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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래드 Sep 05. 2022

패스트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구글 광고 직접 파헤쳐보기

faet. 구글 검색 광고 & 디스플레이 광고

안녕하세요 브래드입니다.


오늘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에서

Part12. 구글 애즈 파트 세 번째 시간으로 구글 검색 광고 및 디스플레이 광고 설정에 관해 함께 파헤쳐 보겠습니다. 




Part 12. 구글 애즈

 1. 구글 검색광고 & 디스플레이 광고

캠페인 목표 선택

광고에 집행하기 앞서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캠페인 목표를 선택하는 일입니다.


캠페인 - 새 캠페인 - 목표 선택을 통해 자사의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목표 값 없이 캠페인을 만드는 것보다 원하는 목표를 선택해서 가이드를 받는 것이 더 좋습니다.




타겟당 전환당 비용

이후 예산 및 입찰 항목 칸을 각각 입력해줍니다.


타겟당 전환 비용은 처음엔 얼마인지 알 수 없으므로 입력하지 않고, 광고를 어느 정도 돌린 뒤에 시스템에서 가이드를 전달해주기 때문에 그때 확인해주면 됩니다.




캠페인 설정

그다음으로 캠페인 설정을 진행해줍니다.


해당 항목에서 검색 네트워크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항목이 둘 다 체크되어 있을 텐데, 실제 광고를 돌릴 때는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는 체크를 해제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광고 확장 항목

광고 확장 항목에서는 사이트 링크, 콜아웃, 전화번호 광고 확장이 가능한 화면입니다.


따라서 필요에 따라 해당 항목들의 값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반응형 검색 광고 생성 

URL 및 광고 제목 그리고 설명 등을 추가로 기입하여 반응형 검색 광고를 생성해줍니다.


그리고 맞춤도착 URL 및 맞춤 매개변수 부분을 추가로 입력해줍니다. 해당 부분은 최종 도착 URL 뒤에 서버 측에 보낼 특수한 정보가 있을 때 최종 도착 URL 접미사를 입력하는 칸입니다.


맞춤 매개변수도 비슷한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콜아웃 광고 확장

콜아웃은 설명 다음에 나오는 영역을 콜아웃 영역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콜아웃 영역에 제목 및 서비스에 관한 내용을 추가로 기입하여 더욱 풍부한 내용을 보일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확장형 텍스트 광고 완성

이렇게 캠페인 목표 설정부터 콜아웃 사항 기입까지 완료하여 게시하면 확장형 텍스트 광고가 완성됩니다.


다음으로는 확장형 텍스트 광고에 이어서 반응형 텍스트 광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텍스트 광고 목표 생성

반응형 텍스트 광고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캠페인 목표를 선택하는 일입니다.


또한, 캠페인 목표 설정 이후 처음엔 전환당 비용을 공란으로 두는 게 좋습니다.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항목도 체크를 해제하여 진행해줍니다.




광고 제목과 설명 설정

광고 제목과 설명도 상세하게 설정해줍니다.


노출되는 광고 제목과 설명은 각각 광고 제목 3개와 설명글 2개가 노출됩니다. 그런데도 제목과 설명을 그 이상으로 작성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바로 검색 사용자의 의도에 부합하는 제목과 설명을 매칭 시켜주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여러 개의 제목과 설명글을 작성하면 사용자에 맞게 매칭이 되는 것입니다.




반응형 텍스트 광고 완성

해당 화면은 반응형 텍스트 광고 완성 화면입니다. 


구글 애즈에서 현재 확장형보다는 반응형 텍스트 광고를 더욱 밀어주고 있으므로 해당 광고를 알아둘 필요성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 표준 디스플레이 캠페인 선택

다음으로 일반형 이미지 광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계속하여 진행했던 플로우인 모든 캠페인 - 캠페인 - 새 캠페인 -목표 선택(디스플레이 유형 선택)을 진행하고 표준 디스플레이 캠페인을 선택해줍니다. 


스마트 디스플레이 캠페인은 마케터가 아닌 일반인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기 때문에, 우리는 표준 디스플레이 캠페인을 사용하여 진행해줍니다.




타겟팅에서 알 수 없는 부분은 체크 해제

다음으로 타겟팅 부분을 선택할 때는 이미지와 같이 알 수 없음 부분은 체크 해제시켜줘야 합니다.


알 수 없음이 체크되어있으면, 아무래도 후에 정확한 데이터 분석이 어렵기 때문에 해당 부분들은 체크를 해제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스플레이 광고 업로드

디스플레이 광고를 업로드할 때는 최종 URL을 입력하고 사이즈가 알맞은 디스플레이 광고를 업로드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만약 사이즈가 다르거나 해당 파일이 크다면 경고 문구가 뜨므로 해당 부분은 인지하고 디스플레이 광고를 업로드해야 합니다.




일반 이미지 배너 광고 캠페인 생성 완성

광고를 업로드하고 캠페인을 게시하면 다음과 같이 일반 이미지 배너 광고 캠페인 생성이 완성됩니다.


해당 화면은 광고그룹 - 광고 및 확장 - 광고에서 등록한 이미지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강사님께서 주신 tip은 실무에서는 최대한 많은 사이즈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최대한 많은 지면에 노출시키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이미지 광고 생성하기

마지막으로 반응형 이미지 광고를 생성해보겠습니다.


반응형 이미지 광고는 고정형 이미지가 노출되는 것이 아닌 각 이미지에 맞춰 시스템이 레이아웃을 조정해줍니다.


텍스트와 조합되어서 구성될 수도 있고 이미지와 로고를 통해서만 조합될 수도 있습니다.


해당 광고도 앞서 진행했던 것처럼 똑같이 목표 선택 후 표준 디스플레이 캠페인 설정해줍니다.




동적광고

광고 집행을 위한 단계를 진행하다 보면, 다음과 같이 동적광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적광고란 예를 들어, 내가 특정 쇼핑몰에서 어떠한 상품을 보고 나왔는데 웹서핑을 할 때 해당 상품이 나오는 것이 동적광고입니다.


동적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선 일련의 템플릿 및 개발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인지가 필요해 보입니다.




광고 에셋 최적화

광고 에셋들의 조합을 시스템이 최적화해주는 것을 체크합니다.


또한 영상이 없어도 영상 최적화를 누른다면 이미지들과 글로 조합된 영상을 시스템에서 만들어주어 노출되므로 해당 부분도 체크해줍니다.


이를 통해 고도의 시스템이 자동으로 에셋들의 조합을 최적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쿼리 스트링

마지막으로 쿼리 스트링에 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쿼리 스트링은 서버 측에 특별한 정보를 전달할 것이 있다면, 도메인 다음에 시작점으로 쿼리 스

트림이라는 '?' 기호를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소창에 대해 관심 있게 들여다본 적이 없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주소창 안에서의 세부적인 의미와 쿼리 스트링을 학습할 수 있어서 정말 유익했습니다.




지금까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를 통해 Part12. 구글 애즈 세 번째 시간으로 구글 검색 광고 및 디스플레이 광고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구글 플랫폼 내의 다양한 광고를 학습해나가며, 평소 자세히 알지 못했던 광고 종류 및 집행 방법에 대해 학습할 수 있어서 뜻깊은 것 같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이어서 유튜브 광고 등 구글의 다양한 광고를 함께 공부해보아요.


브래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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