만 잘한다고 해서 페이스북 광고를 잘 운영하는 게 아닙니다.

맑은 날 언제든지 폭우가 쏟아질 수 있듯이, 트러블 요소를 파악하여 사전에 미리 잘 관리하고 대처해야 합니다.


첫 번째 트러블 경우는 제한된 머신러닝이 보이는 경우입니다.

해당 경우는 광고 세트를 통해 머신 러닝 단계를 종료하는 데 충분한 최적화 이벤트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경우 표시됩니다.


제한된 머신러닝의 경우에는 광고의 오류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한된 머신 러닝이 뜨고 광고 성과가 좋지 않을 경우에는 타겟이든 소재를 수정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계정 이슈

계정 이슈는 안타깝게도 계정 이슈가 발생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딱히 없습니다.


만약 계정 이슈가 발생한다면 검토 요청을 진행한 후 오직 기다리는 것 외에는 마땅한 방안이 없습니다.


만약 페이스북 내 오류로 인해서 비활성화된 경우에는 하루 내지 이틀이면 해당 문제가 해결되므로 기다림이 유일한 방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자동 규칙 활용하기: 새 규칙 만들기

다음으로 페이스북 자동 규칙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아무래도 우리는 사람이기 때문에 광고를 돌렸을 시에 24시간 내내 광고의 진행상황 등을 바로바로 파악하여 수정 및 보완할 수 없습니다.


이에 페이스북 매크로 기능인 자동 규칙 기능을 활용하여 광고를 유동적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먼저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서 새 규칙 만들기를 클릭하여 다음과 같은 창을 띄워줍니다.




규칙 만들기 내 여러 조건

규칙 만들기 내 조건 항목을 살펴보면 굉장히 많은 조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건 항목에서 우리가 설정하는 것은 해당 조건이 충족되면 이 규칙이 활성화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노출수에 따른 조건 추가도 가능한데, 이 부분은 광고를 어느 정도 돌린 후에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일 예산 줄이기

예시로 한 쇼핑몰이 금요일 자정부터 일요일 자정까지 매출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해당 기간 내에 똑같이 예산을 분배하는 것보다 금요일 자정부터 일요일 자정까지는 상대적으로 예산을 줄이는 것이 더 높은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조치 항목에서 이름을 설정하고 예산을 50%만 사용하는 것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간 및 맞춤 설정

이러한 경우에는 기간 항목은 오늘로 설정하고 맞춤 설정에서 토요일 오전 12시부터 예산이 줄어드는 것으로 설정하면 앞서 우리가 계획했던 대로 해당 기간 동안의 예산은 줄어들 것입니다.


이렇게 매크로 기능을 통해 예산을 줄이거나 늘려서 우리가 돌리는 광고를 최적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마케팅 기본적인 용어

본격적인 광고 데이터 분석 세팅에 앞서서 마케팅의 기본적인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케팅 업계에서 쓰이는 다양한 용어가 존재하지만, 다음과 같은 CPM, CPC, CTR, ROAS, CVR이 가장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용어의 의미를 인지하고 광고 데이터 분석 세팅에 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 열 성과 - 열 맞춤 설정

대표적인 용어들을 알아봤으니 광고 관리자에서 지표를 설정해보겠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내의 기본 설정은 내가 원하는 값을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수동으로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먼저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 접속하여 열 성과를 클릭 후 열 맞춤 설정에 들어갑니다.


이후 우리가 앞서 학습했던 링크 클릭률 같은 측정요소들을 넣어줘야 합니다.



CTR(링크 클릭당 비용), 고유 아웃바운드 클릭

CPC, 그리고 CTR 같은 측정 요소는 보통 링크 클릭당 비용으로 설정해줍니다.


오른쪽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고유 아웃바운드 클릭은 한 사람이 여러 번 클릭해도 한 번 클릭한 것으로 잡힙니다. 


