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 구글 유튜브 광고 실습
안녕하세요 브래드입니다.
오늘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에서
Part12. 구글 애즈 파트 네 번째 시간으로 가장 핫한 플랫폼인 유튜브 광고에 대해 실습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유튜브 광고는 모두가 아시다시피 영상에 속하기 때문에, 동영상 캠페인으로 설정하여 진행해줍니다.
다음으로 입찰 전략을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확인할 수 있는 입찰 전략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입니다.
먼저 최대 CPV입니다. 최대 CPV는 조회당 최대 얼마를 낼 건데 그 한도 내에서 최적화를 진행해달라는 전략입니다. 타겟 CPM은 1,000회 노출 당 최대 얼마를 지불할 건데 그 안에서 최대한 노출해달라는 전략입니다.
이렇게 여러분이 목표로 하는 캠페인 전략에 따라 입찰 전략을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인벤토리 유형은 화면에 보이는 것과 같이 총 3가지로 나뉩니다.
인벤토리 유형은 쉽게 생각하여 필터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과도한 욕설 및 폭력적인 사항 등을 파악하여 콘텐츠 게재 위치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콘텐츠 내에 등장하는 광고는 해당 브랜드에 대한 인식 또한 나빠질 확률이 높으므로 인벤토리 유형을 적절히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집행하는 광고가 얼마나 자주 등장할 것인지에 대한 게재빈도 설정도 수동으로 가능합니다.
강의 속, 강사님께서 주신 tip은 예산이 너무 적은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게 꺼려진다면 수동으로 1일 3회 혹은 5회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해당 부분을 듣고 게재빈도 설정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광고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선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정도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광고 게재 시 수동으로 반드시 조정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다음으로 동영상 광고를 직접적으로 구성하는 항목을 함께 살펴볼게요.
먼저 동영상 광고를 집행하기 전에, 영상이 이미 유튜브에 업로드되어 있어야 합니다.
동영상 광고 형식은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로 설정해보았습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유튜브에서 볼 수 있는 스킵할 수 없는 광고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후 최종 URL 및 클릭 유도 문안 등을 구체적으로 설정해주고, 우리가 집행할 광고 이름을 설정해줍니다. 여기서에의 광고 이름은 광고에서 보이는 것이 아닌, 구글 애즈에서 보이는 광고 이름입니다.
그리고 추가사항으로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영상길이가 6초가 넘었기 때문에 범퍼 광고가 활성화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동영상 광고의 상세한 설정을 완료한다면 캠페인 만들기를 통해 인스트림 광고 설정을 최종적으로 완료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동영상 캠페인을 만들 때 대부분의 입력 사항은 동일하고 앞서 진행했던 동영상 광고 만들기에서 동영상 광고 형식만 필요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을 인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스트림 광고 설정에 이어서 범퍼애드의 광고 설정을 함께 진행해보겠습니다.
추가로 범퍼애드는 6초짜리 건너뛸 수 없는 광고이고,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는 15초짜리 광고입니다.
범퍼광고는 앞서 이미 만들었던 인스트림 광고와는 달리 입찰 전략으로 최대 CPV를 활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1,000회 노출 당 최대 얼마를 지불할 건데, 그 안에서 최대한 노출해달라는 타겟 CPM 전략을 활용해야 합니다.
인스트림 광고에서도 설정했던 것처럼 인벤토리 및 제외할 유형을 기호에 따라 설정해줍니다.
그리고 예산이 적거나 혹은 상황에 따라 게재 빈도를 설정하여 광고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해줄 수 있습니다.
범퍼 광고는 6초짜리 건너뛸 수 없는 광고이므로 반드시 6초 미만의 영상을 가져와서 광고를 집행해야만 합니다.
영상을 가져온 후 URL 및 클릭 유도 문안과 광고 이름 등을 추가적으로 기입하여 범퍼 광고 캠페인을 최종적으로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인스트림 광고와 범퍼애드에 이어서 디스커버리 광고도 실습을 진행해보겠습니다.
디스커버리 광고는 총 2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이미지 형태의 디스커버리 광고는 클릭했을 경우, 웹사이트로 랜딩을 시키거나 혹은 앱스토어 등으로 랜딩을 시켜줍니다.
동영상 디스커버리 광고의 경우에는 클릭했을 때 영상을 시청하는 화면이나 혹은 유튜브 내 채널로 이동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먼저 영상 디스커버리 광고를 보면, 앞서 진행했던 것처럼 캠페인 목표 등을 설정해주고 입찰 전략은 최대 CPV로 설정해줍니다.
게재빈도 또한 설정하여 한정된 예산 내에서 전략적으로 혹은 광고 피로도를 낮추기 위해 최적화시켜줍니다.
동영상 광고 만들기 항목에서 디스커버리 광고를 설정해줍니다.
디스커버리 광고의 큰 특징은 영상 시간 제약이 없다는 것입니다. 다른 영상 광고 형식과는 다르게 6초 혹은 15초 같은 제약이 없습니다.
단, 디스커버리 광고는 광고가 영상을 시청할 때 노출되는 것이 아니라 영상을 시청하는 좌, 우 하단 등에 노출되기 때문에 썸네일 이미지가 필요하다는 특징 또한 존재합니다.
마지막으로 디스커버리 이미지 광고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동영상 디스커버리 광고를 클릭하면 사용자가 영상 시청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에 반해, 이미지형 디스커버리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에는 웹사이트나 앱스토어 등으로 랜딩 시켜줄 수 있습니다.
먼저, 캠페인 목표에서 디스커버리로 설정해줍니다. 이후 새 맞춤 잠재고객 세그먼트를 설정할 수 있는데, 이는 구글에서 내가 원하는 단어를 한 번이라도 검색한 사람을 타겟으로 해주겠다로 이해하면 됩니다.
디스커버리 이미지 광고는 사이즈가 최적화된 이미지들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해당 이미지들을 미리 준비하여 디스커버리 이미지 광고에 활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미지형 디스커버리 광고는 PC로는 노출되지 않으므로 해당 부분은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를 통해 Part12. 구글 애즈 네 번째 시간으로 구글 유튜브 광고를 실습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유튜브 내의 인스트림 광고부터 범퍼애드 및 디스커버리 광고 종류들을 함께 살펴보며 유튜브의 다양한 광고와 활용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어서 구글의 앱 광고를 실습해보며 구글 플랫폼 내 광고 운영 마스터에 한 발짝 더 다가가 보아요.
브래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 초특가로 만나보기▼
#패스트캠퍼스#디지털마케팅마스터즈1기#디마즈