즉, 일반 링크 클릭은 데이터 중복이 가능하고 고유 아웃바운드 클릭은 중복이 안되므로 수치가 더 적게 잡힙니다. 구매전환율 확인하는 데 중요하기 때문에 고유 아웃바운드 클릭도 측정 요소에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른쪽 체크된 요소 해제하기

다음으로 구매 항목에서 구매의 합계 및 값 비용 요소를 클릭해주고 구매 ROAS에서 합계를 요소를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오른쪽 항목에서 구매, 구매 전환 값, 구매 ROAS에 체크된 요소들을 해제시켜서 설정을 마무리합니다.




구매 전환 만들기

구매전환 항목은 페이스북에서 따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에, 우리가 맞춤 지표 만들기에서 직접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구매전환이므로 이름은 CVR로 설정하고, 수식은 구매 나누기 고유 아웃바운드 클릭을 만들어줍니다.




모든 지표 입력 후 저장

우리가 측정할 요소들을 모두 입력하고 설정한 후에는 왼쪽 아래에 이름을 설정하고 적용을 눌러 모든 설정을 완료해줍니다. 




시나리오 별 해석

강의에서 강사님께서는 시나리오를 다섯 가지 정도로 나누어 주셨습니다.


광고를 집행할 때 물론 모든 요소가 잘 나와주면 정말 좋겠지만, 그러한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시나리오 별로 방향성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광고 최적화 방법 및 트러블 솔루션: 광고 벤치마킹하기/페이스북 정책

경쟁업체 내 홈페이지 하단 부분에 SNS 연결 링크 클릭

페이스북에서 콘텐츠 싸움이 치열하기 때문에 굉장히 많은 사전조사가 필요합니다.


이에 우리가 광고하고자 하는 산업의 대표적인 기업들을 리스트업하여 해당 업체들을 분석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예시로 아디다스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아디다스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하단 부분에 SNS 연결 링크를 클릭하여 아디다스의 페이스북에 접속해줍니다.




광고 라이브러리로 이동 클릭

연결된 페이스북에서 스크롤을 조금만 내린다면 페이지 투명성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항목에서 광고 라이브러리로 이동 부분을 클릭하여 넘어갑니다.




광고 라이브러리에서 신규 소재보다 오래된 소재를 위주로 살펴보기

해당 이미지는 광고 라이브러리로 이동한 모습입니다.


여기서 경쟁사의 다양한 광고들을 보면서 어떻게 광고를 돌릴지에 대해 충분히 고민해보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리고 신규 소재보다는 오래된 소재를 위주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오래전부터 광고를 돌렸다는 것은 과거부터 성과가 계속 좋았기 때문에 광고를 현재까지 돌리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므로 신규로 제작된 소재들 보다는 오래된 것 위주로 보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비활성화 최소화하는 방법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광고 집행 정책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광고를 집행하기 전에 미리 알아야 하며 광고를 돌릴 때도 항상 위반된 부분이 없는지 체크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특히나 비활성화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위 이미지에서 보이는 요소들을 조심해야 하며 페이스북은 영상 내용뿐만 아니라 상세 글 내용도 전부 확인하기 때문에 더욱 신경 쓸 필요성이 있습니다.




광고 재검토 요청

만약 페이스북이 비활성화가 된다면 다음과 같은 방안이 있습니다. 


대비책으로는 비활성화되기 전에 새로운 광고 관리자 계정 만들어 놓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만약 비활성화가 된다면 광고 계정 재검토 신청을 해야 합니다. 광고 계정 검토 요청은 최대 3회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 만들어 활동하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시스템 회피

여기서 중요한 점은 계정 비활성화 이후 신규 광고 관리자 계정에서 비활성화된 계정에서의 모든 데이터 재사용은 금지입니다.


신규 계정에서 이전하고 비슷한 소재로 또 광고를 운영한다면, 페이스북 내에서는 시스템 회피로 인식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액션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를 통해 Part 9.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 및 광고 집행 여섯 번째 시간으로 페이스북 광고 데이터 분석 및 정책 부분들을 함께 공부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페이스북에 이어서 인스타그램 운영 및 광고 집행에 대해 함께 알아보아요.


브래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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